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를 정말 처음 시작하고 고등학생 189cm입니다. 팝과 락 같은 음악을 주로 연주하고 싶고 앞서 소개해주셨듯 기타의 종류중에서 어떤것이 적합할지 그리고 사이즈는 어느정도로 선택하면 좋을지 질문 남겨봅니다 :) 마지막으로 제가 기타를 처음 시작하는것이기에 부담없는 가격의 기타 추천좀 해주실수 있을까요..
키가 189cm이기 때문에 표준 사이즈 기타 사용하시면 됩니다. 악기가게에 걸려있는 기타의 99%가 표준 사이즈 악기입니다. 악기 종류는 통기타 혹은 일렉기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가격대는 돈 쓸수 있는 한도내에서 가장 비싼걸로 구매하세요. 나중에 후회가 없습니다. 단, 일렉기타를 구매하실 때는 악기 + 앰프 + 이펙터 + 케이블 까지 구매해야 합니다. 이점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자기 몸에 맞아야 합니다 저는 키는 평균보다 살짝 큰편이지만 여자라 어깨 좁고 손가락이 짧고 게다가 저시력 장애가 있는 저는 시력 까지 맞춰서 하다보니 일렉기타 이지만 현재 해외직구로 ESP Bang Dream Kasumi Mini 기타를 샀더니 눈과 몸의 사이즈가 맞아서 현재는 Fender사의 Telecaster 사용 할때에 비해서 기타 연주하는 시간이 몇배로 많이 늘었읍니돨🐶
저랑 키가 같으시네요~^^ㅎ 말씀하신 악기는 표준 사이즈 악기입니다. 다만 울림통이 OM바디로 일반적인 드레드넛에 비해 좀 작습니다. 기타를 안았을때 품에 쏙 들어오는 느낌입니다. 가겨대와 사양은 입문용으로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는것으로 보입니다. 왼손을 좀 더 편하게 하려면 630mm 악기로 가면 좋긴한데 가격대도 제법 나가고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말씀하신 악기로 잘 연습하시고 실력 올라가면 좋은 악기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타 줄이 빡빡한 느낌이 드는 것은 몇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요인은 넥이 휘어서 줄이 많이 떠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트러스트 바를 조정해서 휜넥을 교정 해주면 됩니다. 기타 살때 함께 들어 있는 6각 렌치로 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기타 넥 조정"등으로 유튜브에서 검색해 보시면 다른 유튜버님들이 올려놓은 영상이 있을것으로 사료됩니다. 두번째 요인은 브릿지의 하현주가 높게 세팅 된 경우 입니다. 이 경유는 넥을 바로 잡아 놓아도 줄이 많이 떠있게 됩니다. 하현주를 갈아서 낮춰 주면 되는데 초보가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타 수리하는 곳에서 저렴한 가격에 잡아 줄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장력이 센 줄을 사용한 경우입니다. 간단하게 장력(텐션)이 약한 줄을 쓰면 됩니다. 울트라라이트(010), 라이트(011)의 줄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악기가 처음에 만들어 질때부터 장력이 강하게 걸리게 만들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악기 소리가 좋으면 연습으로 극복하셔야 하고 저렴한 악기나 그냥 그런 소리의 악기라면 좀더 좋은 악기로 새로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서 해보시고 잘 안되면 선생님이 있으니 선생님께 기타를 한번 보여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저도 처음 부터 좋은 기타 샀어요. 그렇다고 너무 무리한 것은 아니고 105만원대인데리퍼브로 파는 게 있어요.넥 부분에 살짝 흠이 있어서 절반가가 되었는데, 서비스로 홈 메꿔서 주셨어요^^;아쉬운점은 작은 바디였으면 좋았을 텐데,,어쨌든 2년 지나니까 처음 보다 소리가 좋아졌어요.실력은 뒤로 ㅠㅠ
초등학생이신가요~? 5~6학년 정도로 예상되는데요~^^ (아니라면 죄송합니다~^^ㅋ) 지금 키에 딱 맞는 사이즈는 610mm 일것 같고요~ 1~2년사이에 쑥 클것으로 예상되에 630mm도 괜 찮을것으로 사료됩니다. 통기타 사이즈는 쥬니어로 나오는 제품이면 될 것이고 클래식기타는 610 or 630mm로 주문하면 될것같습니다~^^ 좋은 기타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기타 사이즈를 키에 맞춘다는 발상은 매우 편협한 생각입니다. 초등학생도 드러드넷 잘 쓰고, 190센티 가까운 성인도 미니 기타를 쓰기도 합니다. 추구하는 소리 성향을 먼저 보고 기타 크기 못지 않게 지판의 넓이와 넥감도 중요합니다. 초보자들께 혼란만 주는 정보입니다. 스트럼을 많이 하는지, 핑거 스타일인지, 등등 고려할 사항이 많은데 무슨 기타 사이즈와 키를 비례해서 추천하다니요? 참으로 단순한 접근이 아닐 수 없습니다.
