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특성에 피크 딥이 있으면 피크는 커트하고, 딥은 부스트하여 평탄한 특성으로 만드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퀄라이저를 부수트하면 히스 잡음이 증가하고 왜곡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부스트하는 것보다 커트하는 것이 음질이 좋습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레벨에 기준을 잡고 커트하는 것이 음질이 더 좋다는 의미입니다. 커트하면 레벨이 낮아지므로 레벨이 낮아진 만큼 이퀄라이저의 볼륨을 올리면 됩니다. 두가지 방법으로 튜닝해 보고 음질을 비교해 보면 확연한 차이가 날 것입니다. 단, 이퀄라이저로 주파수 특성을 평탄하게 보정했다고 반드시 좋은 음질이 재생되는 것이 아닙니다. 건축적인 음향 튜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이퀄라이징은 더 음질이 나빠질수도 있으니까 유의하세요.
알고리즘타고 왔습니다ㅎ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6:00에서는 딥은 부스트 하라고 하셨는데 11:40에서는 부스트 하지 말라고 하셔서 헷갈리네요.
뭐가 맞는건가요?
주파수 특성에 피크 딥이 있으면 피크는 커트하고, 딥은 부스트하여 평탄한 특성으로 만드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퀄라이저를 부수트하면 히스 잡음이 증가하고 왜곡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부스트하는 것보다 커트하는 것이 음질이 좋습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레벨에 기준을 잡고 커트하는 것이 음질이 더 좋다는 의미입니다. 커트하면 레벨이 낮아지므로 레벨이 낮아진 만큼 이퀄라이저의 볼륨을 올리면 됩니다.
두가지 방법으로 튜닝해 보고 음질을 비교해 보면 확연한 차이가 날 것입니다.
단, 이퀄라이저로 주파수 특성을 평탄하게 보정했다고 반드시 좋은 음질이 재생되는 것이 아닙니다. 건축적인 음향 튜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이퀄라이징은 더 음질이 나빠질수도 있으니까 유의하세요.
유익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