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박의 갑판(의 정의는 따로 룰을 봐야 하지만, 건물의 층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은 맨 위부터 아래방향 순서대로 1st, 2nd, 3rd deck.. 이런식으로 부릅니다. 컨테이너선의 경우에도 같습니다. 2. 다만 일반 선박의 경우에는 1st deck이 건현갑판으로 인정 받는데 반해 컨테이너선 같은 경우에는 2nd deck이 건현갑판으로 인정 받습니다. 3. 이에 대해 그 의미와 의도를 정확히 알려면 댓글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긴데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컨테이너선은 짐이 상대적으로 가벼워 흘수가 낮고 건현이 여유가 있는 선박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도 하나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혹시 어떤 이유로 공부를 하고 계시는지요?
hull은 선체 ship body가 아니다. 선관,즉 복원력을 유지하는 수밀공간으로 관의 형태를 말한다. 한편 선복이라는 말이 있다. 수밀공간으로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최대공간을 의미한다. 선체라하면 선박의 모든 건축물을 망라한다. 갑판 설치물, 브릿지등 항해에 필수적인 모든 기자재를 포함한다.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관용적으로만 쓰던 단어들이라서 설명을 저렇게 했는데 주신 댓글을 보고 영어로 번역해 생각해보니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hull은 ship body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개념이 맞습니다. hull은 선관 이라는 단어가 더 정확한 것으로 보입니다. 혹은 구조 생산 분야에서는 선각 이라는 말도 쓰지만 그 뉘앙스가 조금 다를 것 도 같습니다. 하지만 선관이라는 단어 자체는 저에게도 매우 생소한 단어이기도 하고, double hull이나 single hull을 이중선체, 단일선체 등으로 번역하고 있는 실정이며, 관용적으로 선체라는 단어가 영어에서의 hull의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 댓글에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영어가 번역되면서 모호해진 부분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영어 강의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을 한적은 있습니다. 다만 국내 모든 학생들이 모두 영어를 할수도 없는 노릇이고, 저 역시 영어로 원활하게 가르치기엔 모자람이 있어서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강의를 해보고자 이렇게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달아주신 댓글은 강의 영상을 보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사고 준비중이라 선박 관련 용어랑 선상 관련 지식을 알아야되서 찾아보다가 이 영상을 찾았는데 아예 선박을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이 영상을 보니 조금 어렵기도 했지만 그래도 열심히 보면서 말하고 외우고 하면 해사고 면접이나 그런거 에서 붙을 수 있겠죠? ㅠㅠ 진짜로 해사고는 가고 싶은데 배멀미를 했었어서 포기 했다가 다시 도전 할려고 하는데,,,중3에 선박 용어 공부 하는거라 많이 늦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댓글 보고 검색을 해봤는데, 정확히는 조선공학개론(조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려주는 과목), 선박구조(역)학 이네요. 우선 온라인으로 원하는 무료강의는 찾기 어려우실겁니다. 검색해보니 유료강의가 하나 나오긴 하는데, 이미 알고 계실듯 하구요. 대학교의 조선해양공학과의 강의를 제외하면 사실상 조선관련 온라인 강의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헉이럴수가-u4p 이 동영상은 "선박계산"이라는 교과목의 강의 입니다. 이 동영상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텍스트북스의 "선박계산" 교재를 보면 나와있기는 하지만, 아마 원하시는 교재는 아닐겁니다. 군무원 시험 준비의 주요 교과목인 "조선공학개론"과 "선체구조역학" 교과목의 교재에 대해서 아는대로 말씀 드리자면.. "조선공학개론"은 조선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이 과목에서는 조선공학의 기초부터 광범위한 분야의 내용을 기본 위주로 배우게 됩니다. "조선해양공학개론" 혹은 "조선공학개론"으로 검색해보시면 여러가지 교재가 나올텐데요. 그중 뭐가 좋다 추천하기는 애매합니다. 다만, 위에 언급한 유료강의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그 교재가 시험 준비하기에는 좋으니 유료 강의에서도 그 교재를 사용하겠죠? "선체구조역학"도 마찬가지로 유료 강의에서 사용하는 교재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교재는 강의를 듣는 사람에게만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제가 알기로 "선체구조역학"이라는 교과목으로 제대로 나온 교재가 시중에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교재는 텍스트북스의 "선박해양 구조역학"이라는 것이 있는데, 해당 분야를 공부하기에는 좋은 교재입니다만,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 입장에서는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조선관련 자격증 시험을 볼때 재료, 유체 분야는 기계기사쪽과 겹쳐서 교재가 있을겁니다. 그런데 조선분야 전공과목은 "시험준비전용"으로 엮인 교재는 거의 없고, 조선해양공학과 교과목 교재만 있을겁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기출문제나 다른 사람이 정리해둔 자료를 모아 공부해야 할 것 같네요.
