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무등을 의인화하여 무등이 가진 자태를 인간의 삶에 투영함으로써 고난을 참고 의연하게 살아가는 삶의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 갈래:자유시, 서정시 * 성격:관조적, 긍정적, 교훈적, 설득적 * 제재:가난 * 주제:가난을 이겨 내려는 삶의 긍정적 자세 * 특징 ① 완곡한 명령형 어법을 통해 삶의 여유를 드러냄. ② 무등산을 의인화하고 인간적 가치를 부여함. * 출전:“현대공론”(1954) 무등을 보며(서정주) 이해와 감상 이 시는 한국 전쟁이 소강 상태에 접어든 1952년 시인이 광주로 내려가 조선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지낼 때, 굶주림에 시달리는 비참한 현실과 창 너머로 보이는 의젓한 무등산의 모습이 너무나 대비가 되어 썼다고 한다. 눈부신 햇빛 속에서 우뚝 서 있는 무등산의 꿋꿋하고 의젓한 모습을 보면서, 물질적인 궁핍이 사람을 초라하게 만들기는 하지만 사람의 타고난 본성까지 가리지는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여유 있고 넉넉한 태도로 가난을 극복하자는 지혜를 읽어 내고 있다. 1연에서는 가난이 우리들의 타고난 본성까지 가릴 수 없음을 말하고 있다. 시적 화자는 눈부신 햇빛 속에 갈매빛 등성이를 드러내고 서 있는 무등산을 바라보며 가난이란 한낱 우리 몸에 걸친 헌 누더기 같은 것이어서, 우리의 '타고난 마음씨'는 물질적인 궁핍으로 인하여 찌들기는커녕 오히려 그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2연에서는 푸른 산이 그 기슭에 기품 있는 향초(香草)를 기르듯이, 아무리 궁핍하더라도 자식들을 소중하고 품위 있게 기를 수밖에 없다는 의연한 긍정의 자세를 취한다. 3연과 4연에서는 서로 기대어 의지하고 있는 산처럼 때때로 힘겹고 괴로운 삶의 시련이 닥치더라도 지애비와 지어미가 서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으로 그것을 극복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5연에서는 물질적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자세로 이를 극복해야 한다는 삶의 지혜를 형상화하고 있다. 가시덤불 쑥구렁과 같은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옥돌처럼 묻혔다고 생각하는 여유 있고 넉넉한 삶의 자세를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시적 화자의 생각이다.
더 많이 가난했던 사람일수록 성공을 이루고 난 뒤에 그 시기를 더 부정하고 거부하려고 한다는 내용의 책을 읽은 적이 있어요. 그 책이 문득 생각나는 작품입니다. 깨끗한 목소리로 좋은 작품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학이 늦춰지면서 교육청에서 교과 관련 사이트를 소개하며 레몬님의 영상을 추천했는데, 그 때부터 잘 듣고 있었습니다. 막막한 고3의 생활에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작품은] 무등을 의인화하여 무등이 가진 자태를 인간의 삶에 투영함으로써 고난을 참고 의연하게 살아가는 삶의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 갈래:자유시, 서정시
* 성격:관조적, 긍정적, 교훈적, 설득적
* 제재:가난
* 주제:가난을 이겨 내려는 삶의 긍정적 자세
* 특징
① 완곡한 명령형 어법을 통해 삶의 여유를 드러냄.
② 무등산을 의인화하고 인간적 가치를 부여함.
* 출전:“현대공론”(1954)
무등을 보며(서정주) 이해와 감상
이 시는 한국 전쟁이 소강 상태에 접어든 1952년 시인이 광주로 내려가 조선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지낼 때, 굶주림에 시달리는 비참한 현실과 창 너머로 보이는 의젓한 무등산의 모습이 너무나 대비가 되어 썼다고 한다. 눈부신 햇빛 속에서 우뚝 서 있는 무등산의 꿋꿋하고 의젓한 모습을 보면서, 물질적인 궁핍이 사람을 초라하게 만들기는 하지만 사람의 타고난 본성까지 가리지는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여유 있고 넉넉한 태도로 가난을 극복하자는 지혜를 읽어 내고 있다.
