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60년전 시절에 1950년대에 만들어진 진공관라디오를 시골 큰댁에서 가져와 다 뜯어내고 트랜지스터 라디오로 개조해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당시 멀티테스터 하나도 없이 힘들게 만들었고, 청계천에서 부품 사다가 미친 짓 한다고 부모님께 야단도 많이 맞았던 기억이 납니다. 하~ 저 바리콘과 셀렌정류기 까마득했었던 부품들인데...정말 오랜만에 봅니다.
전원 플러그 한쪽이 넓지 않나요? 넓게 되어 있다면 넓은 쪽이 중성선에 연결되도록 되어 있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220 V를 강압변갑기 (down transformer)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중성선을 쓸 수가 없겠죠. 예전 진공관을 이용한 라디오 같은 경우 PCB에 조립한 것이 아니고 진공관은 소켓에 장착하고 나머지는 러그라고 불리는 것에 서로 연결했답니다. 정류는 영상에서 언급한 것처럼 셀레늄을 이용한 셀레늄 정류기를 이용하거나 2극 진공관을 이용했습니다.
진자수정시계가 처음 나왔던 60년전 한참 냉전이 절정에 달하던 2차 대전 이후 시절의 진공관 라디오 역시 디자읹 상 빈티지 엔틱함은 요즘 디지털이 따라갈 수 없는것 같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똑딱거리는 스위치소리와 위~잉~~~~ 치치칙 거리는 험 소리가 추억의 아날로그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복고풍 적이다. 라고 느낍니다.
오래된 라디오치곤 내부에 먼지가 하나도 없어요. 먼지가 떼거지로 자리잡고 있을줄 살았거든요. 신기하네요. 그리고 제가 앤틱이나 빈티지를 좋아하는데 이런 기술을 가졌으면 고장난 빈티지 라디오도 인테리어 소품이 아니라 실제 사용이 가능한 라디오로 만들 수 있을테니 얼마나 좋았을까요. 진심 부럽습니다.
공동이 파파님 제안 한번 하겠습니다.. 전세계 에도 없는 빈디지 오디오 경연 대회 한번 만들어 봅시다..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일본 처럼 차량이나 캠핑카 는 아니지만 오디오빈티지 경연대회 한번 해 봅시다.. 우리는 구독자님 이 같고 계신 진공관 라디오나 앰프를 각자 가지고 나와서 시현 하는 모임을 갖어 보는 것이 어떻까 요... 시현의 주인공이 최대한으로 멋진 음역를 자랑 하는 대회죠... 한적한 도 외지에서 한 1박 2일 모임을 가지면서 음향기의 소리도 들어가면서... 또한 공동이 파파님의 재능도 들어가면서 회원들의 궁금 하고 알고 싶은 것 들을 만나서 이야기 하고 ...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욕심 이라면 이왕 춘천에 라디오 박물과 앞에서 하면 더 좋것 같은 싱각이 갑자기 드는 군요....
영상을 만들고나서 알게된 사실인데, 최초의 트랜지스터 라디오가 1955년 소니에서 나온 TR-55 라는 제품이네요. 70년대쯤 나오지 않았나..싶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빨리 TR 라디오가 출시되었네요.
지금으로부터 60년전 시절에 1950년대에 만들어진 진공관라디오를 시골 큰댁에서 가져와 다 뜯어내고 트랜지스터 라디오로
개조해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당시 멀티테스터 하나도 없이 힘들게 만들었고, 청계천에서 부품 사다가 미친 짓 한다고
부모님께 야단도 많이 맞았던 기억이 납니다. 하~ 저 바리콘과 셀렌정류기 까마득했었던 부품들인데...정말 오랜만에 봅니다.
60년전..헉 그럼 지금 나이가...
@@2혜인-e9t ㅎㅎ...연식이 좀 되었죠. 정말 정말 오랜 만에 바리콘과 셀렌정류기를 보니 오래 전 추억이 나네요.
오래된 영상이네요.
'거기 이게 뭐지' 한 것은 코일입니다.
사각형에 위에 구멍이 있는데 그곳에 부도체드라이버를 넣어서 돌리면 페라이트 코어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면서 용량을 조절합니다.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탐난다. 진짜 아날로그 감성. 왠지 저라디오로 들으면 60~80년대 방송이 나올듯
6개의트랜스는 라듸오 중간주파수 조정 트랜스 네요 저 당시 라디오를 좀 수리도 하고 6v6전축도 좀 조립해서 지인들에게 팔기도 했었는데 감회가 새롭네요
전원 플러그 한쪽이 넓지 않나요? 넓게 되어 있다면 넓은 쪽이 중성선에 연결되도록 되어 있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220 V를 강압변갑기 (down transformer)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중성선을 쓸 수가 없겠죠.
