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미들의 이야기를 들어 줄 가장 친한 친구 로프 팬카페 & 법률상담카페 (lawyerfriends.co.kr/), ( cafe.naver.com/lawyerfriends ), 로프의 일상과 비하인드 스토리로 채워갈 인스타그램( instagram.com/lawyerfriends/
말씀대로 스트리밍으로 인한 업계에 대한 영향은 굉장히 크다고 봐요. 그래서 과거 모 미국회사에서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지만, "시나리오 엄청 좋게 만들면 뭐하냐 사지 않고 다 방송으로 볼 거 아니냐?"라는식의 이야기가 있을정도로 인플루언서들의 활동에 따른 게임 제작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남아있죠. 중간에 말씀해주신 것처럼 일본 회사들은 대체적으로 선형적인 스토리 중심의 AAA게임이 많다보니 자체적으로 규약을 근거로 억제하거나, 아예 기술적으로 스트리밍을 막아버리는 경우가 많기도하고요.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서사 중심보다는 유저간의 WONHAN을 기반으로 경쟁하는 구조를 가지는 게임들이 점유율이 높다보니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봐요. 오늘 설명해주신게 넘 좋았습니다. 여러모로 공부가되었습니다. 몇몇 인플루언서가 말하는 2차 창작물이니 저작권법에 걸리지 않는다가 아니군요.
일본 게임은 이 부분이 매우매우 엄격해서 니코동(일본의 동영상 업로드 사이트) 시절의 1세대 스트리머들도 조심스러워 한답니다. 실제로 한국의 한 스트리머의 플레이를 일본의 게임 회사가 막은 전적도 있죠. 최근엔 게임 방송을 위한 규약에 대한 사항들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니 꼭꼭 다들 확인하시고 방송하셔요!!
오락의 구조가 다르기에 언제든 걸고 넘어질 수 있지만 놔두는거라 봅니다. 영상이나 음반의 경우는 보고 듣는 오락거리지만 게임은 본인이 직접 참여해야하는 형태의 오락거리기에 방송에서 아무리 잘해봐야 본인이 즐기는것만 못하고 그렇게 홍보효과도 생기니까 게임사에서 일부러 안하는거 같아요.
이번 주제는 정말 저도 깊이 공감되는(!) 주제네요. 제가 게임을 참 좋아하지만, 특히 공포게임은 절대 못하거든요. ㅋㅋㅋ 그래서, 다른 분들의 게임플레이 영상을 무척 즐긴답니다. 제가 하는 일(!!)도 저작권 부분이 굉장히 유사한 부분이 많아서, 감사히 시청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로프님들 영상을 보면서, 법적 지식을 조금조금 알아가는 재미도 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일요일 기다려야지~!! *^^*/♥
예를 들자면 게임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실시간 온라인 보드 게임은 바둑 포커같은 계열과 스타, 워크, 롤, 히오스 같은쪽에서는 저작권 거는 것은 손해 보는 짓이라 안합니다. 실시간 온라인 게임 MMO RPG는 컨텐츠는 제제를 걸수 있기는 하지만 유저간의 순위나 꾸미는 컨텐츠로 금전 소비와 업데이트 되기에 저작권 문제 삼으면 손해봄 컨텐츠 제한 판매형 콘솔 게임 DLC 스토리 라인이 제한 되어 있기에 저작권 적인 문제에 민감하나 살 놈들 만 산다는 점과 나름 기기 시장성으로 저작권 문제는 없는데 복돌이들을 잡는 것이 우선되어있다.
