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원강의 1865강 ] 제목 : 좋은 사람이 되면 안 되고 바른 사람이 되어야 하는 진정한 이유? 질문 :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주위에서 보면 착하고 성실하고 인정도 많아 주변을 편안하고 밝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그런 사람들 때문에 사회도 밝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좋은 사람이라는 평을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스승님께서 좋은 사람이 되는 길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스승님 법문 ★ 여러분 좋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좋은 사람이 되면 안 됩니다. 여러분은 항상 지혜롭고 바른 사람이 돼야 됩니다. 좋은 사람이 되려다 보면 눈치 보게 되고 상대 감정 안 상하게 하려고 신경 쓰게 되고 할 말도 제대로 못하고 거절도 제대로 못하고 잘못하면 먹잇감이 됩니다. 그래서 착하게 살려고도 하지 말고 너무 좋은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 마라. 여러분은 착하게 살지 말고 바르게 살아야 되며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말고 지혜롭고 바른 사람이 돼야. 좋다는 기준은 어디에 있을까요? 각자 기준이에요. 여러분 대중적으로는 제가 인기를 얻고 좋은 사람이란 평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여러분 중에 한 분한테 제가 기분 나쁜 소리 딱 한마디 하면 여러분은 집에 가서 뭐라고 할 것 같아요. “저분 좋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별 볼일 없어” 이렇게 말할 수 있다라는 것이지요. 이 좋다 나쁘다가 누구 기준입니까? 내 기준입니다.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이 대체적으로 내 기준이 될 가능성이 많다. 내 잣대에 맞으면 도둑놈도 좋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고 나한테 친절하고 잘해주고 마음에 들면 사기꾼이라도 좋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그리고 내 비유 살살살 잘 맞추면 여우같은 꽃뱀이라도 좋은 여자로 보일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좋은 사람이라는 것은 각자 기준이 달라진다. 각자 잣대도 달라지고 입장에 따라 또 달라지고 그러기 때문에 여러분이 좋다는 소리를 들으려고 애쓸 필요 없다. 내가 늘 현명하고 지혜롭고 바른 사람 모습을 갖추도록 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지혜롭고 바르게 되면 상대도 득이 되고 나도 득이 됩니다. 그런데 내가 좋은 사람이 되려고 막 애를 쓰다보면 자꾸 이렇게 매몰차지도 못하고 결단력도 없고 누구한테 바른말을 하지도 못하고 거절도 못하다가 먹잇감이 되는 경우도 있고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있고 또 친척간에 상처 입는 경우도 있고 지인들간에 배신감을 느낄 때도 많다라는 겁니다. 그런데 내가 너무 좋은 척하려다가 당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여러분은 내가 어느 사람한테나 좋은 사람 돼야 되겠다 이렇게 자꾸 마음을 먹지 말고 그 좋다는 소리 들으려고 애쓰지 말고 저 사람한테 나는 지혜로운 사람이 돼야 되겠다. 그리고 바른 사람으로 보여야 되겠다 이런 기준을 두어서 노력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야 나도 득이 되고 상대도 득이 됩니다. 그래서 절대적으로 여러분은 모든 사물에 있어서 인연에 있어서 착한 사람이 되려 하지 말고 바른 사람이 되려고 해야 되며 좋은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 말고 지혜롭고 바른 사람이 되려고 애써야 된다. 그때 우리는 현명한 인생을 살 수 있고 빛나는 인생을 살 수 있고 상생으로써 서로에게 도움 되는 사람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먹잇감이 되지 않고 너도나도 득이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 도원 공부하는 회원님들은 항상 모두에게 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겠다. 나는 현명한 사람이 되겠다. 나는 바른 사람이 되겠다 이렇게 마음을 가지고 늘 노력하라는 뜻입니다. 우리 한번 해 볼까요. “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겠다. 나는 현명한 사람이 되겠다. 나는 바르게 행하는 사람이 되겠다” 바로 이러한 마음으로 노력하시란 뜻입니다.
좋은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스승님 감사합니다😊
정말 지금 저에게 도움이 되는 바른말씀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지혜롭고 현명하게
바른 삶을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혜롭고 바르고 현명한사람
이런사람을 참~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착한사람말고 참~한 사람이 되자!
감사합니다
바른지혜를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
스승님!
바른 가르침 감사합니다 .🙏
지혜롭고 바르게
살아 가도록 하겠습니다.
덕분입니다.
희망입니다.
축복입니다.
스승님 🙏 감사합니다 🙏
바름속에서 성장하도록 이끌어 주시는 스승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바른분별속에서 지혜를 갖추어
긍정 마인드를 확장하며 인연들과 상생하며 음덕을 쌓는 노력으로 후손과 조상을 위해
득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紫雲 스승님!
