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때부터 웹툰작가의 꿈을 놓지 못하고 있는 철학과 학생입니다. 7년 전에는 방법도 진로도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그냥 포기했었는데 시대가 바뀌면서 이렇게 전문가가 직접 유튜브로 자기 소견을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게 되었네요. 아직도 길은 멀고 시작할지 안 할지도 모르는 헛된 꿈처럼 여겨지지만 그나마 그 꿈이라도 구체화해야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조금은 흐릿함이 걷어졌네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림그리는 독학의 깨달음.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에 관해서.. 일단 모작을 잘해야함. (이게 가장 효과적이고 퀄리티도 높일수있음).. 모작 잘하는 방법? 그릴 대상을 오래보지말고.. 짧게 짧게 끊어서 보고, 순간적인 이미지의 잔상 즉 형태(선보다는 형태.입체를 염두해 선을 긋는 느낌.)를 바로바로 그림으로 옮기되 눈에 비친 이미지의 잔상.. 즉 선(의 변화)을 손의 감각으로 일체화시키겠다는 마인드로 그림을 그려라 (그게 말처럼 쉬운건 아니지만.. 그런 마인드로 하나둘씩 일체회시킨다는 태도.경험치자체가 재산이 됨) 단. 그림전체적인 형태를 염두하고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속에서 그리는 부분들이 어떻게 연관(거리.각도.비례등 )되있는지. 탐색하면서 그려라. 선의 퀄리티는 이런 것을 익숙하게 자기것으로 할때 자연스럽게 나옴. 그리고 모든 사물.인물에 대해 느끼는 미적 포인트들에 대한 탐미적인 관점을 유지할것. (여기에 그런 매력적인 것들에 모작하려는 도전정신까지 있으면 더욱 더 늘수있음.) 그리고 이런식으로 많이 그리다보면.. 뇌와 손이 그 대상에 대한 드로잉을 기억하고있어 다음에 그릴땐 그 기억을 바탕으로 잘못된 부분을 계속해서 고쳐 그릴수있게 되고 궁극적으로 더 완벽한 형태로 나아갈수 있음. (이래서 반복이 중요함. 재능이 없을수록 같은것을 반복하는것이 제일 중요) 사실 위에서 말한 방식에 의한 많은 경험치는 형태의 완성도를 올리는 것을 넘어 모작감각을 궁극적으로 끌어올릴수있음.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그리는 중간중간에.. 작법서에 소개된 얼굴. 인체의 비례등의 작법서 그리고 인체해부학을 적용해보면 실력향상에 상호 시너지가 생길것. 모작이 어느정도(상당한수준..) 자신감이 붙으면?? 그리는 속도를 빠르게 가져갔다가 또는 시간을 들여 느리게 공을 들여서 그려보기도 해라. 그리는 속도는 비례감과 선의길이.형태파악하는 직관력에 도움이 되고 느리게 그리는 것은 .. '구부러지는 선'의 디테일한 정확성(그림이 고급짐)을 올려줌. 이 두개를 자유자재로 해서 그리면.. 실력이 늘어서 그리는 양도 더 많아지게 됨. 거기서부터는 가속도가 붙어 실력이 다른 차원으로 넘어감. 뭐라 그럴까? 선을 하나 그을때도 그릴 대상의 구조.형태.비례에 맞게 구획을 가르면서 새로운 공간(창조물)을 만들어가는 느낌? 경력많은 도축사가 빠르게 도축할때 칼로 부위별고기와 뼈의 사이공간에서 뼈와살의 상처없이 공간만을 가르는(창조하는) 쾌감?