예전 진공관을 이용한 라디오 같은 경우 PCB에 조립한 것이 아니고 진공관은 소켓에 장착하고 나머지는 러그라고 불리는 것에 서로 연결했답니다. 정류는 영상에서 언급한 것처럼 셀레늄을 이용한 셀레늄 정류기를 이용하거나 2극 진공관을 이용했습니다.
제니스.모토로라.알시에이미국을대표하는 라디오입니다.
투박스럽지만실용적인음향기기.ㅎ.
좋은방송에감사합니다.
부산우암동.📻 📻.
저항은 몰드 형이네요. 슈퍼헤드로다인 수신기 왼쪽의 사각 금속상자는 FM Tunner입니다. 1950년 대에 제조된 것으로 추정되네요
아니 이런걸 주무르시네요^^ 이런건 저같은 구식사람에게 넘기시고 쌩쌩한것 주무르세요^^! 저는 70년 넘은 고장난 am라디오를 엊그제 구입했습니다^^!
진공관 세대는.지금 7-80대 이상
우와 저는 학생이라 이런건 처음보는데 엄청 신기해요 ㅋㅋㅋ대단하셔요!
진자수정시계가 처음 나왔던 60년전 한참 냉전이 절정에 달하던 2차 대전 이후 시절의 진공관 라디오 역시 디자읹
상 빈티지 엔틱함은 요즘 디지털이 따라갈 수 없는것 같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똑딱거리는 스위치소리와 위~잉~~~~ 치치칙 거리는 험 소리가 추억의 아날로그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복고풍 적이다. 라고 느낍니다.
오래된 라디오치곤 내부에 먼지가 하나도 없어요. 먼지가 떼거지로 자리잡고 있을줄 살았거든요. 신기하네요.
그리고 제가 앤틱이나 빈티지를 좋아하는데 이런 기술을 가졌으면 고장난 빈티지 라디오도 인테리어 소품이 아니라 실제 사용이 가능한 라디오로 만들 수 있을테니 얼마나 좋았을까요. 진심 부럽습니다.
1960년 전후 zenith 제품이네요.
공교롭게도 1999년 LG가 인수한걸로 나오네요.^^
그리고 혹시 앞으로 좀더 상위 진공관앰프 자작 계획은 없으신가요?...ㅎ
그러네요.. LG 가 인수를 했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좀 상위 앰프 영상도 만들고 싶은데 최대한 저렴한걸 위주로 찾고 있습니다. 300B 와 같은 고급관을 위주로 만들고 싶으나 가격대가 높아 대중성이 떨어져서 차라리 저렴한 푸시풀이 어떨까 고민중입니다.
@@공돌이파파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도 만들고 싶어서 손이 근질근질 합니다
푸쉬풀에 한표합니다.
와 목소리 멋지십니다. 아날로그 감성
아나로그에 돌비사운드.
Vintage radio수치에는 Variac이 필수지요. Paper roll capacitor들이 대개 나빠지는데 갑자기 정상 전원을 apply 하면 터지는수가 있어서 Variac으로 천천히 전원공급울 하는게 안전합니다.
지금도 저는 세레늄 정류기를 사용한 정류기를 지금도 이용하는데.. 반갑네요.. 조금더 나머지 부분을 제가 손 보고 싶습니다. 청게천 도사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들어보니 제니스 브랜드입니다...
영상 보는동안 잠시나마 과거로 간듯합니다...냉장고도 있었던것 같은데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오늘도 영상 올리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잘 보관하셨다가 시대물 찍는
그냥 진공관라디오 좀 만들다 없어진 회사인줄 알았는데, 이 회사가 한때 미국문화를 상징했었던 브랜드중 하나였다는걸 이제서야 할게되었네요.
제니스는 미국에서 컬러티비도 최초로 상품화했던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지속적이 기술 개발로 영상처리기술에 대한 특허가 많은 회사였는데 엘지가 흡수합병하면서 그 기술을 모두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엘지의 영상처리 기술이 뛰어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건 어디서 구할 수 있는건가요? 신기하네요 ㅎㅎ
아... 그래서 안테나가 없군요 저도 노르망디 제품을 가지고 있는데요 역시 안테나가 없더라구요. 그리고 스피커 그릴이 다 샄아버렸는데 그런 천은 어디서 사는지 알려주실분 계신가요?