덕분입니다.
고맙습니다.
건강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건강하세요
항상저는 착한사람이라는
꼬리가 붙어 다닙니다.
금일 스승님말씀을 듣고
다짐합니다.
차안에서 큰소리로 외칩니다.
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겠습니다 🙆
나는 현명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
나는 바르게 행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
스승님 감사합니다.
법문을 잘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더
마음공부 바르게 하여서 지혜로운 사람
현명한 사람 바른사람
이 되도록 바르게 노력하겠습니다.
덕분입니다.
희망입니다.
축복입니다.
깨우침의 법문 감사드립니다.
바른사람 바른지혜로 노력하며 살겠습니다🎉 스승님🎉 감사합니다
[ 도원강의 1865강 ]
제목 : 좋은 사람이 되면 안 되고 바른 사람이 되어야 하는 진정한 이유?
질문 :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주위에서 보면 착하고 성실하고 인정도 많아 주변을 편안하고 밝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그런 사람들 때문에 사회도 밝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좋은 사람이라는 평을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스승님께서 좋은 사람이 되는 길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스승님 법문 ★
여러분 좋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좋은 사람이 되면 안 됩니다. 여러분은 항상 지혜롭고 바른 사람이 돼야 됩니다. 좋은 사람이 되려다 보면 눈치 보게 되고 상대 감정 안 상하게 하려고 신경 쓰게 되고 할 말도 제대로 못하고 거절도 제대로 못하고 잘못하면 먹잇감이 됩니다. 그래서 착하게 살려고도 하지 말고 너무 좋은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 마라. 여러분은 착하게 살지 말고 바르게 살아야 되며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말고 지혜롭고 바른 사람이 돼야. 좋다는 기준은 어디에 있을까요? 각자 기준이에요. 여러분 대중적으로는 제가 인기를 얻고 좋은 사람이란 평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여러분 중에 한 분한테 제가 기분 나쁜 소리 딱 한마디 하면 여러분은 집에 가서 뭐라고 할 것 같아요. “저분 좋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별 볼일 없어” 이렇게 말할 수 있다라는 것이지요. 이 좋다 나쁘다가 누구 기준입니까? 내 기준입니다.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이 대체적으로 내 기준이 될 가능성이 많다. 내 잣대에 맞으면 도둑놈도 좋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고 나한테 친절하고 잘해주고 마음에 들면 사기꾼이라도 좋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그리고 내 비유 살살살 잘 맞추면 여우같은 꽃뱀이라도 좋은 여자로 보일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좋은 사람이라는 것은 각자 기준이 달라진다. 각자 잣대도 달라지고 입장에 따라 또 달라지고 그러기 때문에 여러분이 좋다는 소리를 들으려고 애쓸 필요 없다. 내가 늘 현명하고 지혜롭고 바른 사람 모습을 갖추도록 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지혜롭고 바르게 되면 상대도 득이 되고 나도 득이 됩니다. 그런데 내가 좋은 사람이 되려고 막 애를 쓰다보면 자꾸 이렇게 매몰차지도 못하고 결단력도 없고 누구한테 바른말을 하지도 못하고 거절도 못하다가 먹잇감이 되는 경우도 있고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있고 또 친척간에 상처 입는 경우도 있고 지인들간에 배신감을 느낄 때도 많다라는 겁니다. 그런데 내가 너무 좋은 척하려다가 당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여러분은 내가 어느 사람한테나 좋은 사람 돼야 되겠다 이렇게 자꾸 마음을 먹지 말고 그 좋다는 소리 들으려고 애쓰지 말고 저 사람한테 나는 지혜로운 사람이 돼야 되겠다. 그리고 바른 사람으로 보여야 되겠다 이런 기준을 두어서 노력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야 나도 득이 되고 상대도 득이 됩니다.
그래서 절대적으로 여러분은 모든 사물에 있어서 인연에 있어서 착한 사람이 되려 하지 말고 바른 사람이 되려고 해야 되며 좋은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 말고 지혜롭고 바른 사람이 되려고 애써야 된다. 그때 우리는 현명한 인생을 살 수 있고 빛나는 인생을 살 수 있고 상생으로써 서로에게 도움 되는 사람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먹잇감이 되지 않고 너도나도 득이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 도원 공부하는 회원님들은 항상 모두에게 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겠다. 나는 현명한 사람이 되겠다. 나는 바른 사람이 되겠다 이렇게 마음을 가지고 늘 노력하라는 뜻입니다. 우리 한번 해 볼까요. “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겠다. 나는 현명한 사람이 되겠다. 나는 바르게 행하는 사람이 되겠다” 바로 이러한 마음으로 노력하시란 뜻입니다.
스승님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