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근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뮤지컬하기전의 예전 09~13년도 박효신씨의 소리는 앞으로 내는건가요 뒤로낸건가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소리가 저음고음까지는 한 길로 뚫었는데 중고음으로 갈수록 소리가 좀 여려집니다. 여기서 압력이랑 호흡 더해져서 좀 진성틱하게 느껴지긴하는데 가수들이 내는 그런 강한 진성은 어떻게 내는지 모르겠습니다. 소리의 길이 다른건 느껴지기땜에 쌩가성이나 쌩진성으로 내는건 아닙니다. 분명히 공명감이 입안에 웅웅 거리는건 느껴지는데 더 단단한 진성을 내려면 결국 소리를 앞으로 내는게 맞는건가요?
안녕하세요 ㅎ 여러 강좌들 잘 보고 있습니다. ㅎ 제가 그 성대접촉에 관해설명해주시는 강의 듣고 그곳에 댓글에 질문을 달았는데 안보시는것 같아서 실례를 무릅쓰고 여기다가 질문좀 하겠습니다 .. 제가 노래쪽은 제대로 배워 본적도 없고 노래도 못부릅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노래방 가서 부르면 금방 목소리가 가고 평소 말할때도 조금만 말해도 목소리 내기가 불편하고 그랬었는데[간다는게 느낌이 추상적이지만 강의에서 말씀하신것처럼 목소리가 딱 붙어서 안나고 원래 잘 안붙어서 나는것 같은데 가면 더욱 더 뭔가 둔탁? 힘없는 소리, 답답한 소리, 작은소리],, 그래서 이런 보컬, 발성 등등 목소리 관련 강좌 설명등등 많이 찾아 봤는데 딱 이거다 싶네요 목소리가 항상 뭔가 또렷하지 않고 좀 시끄러운데서 예기 하면 전달도 안되고 목소리가 작다 힘이 없다 이런 느낌을 많이 받았었거든요 되게 항상 콤플렉스거든요, 궁금한게 발성에 대해서 아무 그런 제대로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그 강의 대로 [우우우우우or 오오오오오 등등]따라하다 보면 달라질수 있겠죠 ?? 항상 성우 목소리나 성대모사 잘하는 사람들 목소리는 어떤 성대이길래 어떻게 소리를 내길레 그런 소리가 나나 정말 궁금했었고 항상 부러웠거든요 제 목소리가 콤플렉스이다보니, 이런 저도 만약 성대접촉에 대해서 배우거나 하면 누가나 다 저런 소리를 낼수있는건가요 ?? 제대로 된 방법으로 노력을 했을때.. 그리고 작게 소리내면서 연습할수 있는 방법도 있나요 ?? 여기다가 너무 고민상담하는 그런 글 같은데 제가 보컬학원을 두달 다녀봤었는데 당연히 짧게 다녀서 그런것일수도 있지만 배울 때 저는 소리를 내면 금방 목이 가고 하는데 계속 이런 소리로 소리를 내는것을 자꾸 시키더라구요 ㅜㅜ 그래서 점점 갈수록 목소리는 뭔가 답답하게 나오고 이걸 선명하게 내고 싶어서 힘주고 그럼 더 안나고 뭐 이런 악순환이었어요 ㅜㅜ 답글
우우 오오 아아 등등 다양한 발성연습을 하면 분명 나아지는게 맞지만....그렇다고 그게 무조건 나아진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결국 무엇을 연습하냐보다 어떻게 연습하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강좌를 찍을때 자주 말씀드렸던게 강좌는 참고,힌트일뿐이고 실제로 늘려면 제대로 배우거나 제대로 연습하거나 그런 다양한 피드백과정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연구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그렇게 성장해나가야하기 때문에 제가 뭐라 확답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마다 상태가 너무 달라서요....사실 두달이면 매우 짧은시간이긴 합니다. 제대로 배우셔서 제대로!! 훈련하시다보면 반드시 좋아지실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일단은요 아마 말할때 소리를 먹으시거나 후두가쪼여지거나 입을제대로 안벌리셔서 말할때 기본이 안되있으실것 같아요 먼저 말하며 또렷하게 나올수있게 연습을 하면서 발성연습도 잡으시면 될거같은데 이거는 혼자서는 힘들거에요! 저도 그랬거든요 한 조금만 코칭 받으시면 근데 훨씬 나아지실거에욥 저는 그걸잘 몰라서 막연습하다가 나중에알게되고 3개월 정도연습하니까 좀 인간은 됐습니다 하하