1연에서는 가난이 우리들의 타고난 본성까지 가릴 수 없음을 말하고 있다. 시적 화자는 눈부신 햇빛 속에 갈매빛 등성이를 드러내고 서 있는 무등산을 바라보며 가난이란 한낱 우리 몸에 걸친 헌 누더기 같은 것이어서, 우리의 '타고난 마음씨'는 물질적인 궁핍으로 인하여 찌들기는커녕 오히려 그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2연에서는 푸른 산이 그 기슭에 기품 있는 향초(香草)를 기르듯이, 아무리 궁핍하더라도 자식들을 소중하고 품위 있게 기를 수밖에 없다는 의연한 긍정의 자세를 취한다. 3연과 4연에서는 서로 기대어 의지하고 있는 산처럼 때때로 힘겹고 괴로운 삶의 시련이 닥치더라도 지애비와 지어미가 서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으로 그것을 극복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5연에서는 물질적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자세로 이를 극복해야 한다는 삶의 지혜를 형상화하고 있다. 가시덤불 쑥구렁과 같은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옥돌처럼 묻혔다고 생각하는 여유 있고 넉넉한 삶의 자세를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시적 화자의 생각이다.
레몬님!! 10분의 문학 시는 책으로 출간되지 않나요?? 고전문핫이랑 현대문학 잘 설명해주신 동영상이랑 책 참고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요:) 욕심이지만 시도 나오면 좋을 것 같아서ㅠㅠ
극 문학이랑 수능완성 작품들이랑요.. 레몬님을 알고 난 이후로 국어를 완전히 레몬님한테 의지하게 되네요..ㅠㅠ
세린님..!! 제가 지금 몸 갈아서 한 번 만들어 보려고 하고 있어요! 온라인 매체로 발간할 예정이에요!!!
더 많이 가난했던 사람일수록 성공을 이루고 난 뒤에 그 시기를 더 부정하고 거부하려고 한다는 내용의 책을 읽은 적이 있어요. 그 책이 문득 생각나는 작품입니다. 깨끗한 목소리로 좋은 작품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학이 늦춰지면서 교육청에서 교과 관련 사이트를 소개하며 레몬님의 영상을 추천했는데, 그 때부터 잘 듣고 있었습니다. 막막한 고3의 생활에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은지님!! 좋은 감상평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어려운 고3 생활에, 제가 작게 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런데..! 교육청에서 제 사이트를 소개해주다니..! 엄청 뿌듯한 걸요? ☺️ 😘
www.gbe.kr/main/cm/cntnts/cntntsView.do?mi=9259&cntntsId=4207
여기서 레몬님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개학 연기에서 얻은 것은 레몬님의 정성 어린 문학 영상인 것 같네요ㅎㅎ
늦은 시간에 좋은 시 하나 듣구 가는 기분이네용 레몬님 오늘도 좋은 하루 되셨길 💗💗
삥뺭뭉님 덕분에 오늘 하루가 정말 뿌듯하게 마무리되네요. 요새 마음이 복잡하고, 안정되지 않았는데 오늘은 푹 잘 수 있을 것 같아요.
밥 먹고 오후 수업하기 전에 10분만에 또 한 작품을 깊게 공부했네요!!
감사합니다
목소리가 참 좋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국어 임고생인데 한 번씩 영상 올라온거 보면서 힐링하구 있어요❤ 목소리도 좋으시고 작품에 공감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난잘될거야님! 정말 감사해요. 제가 힐링을 드릴 수 있다니.. 마음이 ☺️💕 좋아지네요!
일개 재수생은 매일밤 레몬님 영상보며 몽글몽글 행복하게 하루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ㅎㅅㅎ
사실 영상볼때마다 이정도의 고퀄 영상을 유튜브에서 봐도 되는건가 자꾸 의구심들어요.. 항상 감사해여🙇 (❁´▽`❁)
헉 멤버쉽 여신거 이제알았네요..
책사느라 통장이 남루해서 일단 레몬쿠키로 가입했습니다ㅠㅠ (;´༎ຶД༎ຶ`)
뭐지님.. ㅜㅜ 정말 감사합니다!!
늘 좋은 콘텐츠만 보실 수 있도록 할게요😘
통장이 남루.. ㅋㅋㅋ 너무 응용력 좋으신 거 아닌가요!!!!
출첵~멤버십 가입했어요
인직기릿님!!! 환영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 많이 올릴게요:) 감사해요!!
독서실 다녀와서 자기전에 딱보고 잡니다 ㅠㅠㅠㅠ 항상 감사해요 레몬님
헉!! 딸기님 ㅜㅜ 피곤하시겠다!! 언넝 언넝 주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