@poetmk2348 님의 귀한 답글 감사합니다. @poetmk2348 님의 말씀대로 기타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연주 스타일을 고려한 악기 선택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고, 전문 연주자일수록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문 연주자 뿐만 아니라 취미 연주자라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타 레슨의 관점에서 볼 때 손 사이즈에 맞춰 악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배우는 과정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손 사이즈는 키와 비례하기 때문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알기 쉽게 단순한 접근으로 키를 기준으로 말씀드린 것입니다. 손이 아주 작고 힘도 부족한 초등학교 1학년 여학생부터 70대 이상의 노인 분들까지 몇 천 명 아주 다양한 분들을 레슨 해왔습니다. 초,중학생들과 키 150Cm가 조금 넘는 여성 분들을 레슨 할 때는 손가락 길이가 모자라서 꼭 필요한 운지를 못 잡는 경우도 많이 봐왔습니다. 질문 3가지 드리겠습니다. 1. 취미로 기타 연주하는 상황에서 손이 작아서 운지가 안되는 경우에 연습으로 극복하다가 지쳐버리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간단하게 작은 악기로 바꿔서 쉽게 운지하면서 연주하는게 좋을까요? 2. 바이올린과 첼로의 경우엔 어린이용 작은 악기들이 발달해 있습니다. 왜 그렇까요? 3. @poetmk2348 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조건을 만족하면서 자신의 손 사이즈에 딱 맞는 기타로 연주해 운지를 쉽게 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요? 현악기의 경우 손 사이즈에 비례해서 악기 사이즈를 줄여도 정확한 음정을 맞춰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악기 제작사에서 사업성이 안 맞아서 다양한 사이즈의 악기가 안 나올 뿐입니다. 자기 손 사이즈에 맞춘 악기로 연주하면 더 쉽게 운지할 수 있고 배우는 과정에서 흥미를 놓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기타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음악"을 연주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악기 사이즈 때문에 운지 자체가 안되거나 더 힘들게 잡아서는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악기 사이즈 이야기를 했고, 손 사이즈와 키는 거의 비례하므로 쉬운 이해를 위해 단순한 접근으로 키를 기준으로 말씀드렸습니다. @poetmk2348님의 관점과 달라서 불편했다면 어쩔 수 없지만, 손이 작은 사람에 대한 교육의 관점과 운지의 용이성 등 다른 고려할 사항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초보인데 좋은기타를 사고싶은데 어떻게 좋을까요
좋은 선생님 이미 되었는데요~ 성인취미전문 기타연구소 소장님~
알람 받고 왔습니다.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편 2편 모두 봤습니다. 좋은 철학을 가지고 계시네요.
기타를 정말 처음 시작하고 고등학생 189cm입니다. 팝과 락 같은 음악을 주로 연주하고 싶고 앞서 소개해주셨듯 기타의 종류중에서 어떤것이 적합할지 그리고 사이즈는 어느정도로 선택하면 좋을지 질문 남겨봅니다 :) 마지막으로 제가 기타를 처음 시작하는것이기에 부담없는 가격의 기타 추천좀 해주실수 있을까요..
키가 189cm이기 때문에 표준 사이즈 기타 사용하시면 됩니다.
악기가게에 걸려있는 기타의 99%가 표준 사이즈 악기입니다.
악기 종류는 통기타 혹은 일렉기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가격대는 돈 쓸수 있는 한도내에서 가장 비싼걸로 구매하세요.
나중에 후회가 없습니다.
단, 일렉기타를 구매하실 때는 악기 + 앰프 + 이펙터 + 케이블 까지 구매해야 합니다.
이점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FSX 800C 쓰고 있는데 ,조금 더 작고 여행용으로 쓰고 싶은데요,키 150입니다.가격은 4-50 만원대면 좋겠고
테일러 미니는 조금 막 쓰기는 그렇고 소리도 웬만하면서..조금 막 쓸 수 있는 기타면 좋겠습니다
잘보앗습니다ㆍ
참고로 할께요ㆍ
수고하셧습니다ㆍ^-^
맞아요
추천은 언제나 신중하게 해야해요...
악기사는데 키를 고려해야 한다는 말은 처음 들었습니다.
예전 기타 선생이 권해준 악기가 안 좋은 걸 알았을때의 배신감이란.....