조선소 배관파트 입사자입니다. 구독버튼 눌렀습니다.
처음들어올때 배관사 경력자들이 선체 위치부터 파악하라 해서 찾아보았는데
제가 원하는 건 아니지만, 정말 체계적으로 잘 해놓았네요. 감사합니다.
영상으로 자세히 설명 해주시니 최곱니다!
교수님~동의대 조선해양공학과 18학번 신진우입니다. 전 지금 학교 휴학하고 해군 군무원 준비중입니다 ㅎㅎ 교수님 짤강 도움 많이 받으면서 공부합니다. 고생 많으십니다. 이번년도 꼭 합격하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파이팅!!!! 꼭 합격 바래!!!
조선 기사공부 하기 참 깝깝했는데
강의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겅무원이란 잡는 사람이고. 심ㄴ들끼리 경쟁하는 것입니다. 공무원 여러번!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이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
병언아 잘 지내. 네가 부지런해서 널 좋아했어.
감사합니다
너무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따로 공부한것 보다 더 머리속에 들어온거 같습니다. 혹시 번외로 컨테이너선에서의 2nd deck이라 함은 어떤 걸 의미하는지 여쭈어 봐도 괜찮겠습니까?
1. 선박의 갑판(의 정의는 따로 룰을 봐야 하지만, 건물의 층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은 맨 위부터 아래방향 순서대로 1st, 2nd, 3rd deck.. 이런식으로 부릅니다. 컨테이너선의 경우에도 같습니다.
2. 다만 일반 선박의 경우에는 1st deck이 건현갑판으로 인정 받는데 반해 컨테이너선 같은 경우에는 2nd deck이 건현갑판으로 인정 받습니다.
3. 이에 대해 그 의미와 의도를 정확히 알려면 댓글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긴데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컨테이너선은 짐이 상대적으로 가벼워 흘수가 낮고 건현이 여유가 있는 선박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도 하나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혹시 어떤 이유로 공부를 하고 계시는지요?
@@ripipia 아 조선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user-et2cw8gh1n 아. 네. 반갑습니다. 건승하세요~! :)
@@ripipia 감사합니다~
hull은 선체 ship body가 아니다. 선관,즉 복원력을 유지하는 수밀공간으로 관의 형태를 말한다. 한편 선복이라는 말이 있다. 수밀공간으로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최대공간을 의미한다.
선체라하면 선박의 모든 건축물을 망라한다. 갑판 설치물, 브릿지등 항해에 필수적인 모든 기자재를 포함한다.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관용적으로만 쓰던 단어들이라서 설명을 저렇게 했는데 주신 댓글을 보고 영어로 번역해 생각해보니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hull은 ship body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개념이 맞습니다.
hull은 선관 이라는 단어가 더 정확한 것으로 보입니다. 혹은 구조 생산 분야에서는 선각 이라는 말도 쓰지만 그 뉘앙스가 조금 다를 것 도 같습니다. 하지만 선관이라는 단어 자체는 저에게도 매우 생소한 단어이기도 하고, double hull이나 single hull을 이중선체, 단일선체 등으로 번역하고 있는 실정이며, 관용적으로 선체라는 단어가 영어에서의 hull의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 댓글에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영어가 번역되면서 모호해진 부분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영어 강의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을 한적은 있습니다. 다만 국내 모든 학생들이 모두 영어를 할수도 없는 노릇이고, 저 역시 영어로 원활하게 가르치기엔 모자람이 있어서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강의를 해보고자 이렇게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달아주신 댓글은 강의 영상을 보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별게다 유튜브에 나오네요
해사고 준비중이라 선박 관련 용어랑 선상 관련 지식을 알아야되서 찾아보다가 이 영상을 찾았는데 아예 선박을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이 영상을 보니 조금 어렵기도 했지만 그래도 열심히 보면서 말하고 외우고 하면 해사고 면접이나 그런거 에서 붙을 수 있겠죠? ㅠㅠ 진짜로 해사고는 가고 싶은데 배멀미를 했었어서 포기 했다가 다시 도전 할려고 하는데,,,중3에 선박 용어 공부 하는거라 많이 늦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영어로 공부해야 개념이 확실해 진다. 왜 교과서 번역해 쓰니 용어개념상 많은 혼란이 있다.