게임 중독은 피폐해 집니다. 스타랑 리니지 피시방에서 3일 밤새우며 짬짬히 의자 기대어 자동플레이 해 놓고 자다가 배고프니 라면먹고 3일치 컵라면 컵이 쌓이고~ 라떼는 흡연실 따로 없던 시절 온몸에 담배 쩐내에 저희집에선 제가 흡연 한 줄ㅠ 배그도 했었죠~ 한번 시작하면 집에서도 폐인 됩니다. 레벨업의 함정~ 끊기 손목 금단증상까지... ㅠㅠ
고소미들의 이야기를 들어 줄 가장 친한 친구 로프 팬카페 & 법률상담카페 (lawyerfriends.co.kr/), ( cafe.naver.com/lawyerfriends ),
로프의 일상과 비하인드 스토리로 채워갈
인스타그램( instagram.com/lawyerfriends/
아 게임스트리밍이 원래 저작권 침해가 맞지만 회사한테 이점이 많아서 그냥 놔두는거였군요.. 덕분에 새로운 정보 알아갑니다ㅎㅎ
젊음을 게임에 바칠 정도로
열심히 게임을 하면
박변호사님처럼
서울대 합격하고
카이스트 다니다가
다시 의대 들어가서
의사 면허 따고 전문의 합격하고
변호사 되나봅니다
넘사벽
아무리 생각해도 사기 캐릭터...
박변호사님 진짜 말 너무
잘 하신다...^^
말씀대로 스트리밍으로 인한 업계에 대한 영향은 굉장히 크다고 봐요.
그래서 과거 모 미국회사에서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지만,
"시나리오 엄청 좋게 만들면 뭐하냐 사지 않고 다 방송으로 볼 거 아니냐?"라는식의 이야기가 있을정도로
인플루언서들의 활동에 따른 게임 제작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남아있죠.
중간에 말씀해주신 것처럼 일본 회사들은 대체적으로 선형적인 스토리 중심의 AAA게임이 많다보니 자체적으로 규약을 근거로 억제하거나, 아예 기술적으로 스트리밍을 막아버리는 경우가 많기도하고요.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서사 중심보다는 유저간의 WONHAN을 기반으로 경쟁하는 구조를 가지는 게임들이 점유율이 높다보니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봐요.
오늘 설명해주신게 넘 좋았습니다. 여러모로 공부가되었습니다. 몇몇 인플루언서가 말하는 2차 창작물이니 저작권법에 걸리지 않는다가 아니군요.
워킹 데드 게임이 유튜브 때문에 망했다는 얘기가 있죠.
스토리 중심의 게임이라 유튜브로 보면 직접 게임을 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비슷한 이유로 역전재판 시리즈가 유튜브에 올라오면 삭제 되기도 하죠.
저도 워킹데드 첨에 너무 재밌게 플레이해서 다음 시즌꺼 사려고 했는데, 방송이 먼저 나와서 보다보니 스토리 다봐서 안삼..
가끔 게임 방송보다가 문뜩 떠오르던 의문였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일본 게임은 이 부분이 매우매우 엄격해서 니코동(일본의 동영상 업로드 사이트) 시절의 1세대 스트리머들도 조심스러워 한답니다.
실제로 한국의 한 스트리머의 플레이를 일본의 게임 회사가 막은 전적도 있죠.
최근엔 게임 방송을 위한 규약에 대한 사항들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니 꼭꼭 다들 확인하시고 방송하셔요!!
어디서 확인할수있을까요?
오 오늘도 흥미로운 주제예요 😆
잘 봤습니다!ㅎㅎ
플스 같은 경우는 콘솔게임기기에 방송하기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부분도 다뤄 주셨으면 더 좋은 영상이얐을듯요!!!
게임업계 자체도 스트리머들의 방송의 편의를 도와주고 방송을 유도하는 마케팅 이다 라는 내용!
어지간한 스토리 게임은 플스 내 방송하기 기능 막아둡니다. 아예 처음부터 막아두거나, 플레이는 안막아도 스토리에 중요한 영상들은 막아둘때도 있고 그래요.
오락의 구조가 다르기에 언제든 걸고 넘어질 수 있지만 놔두는거라 봅니다. 영상이나 음반의 경우는 보고 듣는 오락거리지만 게임은 본인이 직접 참여해야하는 형태의 오락거리기에 방송에서 아무리 잘해봐야 본인이 즐기는것만 못하고 그렇게 홍보효과도 생기니까 게임사에서 일부러 안하는거 같아요.