작가님! 구체적인 목표가 있고, 거기에 대한 공부방법을 알아서 열심히 공부하는데! 공부하다보니 보완해야할 점이 생겨서 그 보완점을 스스로 알아서 채우면 괜찮은 독학이겠죠? 그리고 보완점을 채운 새로운 공부법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연습일정 기간이 지난후에 자가피드백하는게 맞는 방법일까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늘 공부가됩니다. 일주일 전부터 꾸준히 봤는데 댓글을 처음 다네요:) 작가님 통찰력있으시구 넓게보시고 편견 없으시고 사물의 여러면보시구(통찰력이랑 같은 말인가..:3?) 마음이 참 따뜻하신 분같아요:) 존경합니다! 작가님같은 선생님혹은 교수님이 되고싶네요!>_
사람마다다름.애초에 아무것도없을때 웹툰1세대들 다 독학으로 시작한거라 . 지금은 너무 복잡하고 경쟁자도 많아서 배우는거도 좋죠.근데 대학에 시간허비하는거보단 여러 알바경험하는게 좋듯이 상황따라 학원다니는게 더 나을듯. 나도 괜히 쓸모없는 대학다녀단생각이 듬. 대학다닐시간에 여러가지해볼걸
고등학교 때부터 웹툰작가의 꿈을 놓지 못하고 있는 철학과 학생입니다. 7년 전에는 방법도 진로도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그냥 포기했었는데 시대가 바뀌면서 이렇게 전문가가 직접 유튜브로 자기 소견을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게 되었네요. 아직도 길은 멀고 시작할지 안 할지도 모르는 헛된 꿈처럼 여겨지지만 그나마 그 꿈이라도 구체화해야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조금은 흐릿함이 걷어졌네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가짜철학자 한바람 같이 화이팅...!
그림그리는 독학의 깨달음.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에 관해서..
일단 모작을 잘해야함.
(이게 가장 효과적이고 퀄리티도 높일수있음)..
모작 잘하는 방법?
그릴 대상을 오래보지말고.. 짧게 짧게 끊어서
보고, 순간적인 이미지의 잔상 즉 형태(선보다는 형태.입체를 염두해 선을 긋는 느낌.)를
바로바로 그림으로 옮기되
눈에 비친 이미지의 잔상.. 즉 선(의 변화)을
손의 감각으로 일체화시키겠다는
마인드로 그림을 그려라
(그게 말처럼 쉬운건 아니지만..
그런 마인드로 하나둘씩
일체회시킨다는 태도.경험치자체가 재산이 됨)
단. 그림전체적인 형태를 염두하고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속에서
그리는 부분들이 어떻게 연관(거리.각도.비례등 )되있는지.
탐색하면서 그려라.
선의 퀄리티는 이런 것을 익숙하게 자기것으로
할때 자연스럽게 나옴.
그리고
모든 사물.인물에 대해 느끼는 미적 포인트들에 대한 탐미적인 관점을 유지할것. (여기에 그런 매력적인 것들에 모작하려는 도전정신까지 있으면 더욱 더 늘수있음.)
그리고
이런식으로 많이 그리다보면..
뇌와 손이 그 대상에 대한 드로잉을 기억하고있어 다음에 그릴땐
그 기억을 바탕으로 잘못된 부분을 계속해서 고쳐 그릴수있게 되고 궁극적으로 더 완벽한 형태로 나아갈수 있음. (이래서 반복이 중요함. 재능이 없을수록 같은것을 반복하는것이 제일 중요)
사실 위에서 말한 방식에 의한 많은 경험치는 형태의 완성도를 올리는 것을 넘어 모작감각을 궁극적으로 끌어올릴수있음.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그리는 중간중간에..
작법서에 소개된 얼굴. 인체의 비례등의 작법서 그리고 인체해부학을 적용해보면 실력향상에 상호 시너지가 생길것.
모작이 어느정도(상당한수준..) 자신감이 붙으면??
그리는 속도를 빠르게 가져갔다가
또는 시간을 들여 느리게 공을 들여서
그려보기도 해라.
그리는 속도는 비례감과 선의길이.형태파악하는 직관력에 도움이 되고
느리게 그리는 것은 .. '구부러지는 선'의 디테일한 정확성(그림이 고급짐)을 올려줌.
이 두개를 자유자재로 해서 그리면..
실력이 늘어서 그리는 양도 더 많아지게 됨.
거기서부터는 가속도가 붙어
실력이 다른 차원으로 넘어감.
뭐라 그럴까? 선을 하나 그을때도
그릴 대상의 구조.형태.비례에 맞게
구획을 가르면서 새로운 공간(창조물)을
만들어가는 느낌?