집에 있는 기타 치고 있으면 어깨가 아프더라구요~ 커서 그런 거였네
완전 초보인데도 좋은 악기를 사야 하는군요~~
좋은 악기는 소리가 점점 좋아지는 군요
기타리스트가 쓰는 악기면 당연히 좋은 악기겠죠~~!
악기구매 고려요소 3가지 좋네요 참고 하겠습니다.
정말 자기 몸에 맞아야 합니다 저는 키는 평균보다 살짝 큰편이지만 여자라 어깨 좁고 손가락이 짧고 게다가 저시력 장애가 있는 저는 시력 까지 맞춰서 하다보니 일렉기타 이지만 현재 해외직구로 ESP Bang Dream Kasumi Mini 기타를 샀더니 눈과 몸의 사이즈가 맞아서 현재는 Fender사의 Telecaster 사용 할때에 비해서 기타 연주하는 시간이 몇배로 많이 늘었읍니돨🐶
많은 시행착오 끝에 최적화 하셨군요~^^
옷이나 신발을 내 몸에 맟춰서 입고 신는것처럼 악기도 내 몸에 맞게 사용하면 연주 용이성이 올라가 더 쉽게 좋은 연주를 할수 있게되요~^^
재미나게 기타 즐기시기 바랍니다~^^
: 많이 재밋어 지셨네요~~^^
저도 처음부터 좀 좋은 기타를 살 걸 그랬네요! ㅠㅠㅎ
뭐든지 용품이 좋으면 실력도 빨리 느는 법입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키 168cm.
손가락 길이 짧은 남성입니다
입문용으로 데임 릴리즈 70콘서트 사양이 적합할지요?
저랑 키가 같으시네요~^^ㅎ
말씀하신 악기는 표준 사이즈 악기입니다.
다만 울림통이 OM바디로 일반적인 드레드넛에 비해 좀 작습니다.
기타를 안았을때 품에 쏙 들어오는 느낌입니다.
가겨대와 사양은 입문용으로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는것으로 보입니다.
왼손을 좀 더 편하게 하려면 630mm 악기로 가면 좋긴한데 가격대도 제법 나가고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말씀하신 악기로 잘 연습하시고 실력 올라가면 좋은 악기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yuningguitar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기타도 몸에 맞춰야 한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초등학생 때 쓰던 데임릴리즈주니어 현재 키172인데 써도 될까요?
연주는 할수 있겠지만
표준사이즈로 갈아 타는게 좋을듯 합니다~^^
ㅋㅋㅋ
전 키가 작은데 ㅜㅜ
손도 작아유
지난주 전화드렸는데 이번주 지나고 미리연락드리고 상담 방문하곘슴댜
손이 작으면 작은 기타 쓰시면 되유~^^ㅋ
잘 보고있어요.
클래식기타 OM바디 브랜드 추천해주세요. 오래 간직하며, 시작해 보려구요.
OM바디는 각 브랜드 별로 다있습니다~
악기구입 예산에 맞춰서 구입하시면 되셔요~^^
오래쓰실 계획이시면 저렴한 악기보다
어느정도 퀄리티가 있는
악기를 추천드립니다~
Om바디 기타 가격은 얼마정도 할까요?
20만원대~수백만원 까지 다양합니다.
비쌀수록 소리도 좋아집니다.
악기는 "안돼"님의 예산에 맞춰 구입하시면 되셔요~^^
초등학교 적 문화센터에서 추천받아 산 세고비아 기타. 지금 보니 꽤나 조그마해서 고등학생인 지금은 바꾸고도 싶네요. 그래도 소리는 새 기타 못지않아 고민이에요 ㅋㅋ
기타 살 계획 있는데 ~ 조만간 전화 한번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기타 잡는게 부담스러웠었네요
키 155인데 크래프터 사의 kgae-27을 구입하고 싶은데 많이 클까요?그랜드 오디토리움 바디입니다.
중 2올라가는 학생입니다 169cm 입니다 어떤 기타사이즈를 사야하나요? 가성비가 좋은거요
콜트 af 510 op가 사이즈가 좀 작다고 들었는데 제 키가 160정도 되거든요 좀 클까요..?
키가 160정도면 630mm의 작은 악기가 좋은데 적당한 악기가 없습니다.
콜트 AF510은 OM바디로 통사이즈가 작은 악기입니다.
사용하기에 적당할것 같습니다~^^
@@yuningguitar 답변 감사합니다 ㅜㅜ
악기 사는게 차사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 일리 있네요
영상 2가지 종류기타는 바디두께만 차이가나는건가요
아니면 OM 이 약간 짧나요? 그리고 지판넓이도 차이가 있는건가요?