히 안농하세염!!
저는 요즘 층간소음 때문에 짜증나 죽겠어요ㅠㅠ 흑흑
게임 하는 거 보면 내가 하고싶어지곸ㅎㅋ
스토리가 메인인 게임은 보통 걸어두더라고요 챕터1까지만 허용 이렇게... 스타나 롤같은 단판 게임은 보통 안걸어서 맘편히하면될듯
스토리, 서사 중심의 게임의 경우 영화처럼 게임 내용 자체가
컨텐츠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판매량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스트리밍 금지를 거는 게임들도 있습니다.
이번 주제는 정말 저도 깊이 공감되는(!) 주제네요.
제가 게임을 참 좋아하지만, 특히 공포게임은 절대 못하거든요. ㅋㅋㅋ
그래서, 다른 분들의 게임플레이 영상을 무척 즐긴답니다.
제가 하는 일(!!)도 저작권 부분이 굉장히 유사한 부분이 많아서, 감사히 시청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로프님들 영상을 보면서, 법적 지식을 조금조금 알아가는 재미도 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일요일 기다려야지~!! *^^*/♥
유투브에서 넷플릭스나 영화들 리뷰랍시고 고대로 올리는 것들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유익한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저도 게임방송 시작했는데 아무도 안봐서 저작권 문제가 없을 것 같애요
로프 변호사님들 왤케 다 20대 같아보이세요!! 😍😍😍😍
자가격리중인데 혼밥하면서 잼께 봣습니당 ㅎㅎ
기회가 되면 로프채널에도 게임리뷰가 나올지도.. .역전재판 있네요 ㅎ
로프님안녕하세요.~~요새건강조심하세요.~휴대폰앱에서게임반은많이하더라고요.
예를 들자면 게임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실시간 온라인 보드 게임은 바둑 포커같은 계열과 스타, 워크, 롤, 히오스 같은쪽에서는 저작권 거는 것은 손해 보는 짓이라 안합니다.
실시간 온라인 게임 MMO RPG는 컨텐츠는 제제를 걸수 있기는 하지만 유저간의 순위나 꾸미는 컨텐츠로 금전 소비와 업데이트 되기에 저작권 문제 삼으면 손해봄
컨텐츠 제한 판매형 콘솔 게임 DLC 스토리 라인이 제한 되어 있기에 저작권 적인 문제에 민감하나 살 놈들 만 산다는 점과 나름 기기 시장성으로 저작권 문제는 없는데
복돌이들을 잡는 것이 우선되어있다.
저요!!! 저저저저요!!!!! 저 궁금한거 있는데 저도 책 리뷰 채널을 개설 하고싶은데요,,, 표지는 되는데 내지는 어디까지 가능한지, 허락은 어떻게 구하는 건지 궁그매요 🙋🏻♀️ 아무리 찾아봐도 알려주는 곳이 없더라구여ㅠㅠ
전체 내용은 당연히 안될 거 같은데, 한 두장은 가능할지... 궁금하더라고요🤔🤨
한장도 안됩니다 ㅎㅎ
흥미롭군요.
게임 중독은 피폐해 집니다. 스타랑 리니지 피시방에서 3일 밤새우며 짬짬히 의자 기대어 자동플레이 해 놓고 자다가 배고프니 라면먹고 3일치 컵라면 컵이 쌓이고~ 라떼는 흡연실 따로 없던 시절 온몸에 담배 쩐내에 저희집에선 제가 흡연 한 줄ㅠ 배그도 했었죠~ 한번 시작하면 집에서도 폐인 됩니다. 레벨업의 함정~ 끊기 손목 금단증상까지... ㅠㅠ
비슷한 걸로 공정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아 그런게 있군요
영상.노래.애니 등등 2차 창작물에대해서
2편으로 소개해줬으면 합니다.
멍청한 방송인들이 많아서..
영상 하나로 종결 시킬수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