경력많은 도축사가 빠르게 도축할때
칼로 부위별고기와 뼈의
사이공간에서 뼈와살의 상처없이 공간만을 가르는(창조하는) 쾌감?
독학하려면
-목표를 최대한 잘게 쪼개라
3:07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비단 만화 독학에만 국한되는 이야기가 아니네요👍👍
독학과 코스웍 둘다 하는게 좋다!
독학은 부분적으로라도 코스웍과 병행해서 하라!
독학에 제일 필요한 부분은 구체적인 목표 이다!
진짜 엄청 도움되는 영상이에요. 감사합니다.
작가님 교수님 ㅠㅠㅠ 진짜 채널 너무 유익해요... 작업하면서 틀어놓는데 집중하며 듣다보니까 손이 멈출정도롴ㅋㅋㅋ 좋은소식 들고오도록 열심히하겠습니다!!!
오모나 감사합니다 ㅠㅠ 작은 채널이지만 이런 댓글로 힘을 냅니다.
이렇게 보니까 작가님 포스가,,,👍
잘듣고 갑니다 작가님! 감사합니다!
고등학생때는 단순히 유명한 만화가에 배려심 있게 말씀하시는 좋은 분인줄 알았는데 지금 보니 정말 말씀 하나하나에 통찰력이 깃들어있네요. 감사합니다
목표를 잘게 나눠야 한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이걸 단기로 생각하면 안된다는 부분이 정말 인상깊네요! 이런 디테일한 부분을 짚어서 이야기해주시니 너무 좋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성공률을 높이는 지름길이라고 하던데 정말인가 보군요..! 욕심부리다 허황된 목표를 세우게되기도 하는데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노력해야겠네요^^!
작가님! 구체적인 목표가 있고, 거기에 대한 공부방법을 알아서 열심히 공부하는데! 공부하다보니 보완해야할 점이 생겨서 그 보완점을 스스로 알아서 채우면 괜찮은 독학이겠죠?
그리고 보완점을 채운 새로운 공부법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연습일정 기간이 지난후에 자가피드백하는게 맞는 방법일까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늘 공부가됩니다. 일주일 전부터 꾸준히 봤는데 댓글을 처음 다네요:) 작가님 통찰력있으시구 넓게보시고 편견 없으시고 사물의 여러면보시구(통찰력이랑 같은 말인가..:3?) 마음이 참 따뜻하신 분같아요:) 존경합니다! 작가님같은 선생님혹은 교수님이 되고싶네요!>_
감사합니다, 저는 그 방법이 독학의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구체적 목표를 세운다. 방법을 고안한다. 보완점을 채운다. 반복. 응원하겠습니다:) !!
@@webtoonschool 감사합니다! 작가님 최고짱이에요~~!
좋은 영상이었다
+ 독학을 하면서 도저히 혼자 안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이 경우 학원같은 곳에서 조언을 통해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방법이다.
취미로 하고 싶은사람들을 위한 전체적인 소개,입문 코스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번 영상도 잘 보고 갑니다! 항상 도움이 됩니다 ㅎㅎ
다른 베텐 멤버들 유튭 댓글은 헛소리와 드립들 배형 놀리기 침소리 펭소리로 도배되는데 이 형 유튭은 유익한 정보만 있어 ㅠㅠ
39분전 이걸실?
보통 대학 준비할지, 웹툰 학원 다닐지를 고민하지않나 ㅋㅋㅋㅋ 독학은 사실 말이 안되는거 같은데. 상업 예술이라 독자를 설득해야하니. 위펄래쉬만 봐도,,
사람마다다름.애초에 아무것도없을때 웹툰1세대들 다 독학으로 시작한거라
. 지금은 너무 복잡하고 경쟁자도 많아서 배우는거도 좋죠.근데
대학에 시간허비하는거보단
여러 알바경험하는게 좋듯이 상황따라
학원다니는게 더 나을듯.
나도 괜히 쓸모없는 대학다녀단생각이 듬. 대학다닐시간에 여러가지해볼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