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습니다 자신의 감정은 무조건적으로 항상 옳죠. 정신적으로 힘들때 정신과에 방문해도 약으로만 떼우려는 모습때문에 정신과 의사에대한 안좋은 프레임이 씌어져서 정우열님 유튜브를 봤던것 같습니다. 그때 느꼈던 감정은 옳죠. '의사들은 겉만 치레하지 능력은 꽝이야' 하지만 이제는 알게됐습니다. 이런 영상을 제작해서 공유하려는 마음이 얼마나 감사한건지요. 모든 의사가 그런건 아니라는걸요. 그 기간동안 의심과 의문을 품던 스스로를 미워하고 불안하게 여겼습니다. 생각해보면 사건을 경험하고 느껴지는 감정은 무조건 옳다고 생각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당장은 이 감정이 옳은지 틀린건지 알수가 없습니다. 내가 그렇게 느껴지면 맞습니다. 다만 아닐지도 모른다는 의문은 조금 남겨두세요. 부모를 미워하고 질나쁜 사람이라는걸 부정하며 살다가 뒤늦게 부모님들도 결핍을 가진 사람이라는걸 깨닫고 자유로워졌습니다. 해야할말을 하지않았던 그 당시에 내 감정을 믿고 표현했다면 이렇게 괴로운삶은 아니였을지 모르겠네요. 어떤 사건에서든 감정이 발생되고 그 원인을 어쩌면 바로 찾아낼수없을지 모르겠지만 결국엔 대부분 찾기마련입니다. 그 과정속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삶이 평온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힘들때마다 많은 도움 받아서 감사드려요 ㅎㅎ 왜 사회생활 학교, 직장 다닐때 사람들이랑 못어울리고 배척당하지 이런 생각을 많이하고 우울증에 빠지고 정신질환에 시달려서 극단적인 생각하고 매일을 술에 의지하며 살았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인정욕구가 너무 심하고 자기에 대한 잣대가 너무 가혹했던것 같아요 가족에 대한 소속욕구가 충족되어 좀 마음이 괜찮아진지 3개월 됐는데 이렇게 살만한 기분은 오랫만인것같아요 아직 다 괜찮지 않지만 앞으로도 더 극복하고 건강하게 지내고 싶습니다 항상 선한 영향력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선생님도 남을 위해 헌신하시는데 앞으로 더욱 행복하게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표정이 어두우셔서 걱정되요 ㅋㅋ ㅠㅠ 저 3달전 표정 .. ㅠㅠ 선생님도 일도 좋지만 잘 쉬시길 바라고 완만한 협의를 통해 행복해지시길 바랄게요❤️ (요즘유행어입니다 ㅋㅋㅋ 아닐수도 .. ㅠ)
9:35 정우열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솔직한 제마음을 직면해보니 그 감정이 제게 나침반이 되어주는 것 같아요. 그런데 행동으로 옮길만큼 확신을 가져도 되는 부분일까요? 예를들면 지금 하고있는 일을 그만두고 다른 분야로 전향하고 싶은데 확신을 가져도 되는건지 모르겠네요..
세상에 100프로 확실한 것은 없어요. 그냥 인생은 실험의 연속입니다. 시도하고 수정하고 시도하고 수정하고 계속 반복이에요. 인생이 절대 완벽한 형태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에 확신을 구할 필요도 없어요. 그냥 시도해보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면 돼요. 새로운 시도를 못 하는 이유는 실패하고 후회할까봐서 그런 건데,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결과가 어떻든 후회를 안 합니다.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한번 시도하면서 성공과 실패 여부에 집착하지 않아요. 일단 시도해보고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대해 미련을 갖지 않는 것, 원하는 결과가 안 나와도 그로부터 교훈을 얻고 수정하고 다시 시도하는 것, 그게 전부입니다.
맞습니다 자신의 감정은 무조건적으로 항상 옳죠. 정신적으로 힘들때 정신과에 방문해도 약으로만 떼우려는 모습때문에 정신과 의사에대한 안좋은 프레임이 씌어져서 정우열님 유튜브를 봤던것 같습니다. 그때 느꼈던 감정은 옳죠. '의사들은 겉만 치레하지 능력은 꽝이야' 하지만 이제는 알게됐습니다. 이런 영상을 제작해서 공유하려는 마음이 얼마나 감사한건지요. 모든 의사가 그런건 아니라는걸요. 그 기간동안 의심과 의문을 품던 스스로를 미워하고 불안하게 여겼습니다. 생각해보면 사건을 경험하고 느껴지는 감정은 무조건 옳다고 생각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당장은 이 감정이 옳은지 틀린건지 알수가 없습니다. 내가 그렇게 느껴지면 맞습니다. 다만 아닐지도 모른다는 의문은 조금 남겨두세요. 부모를 미워하고 질나쁜 사람이라는걸 부정하며 살다가 뒤늦게 부모님들도 결핍을 가진 사람이라는걸 깨닫고 자유로워졌습니다. 해야할말을 하지않았던 그 당시에 내 감정을 믿고 표현했다면 이렇게 괴로운삶은 아니였을지 모르겠네요.