1석 라디오를 만들던 추억이 생각 나네요~
미국산 HEATH KIT 리시버엠프를 사용하고 있는데 샤시에 전류가 흐르더라고요 아 이제외 그러는지 알았네요 60년대 제작된 엠프입니다 게이스는 나무재질
오래된 앰프 수리점에 들어오면 제일 먼저 교체해주는게 두선짜리 전원코드를 세선짜리로 바꾸고 샤시 그라운드 해주더라구요. 안전을 위해서죠..
전파가 많은 세상에 살고 있다는게 바로 느껴지네요 ㅎㅎ
很懷念童年時曾使用的收音機
영상 재밌게 잘 보고 있어요. 👏👏
공동이 파파님 제안 한번 하겠습니다..
전세계 에도 없는 빈디지 오디오 경연 대회 한번 만들어 봅시다..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일본 처럼 차량이나 캠핑카 는 아니지만 오디오빈티지 경연대회 한번 해 봅시다..
우리는 구독자님 이 같고 계신 진공관 라디오나 앰프를 각자 가지고 나와서 시현 하는 모임을 갖어 보는 것이 어떻까 요...
시현의 주인공이 최대한으로 멋진 음역를 자랑 하는 대회죠... 한적한 도 외지에서 한 1박 2일 모임을 가지면서 음향기의 소리도 들어가면서...
또한 공동이 파파님의 재능도 들어가면서 회원들의 궁금 하고 알고 싶은 것 들을 만나서 이야기 하고 ...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욕심 이라면 이왕 춘천에 라디오 박물과 앞에서 하면 더 좋것 같은 싱각이 갑자기 드는 군요....
와오… 그럼 저 나무 상자 안쪽에 전기/전자파를 차단하는 그런 실드를 만들어야 하나요?
제니스.. 어릴적 집에 있던 LP 전축 상호인데 ...
그후 국산 별표전축이 나왓죠.....
국산별표전축은.
천일사제품입니다.
동원인켈.태광에로이카.대우마제스틱.금성사다이나믹.한시대를대표했던회사
지금인겔만유지중.?
나머지는차량모디오업체
로전환된것으로.
80년전후로국산음항업계
는몰락한것으로.ㅎ.
@@곽종윤-c2t 인켈도 이름만 남아있어요. 주인이 바뀌어 해태전자로 흡수합병되었다가 지금 다시 인켈브랜드를 되살려 생산중입니다.
@@곽종윤-c2t 롯데 아반테도 있었죠.^^ 제가 중학교때 아버지가 사주신....아버지 보고싶네요ㅠㅠ
@@박만쉐이 롯데는파이오니아 였습니다 일본 파이오니아사와 협약이었죠
옛날 기기의 감성 죽이네요
전해 콘덴서만 교환하면 험도 없어지고 라디오가 잘 나올겁니다.
흰색.알미늄은 IFT 코일
사진을 찍으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도 그렇게 하는데, 전선이나 부품을 분해했다가 원상복구할 때 원래 위치가 기억이 잘 안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를 대비하는 거죠. 아무리 기계를 잘 다뤄도 헷갈리는 경우가 가끔 있어요. ^^
슈퍼해테로다인 바식이라고해요
일제나쇼날제품에도적용
집에진공관.Am.sw.겸용
인데험이나오고.수신불가
진공관은다작동하는데.ㅠ
복원해09소장할계획입니
다 📻 ~ 👿 ~ 📻.
그거 혹시 요즘 라디오에서 쓰는 IFT ?
예, 중간주파용 트랜스와 국부발진용 코일일 것입니다. 트랜스 주위를 철로써 차폐시켜 놓은 것이죠.
내부에 코아릏 돌려수조녕하죠
오타예요
조정하죠
IFT 중간 트랜스
여기 비슷한 라디오가 있는데..... 어떤게 더 오래된 모델일까요?
ruclips.net/video/Xrgn7aAPx6M/видео.html
글쌔요. 정확한 연식은 잘 모르겠습니다.
옛날라디오.나한데파시요
필요하니까요
죄송합니다. 따로 쓸데가 있어서요.
ㅎㅎ 말투가 참 독특하네
Ift 하는개려데요
IFT
영상 재밌게 잘 보고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