선생님 OM바디와 GA바디를 고민하고 있는데 인터넷에서는 두개 크기가 별로 차이가 없다고 말하는데 영상에서 치시는 분들 보면 GA바디를 쓰실 때 오른쪽 팔이 더 올라가는 것 같은데 선생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제 키는 150대입니다.
OM바디는 마틴사에서 나오는 바디사이즈 입니다.
다른 브랜드는 보통 GA바디를 사용합니다.
GA바디가 OM바디에 비해 약간 더 크긴하지만
드레드넛에 비하면 품안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입니다.
감사합니다~^^
150대인데 나이도 30대 후반 이상이면 무조건 OM바디 추천합니다
저희 집에 있는 기타는 좀 줄이 뻑뻑한 기분?? 빳빳 이런기분이 들어요 그래서 소리 내기도 조금 힘들구요 그런데 학원에서 할때는 선생님이 주시는 기타로 연습하는데 그 기타는 살짝 잡아도 소리가 잘나구요 그래서 더 편해요 왜 집에 있는건 그런느낌이 날까요??
기타 줄이 빡빡한 느낌이 드는 것은
몇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요인은
넥이 휘어서 줄이 많이 떠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트러스트 바를 조정해서
휜넥을 교정 해주면 됩니다.
기타 살때 함께 들어 있는
6각 렌치로 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기타 넥 조정"등으로
유튜브에서 검색해 보시면
다른 유튜버님들이 올려놓은
영상이 있을것으로 사료됩니다.
두번째 요인은
브릿지의 하현주가 높게 세팅 된 경우 입니다.
이 경유는 넥을 바로 잡아 놓아도
줄이 많이 떠있게 됩니다.
하현주를 갈아서 낮춰 주면 되는데
초보가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타 수리하는 곳에서
저렴한 가격에 잡아 줄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장력이 센 줄을 사용한 경우입니다.
간단하게 장력(텐션)이 약한 줄을 쓰면 됩니다.
울트라라이트(010), 라이트(011)의
줄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악기가 처음에 만들어 질때부터
장력이 강하게 걸리게
만들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악기 소리가 좋으면 연습으로 극복하셔야 하고
저렴한 악기나 그냥 그런 소리의 악기라면
좀더 좋은 악기로 새로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서 해보시고 잘 안되면
선생님이 있으니 선생님께
기타를 한번 보여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키가 163정도 되는데 좀 오래쓸건데 혹시 GA바디를 사도 괜찮을까요?
쓰던 기타 조카 주는 것도 나름 의미 있습니다.
멕시멈 60만원까지 생각하고 있는데 om바디 중 60만원 이하로 가장 퀄리티 좋은 기타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65만원이긴 한데 갓인어스tce 어떠실까용
저는 시그마 기타를 추천드립니다. 시그마 기타는 마틴사의 자회사입니다.
시그마 기타 모델 중에서 찾아 보시면 후회 없을것 같습니다.
배재호 님께서 추천하신 크레프터의 갓인어스TCE도 좋은 기타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처음 부터 좋은 기타 샀어요.
그렇다고 너무 무리한 것은 아니고 105만원대인데리퍼브로 파는 게 있어요.넥 부분에 살짝 흠이 있어서 절반가가 되었는데, 서비스로 홈 메꿔서 주셨어요^^;아쉬운점은 작은 바디였으면 좋았을 텐데,,어쨌든 2년 지나니까 처음 보다 소리가 좋아졌어요.실력은 뒤로 ㅠㅠ
안녕하세요 리뷰 잘 봤습니다 제 키가 175인데 팔이 좀 긴 편이에요 그리고 핑거스타일을 위주로 많이 치는데 가끔씩 노래도 하면서 기타 칩니다 저한테 ,ga바디가 좋을까요? om바디가 좋을까요?
악기 구입할때 전화 하겠습니다. 꼭 받아 주세요~~^^
키 180인데 드레드넛바디 괜찮나요?
드레드넛바디 통기타 20만원이하로 추천하시는거있으시면 알려주세요ㅜ 20만원대도 괜찮습니다
그러고 보니 옛날에 산 악기를 지금도 가지고 있네요
악기는 한번 사면 오랫동안 가지고 있게 되요~
계속 가지고 놀다 보면 실력은 어느새 훌쩍 늘어 있죠~~^^
중3 키 154 여학생입니당 그냥 취미용으로 독학하면서 쓸 싼 기타 사이즈 어느정도가 좋을까요 ? 집에 표준사이즈기타처럼 보이는 기타가 있는데 그걸로 치니까 검지, 중지, 약지, 소지를 붙혀서 판? 에다가 올렸을 때 제일 넓은 앞쪽 한칸 반 정도밖에 안차요
고1 기타 시작하려는 남학생인데 키는 175정도입니다 기타사이즈는 몇정도 사는게 좋을까요?