어떤 사건에서든 감정이 발생되고 그 원인을 어쩌면 바로 찾아낼수없을지 모르겠지만 결국엔 대부분 찾기마련입니다. 그 과정속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삶이 평온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그냥 고맙습니다
선생님 말씀 듣다보면 뿌옇던 안개가 걷히는 느낌이에요 헤메던 미로에서 벗어난 느낌 수수께끼가 풀리는 느낌 답답했던 가슴이 시원하게 뚫리는 느낌도 들고요 그동안 알수없었던것 왜왜라고 의문만 들었던것에 대한 답을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정으로 접근하라는 말씀...항상 듣고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책도 구매합니다!
감정조절을 못하는게 감정수용을 못해서.. 간단하고 쉬운데 인정을 못하고 미워하고
결코 간단하고 쉽지 않아요. 어릴 때 부모의 역할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니까요. 내맘대로 되지가 않습니다.
자존감 낮아도 되니까 제발 그걸 남탓하고. 남 괴롭히는 데에 쓰지 마라....좀 제발
진짜 힘들때마다 많은 도움 받아서 감사드려요 ㅎㅎ 왜 사회생활 학교, 직장 다닐때 사람들이랑 못어울리고 배척당하지 이런 생각을 많이하고 우울증에 빠지고 정신질환에 시달려서 극단적인 생각하고 매일을 술에 의지하며 살았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인정욕구가 너무 심하고 자기에 대한 잣대가 너무 가혹했던것 같아요 가족에 대한 소속욕구가 충족되어 좀 마음이 괜찮아진지 3개월 됐는데 이렇게 살만한 기분은 오랫만인것같아요 아직 다 괜찮지 않지만 앞으로도 더 극복하고 건강하게 지내고 싶습니다
항상 선한 영향력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선생님도 남을 위해 헌신하시는데 앞으로 더욱 행복하게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표정이 어두우셔서 걱정되요 ㅋㅋ ㅠㅠ 저 3달전 표정 .. ㅠㅠ
선생님도 일도 좋지만 잘 쉬시길 바라고 완만한 협의를 통해 행복해지시길 바랄게요❤️ (요즘유행어입니다 ㅋㅋㅋ 아닐수도 .. ㅠ)
영상 감사합니다
잘 듣고 있어요
상담을 이렇게 해주는것
좋은 혜택을 받는것 같아 좋아요
책을 읽고 있는 중인데 올려주신 사례하나하나가 도움이 되고 케잌조각이 휴대폰에 저장해놓고 보고싶을정도로 좋은 팁이예요
선댓글 후감상~~믿보우열쌤~~!!!!!
제 장기를 기부하고싶습니다.
기관이 있어요 장기기증서약서 쓰는 곳이요
요즘 선생님의 영상이 감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책도 도움이 될거 같아 주문했어요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영상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근데 그동안 마이크가 수음이 잘 안 된다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이번영상에서 특히 먹먹하고 잘 안들리는 거 같네요 조심스레 댓글 남겨봅니다
9:35
정우열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솔직한 제마음을 직면해보니 그 감정이 제게 나침반이 되어주는 것 같아요.
그런데 행동으로 옮길만큼 확신을 가져도 되는 부분일까요? 예를들면 지금 하고있는 일을 그만두고 다른 분야로 전향하고 싶은데 확신을 가져도 되는건지 모르겠네요..
세상에 100프로 확실한 것은 없어요. 그냥 인생은 실험의 연속입니다. 시도하고 수정하고 시도하고 수정하고 계속 반복이에요. 인생이 절대 완벽한 형태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에 확신을 구할 필요도 없어요. 그냥 시도해보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면 돼요. 새로운 시도를 못 하는 이유는 실패하고 후회할까봐서 그런 건데,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결과가 어떻든 후회를 안 합니다.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한번 시도하면서 성공과 실패 여부에 집착하지 않아요. 일단 시도해보고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대해 미련을 갖지 않는 것, 원하는 결과가 안 나와도 그로부터 교훈을 얻고 수정하고 다시 시도하는 것, 그게 전부입니다.
@@refrigerate_after_opening 감사합니다🙏
자존감을 높이는 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다 좋은데 마이크 삐이익 거리는 쇳소리 들리는게 조금 아쉬워요!!!
마이크... 바꿔주셨음 좋겠다......🥺 애청자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