모든 공학은 영어교과서로 영어로 강의해야 된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충남대 선박해양공학과 학생입니다. 저희 교수님보다 즐겁게 들었습니다.
배의 운전대는 이름을뭐라하나요 키 라고들은거같기도하고 정확한표현부탁합니다
항해사 경험있는 사람이 조선기사 시험에 합격하는데 어럽습니까?
재로역학이 어럽워 걱정이 먼저 앞서네요.
직장 조선업일하는데요 배의 구조 잘모르겠어요 ㅠㅠㅠ
공부많이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lng선의 선폭이 (beam)이 46미터라고 되어있을때 형폭인가요?
상세한건 봐야 알겠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렇습니다.
@@ripipia 네~감사합니다 ^^
조선공학 강의를 들을방법은 없는건가요?
조선 공학 강의라는게 분야가 많습니다. 조금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를 원하시는지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조선공학이라는 분야가 국내 산업으로는 정말 거대하지만 대중적인 분야는 아니라서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강의는 찾기 쉽지 않을겁니다.
@@ripipia 선체선거직 군무원 준비하려고하는데 기초가 약해서 강의구할데가없어서 고민중에 이영상보고 댓글달았습니다 정확히는 조선공학과 선박구조학강의를 찾고있습니다
댓글 보고 검색을 해봤는데, 정확히는 조선공학개론(조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려주는 과목), 선박구조(역)학 이네요. 우선 온라인으로 원하는 무료강의는 찾기 어려우실겁니다. 검색해보니 유료강의가 하나 나오긴 하는데, 이미 알고 계실듯 하구요. 대학교의 조선해양공학과의 강의를 제외하면 사실상 조선관련 온라인 강의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ripipia 답변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유료강의를 제가알고있는거같네요
교수님이 강의하시는 교재를 제가구할수있을까요? 강의는 못들어도 공부하는데 큰도움이될거같습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헉이럴수가-u4p 이 동영상은 "선박계산"이라는 교과목의 강의 입니다. 이 동영상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텍스트북스의 "선박계산" 교재를 보면 나와있기는 하지만, 아마 원하시는 교재는 아닐겁니다.
군무원 시험 준비의 주요 교과목인 "조선공학개론"과 "선체구조역학" 교과목의 교재에 대해서 아는대로 말씀 드리자면..
"조선공학개론"은 조선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이 과목에서는 조선공학의 기초부터 광범위한 분야의 내용을 기본 위주로 배우게 됩니다. "조선해양공학개론" 혹은 "조선공학개론"으로 검색해보시면 여러가지 교재가 나올텐데요. 그중 뭐가 좋다 추천하기는 애매합니다. 다만, 위에 언급한 유료강의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그 교재가 시험 준비하기에는 좋으니 유료 강의에서도 그 교재를 사용하겠죠?
"선체구조역학"도 마찬가지로 유료 강의에서 사용하는 교재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교재는 강의를 듣는 사람에게만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제가 알기로 "선체구조역학"이라는 교과목으로 제대로 나온 교재가 시중에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교재는 텍스트북스의 "선박해양 구조역학"이라는 것이 있는데, 해당 분야를 공부하기에는 좋은 교재입니다만,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 입장에서는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마이스터 고등학교 현직 교사입니다. ppt파일을 수업에 활용하고 싶은데 원본 받아볼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원본 제공은 어렵고, 메일주소 알려주시면 pdf는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설계기사 시험교재 어디서 구한요?
조선관련 자격증 시험을 볼때 재료, 유체 분야는 기계기사쪽과 겹쳐서 교재가 있을겁니다. 그런데 조선분야 전공과목은 "시험준비전용"으로 엮인 교재는 거의 없고, 조선해양공학과 교과목 교재만 있을겁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기출문제나 다른 사람이 정리해둔 자료를 모아 공부해야 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촵촵촵
감사합니다.
저는 조선공학을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혹시 이번 강의 때 사용하셨던 사진 자료들을 따로 구할 방법이 있나 싶어 댓글을 남깁니다.
사진이라는 것이 선박의 사진 자료를 이야기하시는지, 설명에 사용된 개념도를 이야기하시는 것인지요. 설명에 사용된 개념도라면 제가 혹은 저희 동료들이 직접 그린 것들로 해당 그림은 텍스트북스의 “선박계산” 이라는 책에 대부분 실려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다른 사유가 있으면 이메일 주소 남겨두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사진을 구해보려고 하고 있었는데 책을 사는게 빠르겠네요. 감사합니다!
@@박식-m7n 개념도 말고 사진들 이야기하는거면 그건 책에 없을겁니다~~~
대 남 국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