보컬트레이닝은 발성,노래를 전반적으로 다루는 느낌이고 보이스 트레이닝은 목소리, 즉, 발성을 위주로 다루는 트레이닝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야말로 목소리 를 다루는 것이라서.....하지만 가르치분들마다 방식과 정도가 달라서 정확히 말씀드리긴 어렵네요 ^^; 목소리 좋아지는법 강좌를 봐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 두성강좌 2까지 봤는데요!! 위로울리는듯한가성이랑요 뒤로보내는가성이랑 둘중에 두성은 무조건 위로울리는듯한 가성을 해야되는거죠?? 아니면 어떻든 후두만 내리고 접지만되면 어떻게 소리내든 괜찮은건가욥!? 뒤로 가성을하면 접촉을시키면목이아픈거같기도해서요... 아니면 뒤가울리는가성은 가성이 아닌걸까요?! 걍 안붙은 소리이려나욥
자기전에 짬내서 듣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진또배기 강의
쌤도 고음을 역c자로 뒤로 돌려서 내는 느낌으로 내시나오. 하동균도 그렇고 가수들도 실제로 그렇게 낸다더라구여
평소에 내가 입으로 불러서 들어지는 가사의 음이 더 높게들리는가요? 내가부른 같은노래를 녹음기로 들었을때 음과 평소에 노래부를때 내가 듣는 음이 차이가 좀 나는거같아서요
ㅇㅈ
노래방에서 친구가 몰래 녹음한거 들었는데
음치같았음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근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뮤지컬하기전의 예전 09~13년도 박효신씨의 소리는 앞으로 내는건가요 뒤로낸건가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소리가 저음고음까지는 한 길로 뚫었는데 중고음으로 갈수록 소리가 좀 여려집니다. 여기서 압력이랑 호흡 더해져서 좀 진성틱하게 느껴지긴하는데 가수들이 내는 그런 강한 진성은 어떻게 내는지 모르겠습니다. 소리의 길이 다른건 느껴지기땜에 쌩가성이나 쌩진성으로 내는건 아닙니다. 분명히 공명감이 입안에 웅웅 거리는건 느껴지는데 더 단단한 진성을 내려면 결국 소리를 앞으로 내는게 맞는건가요?
안녕하세요 ㅎ 여러 강좌들 잘 보고 있습니다. ㅎ
제가 그 성대접촉에 관해설명해주시는 강의 듣고 그곳에 댓글에 질문을 달았는데 안보시는것 같아서 실례를 무릅쓰고 여기다가 질문좀 하겠습니다 ..
제가 노래쪽은 제대로 배워 본적도 없고 노래도 못부릅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노래방 가서 부르면 금방 목소리가 가고 평소 말할때도 조금만 말해도 목소리 내기가 불편하고 그랬었는데[간다는게 느낌이 추상적이지만 강의에서 말씀하신것처럼 목소리가 딱 붙어서 안나고 원래 잘 안붙어서 나는것 같은데 가면 더욱 더 뭔가 둔탁? 힘없는 소리, 답답한 소리, 작은소리],, 그래서 이런 보컬, 발성 등등 목소리 관련 강좌 설명등등 많이 찾아 봤는데 딱 이거다 싶네요 목소리가 항상 뭔가 또렷하지 않고 좀 시끄러운데서 예기 하면 전달도 안되고 목소리가 작다 힘이 없다 이런 느낌을 많이 받았었거든요 되게 항상 콤플렉스거든요, 궁금한게 발성에 대해서 아무 그런 제대로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그 강의 대로 [우우우우우or 오오오오오 등등]따라하다 보면 달라질수 있겠죠 ?? 항상 성우 목소리나 성대모사 잘하는 사람들 목소리는 어떤 성대이길래 어떻게 소리를 내길레 그런 소리가 나나 정말 궁금했었고 항상 부러웠거든요 제 목소리가 콤플렉스이다보니, 이런 저도 만약 성대접촉에 대해서 배우거나 하면 누가나 다 저런 소리를 낼수있는건가요 ?? 제대로 된 방법으로 노력을 했을때..
그리고 작게 소리내면서 연습할수 있는 방법도 있나요 ??
