[스타트경제] "현대차 100만 달러 기부"...'관세 폭탄' 트럼프 시대에 돌파구 찾나 / YTN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2 янв 2025
- ■ 진행 : 이정섭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서은숙 교수 상명대 경제금융학부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최신 경제 소식을 빠르고 친절하게 전달해 드립니다. 스타트경제, 오늘은 서은숙 상명대 경제금융학부 교수와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어서 오십시오. 트럼프가 당선된 뒤에 기업들의 연일 기부 행렬이 이어지고 있는데 현대차도 동참을 했네요. 100만 달러를 기부했다고 알려졌는데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 처음으로 기부를 낸 것으로 알려졌는데 어떤 배경이 있을까요?
[서은숙]
이게 아무래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기조하고 관련이 좀 있는데요. 정책기조를 먼저 정리를 짧게 한번 해 보면 일단 아메리카 퍼스트라고 해서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정책기조 하에 일단 보편적인 관세를 부과하는 보호무역주의를 지금 하겠다라고 설명을 하고 있고, 그다음에 두 번째가 미국 제조업을 보호하겠다. 그리고 국내 일자리 창출하겠다라고 하는 부분이 있고요. 그다음에 세 번째가 중국하고의 갈등이에요. 이 세 가지가 전부 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하고는 굉장히 밀접하게 연계가 되어 있고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면 일단 미국 내 제조업하고 그다음에 일자리 창출 우선시 하는 정책 때문에 사실 해외 생산 자동차하고 부품에 굉장히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굉장히 크거든요. 거기에다 트럼프가 취임 첫날부터 시작해서 본인들의 굉장히 큰 무역 거래 대상국이었던 캐나다하고 멕시코에 100% 이상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지금 공언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코트라의 데이터에 따르면 멕시코에서 미국 수출용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을 지금 생산하고 있는데요. 이게 우리나라 기업이 몬트레이 공장을 운영하는 기아나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 다 합치면 100여 개 기업 정도가 됩니다. 그래서 관세 부과에 타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요. 앞에서 얘기했던 이러한 보편적인 관세, 그러니까 10%의 보편적인 관세를 매겼을 때 산업연구원 발표에 의하면 거의 수출이 13.6% 정도가 감소할 것이다라고 보고 있죠. 그러다 보니까 현대자동차가 이러한 부분의 무역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지금 하고 있는 대응방안이 미국 내 투자 기지를 만들기 위한 생산 투자, 회사 투자를 훨씬 더 늘리고 그다음에 보조금이 지금 없어지는 전기차 부문에서 조금 더 기술적으로 우월한 상품들을 만들겠다고 지금 공언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미 트럼프 1기 때도 자동차 시설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라고 계획을 했었고요. 그다음에 2022년도에 지금 미국 조지아주 공장을 운영하고 있고요. 그래서 올해 아마 이게 실질적으로, 공식적으로 오픈해서 가동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트럼프 취임식에 참여해서 협력관계를 하겠다. 그리고 미국의 일자리 창출과 그다음에 미국 경제에 기여하는 부분에 굉장히 큰 기여를 하겠다는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아마 이 트럼프 취임식에 한 100억 불 정도를 지금 기부한 것으로 보이고요. 이것뿐만 아니라 지금 포드부터 시작해서 도요타 등이 전부 다 취임식에 100억 불 정도의 기부금과 자동차를 기부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수준으로 맞춰서 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정의선 회장과 트럼프 당선인이 만날 수 있을지 또 그 만남에 지금 관심이 ... (중략)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하기 : mj.ytn.co.kr/m...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한국의 독립을 부정하는 인물을 제거해
반드시 영토를 한반도로 보전할 작자가
도덕적 사고로 김영란법 제정에 비롯된
평등의 망각을 되찾아야 한국의 주권자
화합과 번영을 도모하여 당정을 금한다.
국가의 독립과 계속성의 책임을 짊어진
가치로 대통령 선출하고 탄핵으로 가짜
의무를 내세워 거짓말을 하였던 인사를
계속해 임무를 맡기지는 못하므로 안보
속에는 정책의 계속성을 전제로 행위시
성립이 가능한 전통성을 똑바로 보시오.
니들은 신경꺼라 솔까 니들하고 현기랑 아무상관없자나?? 니들 현기에서 일해? 안하자나?? 니들 현기차타? 안타자나???
한국에서 기부 잘못하면 세금폭탄 맞고 어느순간 범법자 와 알거지 됩니다 그럼 으로 한국 에서는 절대로 대규모 기부 하면 안됩니다 현실 입니다
미국에 공장을 세운다면 그 차들을 미국에서 소화못할경우 한국으로 역수출된다면 한국 공장들은 어떻게 되는걸까?? 원래 한국에서 만들어서 수출하는게 정상아닌가 기업들이 한국을 버리고 떠나려는건가? 한국공장에 일거리가 줄어들면 어떻게 되는건가??
현대나 삼성은 한국을 못떠남 걱정마셈. 기업들이 홈구장 잇점을 버릴리가 없슴.
지금이야 잘나가지만, 힘든시기는 언제고 옴. 그때를 위해서라도 홈주장은 잘지켜야지.
미국공장에서 다 소화못해서 한국공장에서도 만들어야 될 생각이나 해라
뇌물과 기부의 차이는?
그러면. 한국엔 얼마 기부햇냐 ????
한국에 매년 얼마씩 기부 햇는지. 밝혀라
메타의 저커버그도, 아마존의 제프베조스도 백만 달러씩 기부 했습니다.
한마디로 트럼프한테 잘 봐주십쇼 하는거지.
지금 이 상황에서 한국에는 얼마 기부했냐? 라뇨.. 정말 무지하고 세계경제 그리고 그것의 흐름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하는 질문입니다.
시야를 좀 넓히고 그 다음에 올바른 질문을 좀 하세요.
뭐냐 이놈 왜 미국 정부한테는 돈주고 한국 정부한테는 돈 안 준다고 그러네 국개의원임? ㅋㅋ
그돈있으면 자국 레몬법차량이랑 급발진차량도 물어줄수있겠네
약자는 어쩔수없지만 가혹하다...ㅠ
현기차 니들은 차값 거품이나 없애
뇌물 느낌?
트럼프 잘못 봤다. 거덜 날 때 까지 계속 싱납해야 한다. 한번에 만족 못한다.
트럼프로 미국인들은 좋겠다. 우리는 대통 때문에 나라 망하고 있는데ㅜㅜ
저 기부가 한국소비자 눈탱이쳐서 번돈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