여기다가 너무 고민상담하는 그런 글 같은데 제가 보컬학원을 두달 다녀봤었는데 당연히 짧게 다녀서 그런것일수도 있지만 배울 때 저는 소리를 내면 금방 목이 가고 하는데 계속 이런 소리로 소리를 내는것을 자꾸 시키더라구요 ㅜㅜ 그래서 점점 갈수록 목소리는 뭔가 답답하게 나오고 이걸 선명하게 내고 싶어서 힘주고 그럼 더 안나고 뭐 이런 악순환이었어요 ㅜㅜ
답글
우우 오오 아아 등등 다양한 발성연습을 하면 분명 나아지는게 맞지만....그렇다고 그게 무조건 나아진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결국 무엇을 연습하냐보다 어떻게 연습하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강좌를 찍을때 자주 말씀드렸던게 강좌는 참고,힌트일뿐이고 실제로 늘려면 제대로 배우거나 제대로 연습하거나 그런 다양한 피드백과정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연구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그렇게 성장해나가야하기 때문에 제가 뭐라 확답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마다 상태가 너무 달라서요....사실 두달이면 매우 짧은시간이긴 합니다. 제대로 배우셔서 제대로!! 훈련하시다보면 반드시 좋아지실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일단은요 아마 말할때 소리를 먹으시거나 후두가쪼여지거나 입을제대로 안벌리셔서 말할때 기본이 안되있으실것 같아요 먼저 말하며 또렷하게 나올수있게 연습을 하면서 발성연습도 잡으시면 될거같은데 이거는 혼자서는 힘들거에요! 저도 그랬거든요 한 조금만 코칭 받으시면 근데 훨씬 나아지실거에욥 저는 그걸잘 몰라서 막연습하다가 나중에알게되고 3개월 정도연습하니까 좀 인간은 됐습니다 하하
목소리가 마음에 안드는 학생인데요
방학에 목소리도 예쁘게하고 노래도 실력도 높이고 싶어서
전문적으로 레슨을 받아보고 싶어서 그런데
보컬트레이닝이랑 보이스트레이닝의 차이가 뭔가요?
저같은 경우는 뭘 해야 좋을까요?
보컬트레이닝은 발성,노래를 전반적으로 다루는 느낌이고 보이스 트레이닝은 목소리, 즉, 발성을 위주로 다루는 트레이닝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야말로 목소리 를 다루는 것이라서.....하지만 가르치분들마다 방식과 정도가 달라서 정확히 말씀드리긴 어렵네요 ^^; 목소리 좋아지는법 강좌를 봐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보컬밸런스 (VocalBalance)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강사님의 말하는 목소리가 조용하면서 지적이라 좋게 들립니다. 따라하고 싶은 발성이네요 평소 말씀하실 때에도 비강공명을 사용하시는 건가요?
보컬오님. 제가 보컬강사에게 4번 단체레슨을 받았습니다. 레슨프로그램은 끝났지만 그 사람이 알려준것이 저를 혼란스럽게 해요.
그 강사가 입앞에서 나가는 소리A, 머리위로가는 소리를 B, 머리뒤로 가는 소리를C로 나눴습니다.
목 주변를 울리는 소리는 3번, 코 눈썹 주위에 울리는 소리는 2번, 머리쪽을 울리는 소리는 1번으로 나눴습니다.
강사가 저는 소리가 앞쪽으로 치우쳐서 힘줘서 낸다고 했습니다. 소리를 뒤쪽으로 보내려하고 비음화를 하라고 했습니다.
비음화해서 '사랑을 만나'라는 가사를 모음을 날려서 '사아라앙을 마안나아'로 발음하라고 했습니다.
소리를 뒤쪽으로 보내라, 비음화를 해라가 맞는 피드백인가요?
강사가 알려준 이론이 맞는지 또 맞는 피드백인지도 모르겠습니다.
ㅠㅡㅜ
답변해주세요! 사랑합니다♡
음..사실 추상적인 설명은 맞다 틀리다 라고 말하기가 애매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배우는 내가 이해되는지 선생님과의 소통이 잘 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vocalbalance 감사합니다
그 두성강좌 2까지 봤는데요!! 위로울리는듯한가성이랑요 뒤로보내는가성이랑 둘중에 두성은 무조건 위로울리는듯한 가성을 해야되는거죠?? 아니면 어떻든 후두만 내리고 접지만되면 어떻게 소리내든 괜찮은건가욥!?
뒤로 가성을하면 접촉을시키면목이아픈거같기도해서요...
아니면 뒤가울리는가성은 가성이 아닌걸까요?! 걍 안붙은 소리이려나욥
가성이 얇아야하고 그 얇은 가성의 소리를 점차 접촉시켜야합니다. 고음잘하는법 실전1탄,2탄을 봐보시고 최근에 제가 올린 엣지강좌 가성연습 강좌도 봐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성이랑 두성이랑 다릅니다.
두성은 진동 장난아닙니다. 머리를 때린다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니에요. 소리의 질이 다릅니다.
제가 발성 완전 잘못 습관들인 사람을 봤는데 가성만 쓸줄알고 고음역의 소리를 내기는 하는데 성량이 엄청나게 작아서 장비에 의지하고 소리에 깊이가 없습니다.
@@안녕오늘-h7q 그러면 그 두성은 어떻게 내나요?
궁금했던 점이 해결됐습니다.
2년전 영상이지만 도움이 됐네요.
소리를 어떻게 앞으로 보낼 수 있을지 궁금해요!! 이미 하신 강의라면 어떤 강의인지 알려주새요!
13:07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너무 똑같은신데
이 비싼진실(고급강의)을 공짜로 나눠주세요 감사하고 같은 주제라도 더나은 ,깊은,쉬운 예가 생각나시면 계속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강의보면서 연습하다가 막힐때면 소리의 방향이나 공명위치 같은걸 신경쓰게 되는데, 거기에만 너무 집중하다보면 목이 상하기도 합니다.
강의 내용 상당히 공감되고 이해도 쉬워서 좋습니다.
항상 좋은강의 고맙게 챙겨보고 있습니다. 진짜 너무 좋은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다니 너무기쁩니다!!!
소리는 앞코쪽으로가지만 호흡은뒤로가지않나요??
호흡이 그렇게 간다고 느낄 수는 있지만 호흡은 실제로는 무조건 앞으로 나갑니다!
@@vocalbalance 내무조건 입앞으로 나가는게맞지만 소리는 떠있고 호흡이약간 돌아서 혀뒤에서 끝나는 느낌받았어요 처음에 코쪽으로쏘고 끝날때 돌아서 혀뒤에서끝나는 느낌? 한음을 고음을 오래끌때요 그리고 궁금한점이요 숨을마실때 입앞에서 마시는게아니고 저는 목앞에서마시는 느낌인데 그럼괜찬나요??
역시 간단하면서도 알기쉬운 명강의네요^^
완전좋게잘봤습니다 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엠씨더맥스의 이수님이 톤을 조절하기 위해 비음을 쓰는건가요?
저번에 추천해주셨던 vocal pitch monitor 어플에서 정확한 음으로 떨림없이 유지할 수 있으면 그게 공명이고 공명일때 느낌인 것 같은데 난 못함..
노래 잘하고 싶다 ^~^
흉추 모빌리티 후 목을 열고 3옥도까지 내는 연습을 하는데 2옥라시부터 공명이 잘 안 잡히고 좁혀집니다. 왜 그런건가욤..ㅜ
후두가 올라가서 그렇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g#5 에서 소리가 안올라가죠
제 노래 들어봐 주세요!유튜브에서정답 김진형을 클릭하세요
먹는소리할경우 고음이 좀더 쉽나요??
진이사 안좋은 소리이고 무리가되는 먹는소리가있고 좋은발성은아니지만 비교적 쉽게 고음이 나는 그런 먹는듯한소리도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건 어떤점이 부족한지 알고 연습하는게 중요하다는거네요
김민수 네그렇습니다! 공명현상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고 그리고 내가 내는 소리는 어떠한가를 아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아이우에오로 고음을 내면서 성대 모양을 보여주실수있나요? 내시경으로 제가 착각인지 약한 으 모양을 할때 잘나오는거 같아서요 고음도 고음가성도
yh k 아에이오우를 할 때 성대모양에 변화는 거의없고 혀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혀위치가 달라지면 공명적느낌이 달라지고 후두도 움직여져서 소리내는 느낌들이 달라집니다. 그로인해 특정발음이 더 잘되거나 안되거나의 느낌을 받게됩니다.
제가 착각한건지 모르겠지만 으 를 약하게 하고 해보니 잘되서 지금 한번해보세요
소리를 자꾸 뒤로 내고 말할때에도 그런 습관이 들어버렸는데
어떻게 앞으로 보낼수있나요 ㅠㅠ
이제운 근데 그발성을 잘 사용하도록 해보세요 없애려하지말고.
좋은강의!!
레슨 받을수 있을까요?
레슨관련은 보컬밸런스 네이버카페에서 오프라인게시판 글을 보고 문의해주세요!
이수는 앞인가여 뒤인가요???
오치지 이수는 너머가는 소리 뒷소리
여욤
이수씨는 뒤입니다
뒤로가는 것처럼 들리는거지 앞으로갑니다
이수는 완전 뒤아님?
저희 선생님께서 공명감이랑 배 울림있는 깊은 소리를 연습해오라 하셨는데 공명은 어떻게 연습하나요..? 허밍으로 해야할까요?
뒤로 할땐 성대가 안으로 들어가네요..
성대가 사라진다!
팬텀싱어 우정훈님 닮았어요
한햄찌 별로 안닮은것 같은데...
감사함니다 ㅠ
어렵네요 공명......ㅠ 잘들었습니당
유후
어이가 없네 ㅎ
장종식 어떤부분이 어이가없으십니까ㅎㅎ
뭐가 어이가 없죠?
유아인씨?
뭐지..반론을 제기하고 싶으면 근거를 가지고 제대로 제시한던가.. 있을리가 만무하겠지만..
에휴에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