175정도면 표준기타 사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650mm 드레드넛
기타가 품에 쏙 안기는 느낌은 OM바디 입니다.
감사합니다.
기타사이즈 5:29~
키는 173에 돈은 40언더 생각중입니다
어떤게 좋을까요??
키 165 정도 되는 여학생이랑 157 정도 되는 여학생 같이쓰려고 하는데 적당한 사이즈로 추천부탁드릴게요 오래 쓸 거고요 가격은 최대 30까지 가능합니다 추천좀 부탁드릴게요~
기타가 94cmX36cm데 제 키기 164 정도인데 제 체구에 맞을까요..?
경상도 분이신가
안녕하세요 선생님 여자고 키 150 몸집이 좀 작아요 예산은 20만원대예요 교회에서 기타치려고 하는데 좋은 기타 추천 부탁드립니다!
OM바디로 추천해 드립니다~
브리티쉬기타 BO-10 한번 알아보세요~^^
비교샷 보니 좀 차이가 나네요
이제 막 기타 시작하는데 중1 여학생이고 키는 164정도 됩니다 가격은 15-30정도 통기타 생각하고 있는데 추천 해 주실 수 있을까요?
브리티쉬 OM바디 모델 알아보세요.
20만원정도로 괜찮은 모델이있습니다~^^
작은기타가 소리가 더 좋네요
영상 속 기타 제품 알 수 있을까요?
기타도 차도 몸에 맞아야 하죠
제가 키가 140이고 10만원대를 살려고하는데 뭐가좋을까요?
다양한 사이즈의 악기가 나오면 좋을텐데~~
혹시 키140에 무슨 기타가 맞을까요?
20대 후반 여성이고 키는 154 입니다
이런 체형은 어떤 기타가 좋을까요?
다이나믹톤 통기타 중고로 7만원주고 주문했는데, 기타가 커서 불편합니다..
저렴한 기타 추천 가능할까요?
제가 160 정도 되는데 기타 사이즈를 뭐로 살지 모르겠어요
그럼 630 의 주니어 사이즈로 구입하시면 좋을것 같구요
통은 OM바디 추천합니다~^^
@@yuningguitar 감사합니다
선생님 쓰시는 오엠바디기타가격은 얼마인가요
지금은 단종된 모델입니다.
확실하진 않지만 구입당시 180만원 정도 엿던 걸로 기억됩니다.
감사합니다~^^
립밤좀 발라주세오 ㅠㅜ
통이 작은 기타도 있네요
키 거의 150인데 뭘 써야 할까요
630 mm정도의 기타를 구입 하시면 될것 같아요~^^
유닝기타YunningGuitar 브리티시 BP10은 어떨까요 ?? 아님 브리티시 입문 OM바디 어쿠스틱 기타 BO-10이여
기타값 많이 올랐네요.
싼거 샀다가 다시 좋은거 사서 돈 낭비한 1인 입니다.~ㅎ
백골이 난망~~~ㅋㅋㅋ
답글 부탁이여! 키 135cm 되면 기타 몇 인치 해야 돼여?
초등학생이신가요~?
5~6학년 정도로 예상되는데요~^^
(아니라면 죄송합니다~^^ㅋ)
지금 키에 딱 맞는 사이즈는 610mm 일것 같고요~
1~2년사이에 쑥 클것으로 예상되에
630mm도 괜 찮을것으로 사료됩니다.
통기타 사이즈는
쥬니어로 나오는 제품이면 될 것이고
클래식기타는 610 or 630mm로
주문하면 될것같습니다~^^
좋은 기타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yuningguitar 4학년입니닷(키작다고놀림받는데..5,6학년인건 처음에요욘)
기타 사이즈를 키에 맞춘다는 발상은 매우 편협한 생각입니다. 초등학생도 드러드넷 잘 쓰고, 190센티 가까운 성인도 미니 기타를 쓰기도 합니다. 추구하는 소리 성향을 먼저 보고 기타 크기 못지 않게 지판의 넓이와 넥감도 중요합니다. 초보자들께 혼란만 주는 정보입니다. 스트럼을 많이 하는지, 핑거 스타일인지, 등등 고려할 사항이 많은데 무슨 기타 사이즈와 키를 비례해서 추천하다니요? 참으로 단순한 접근이 아닐 수 없습니다.
@poetmk2348 님의 귀한 답글 감사합니다.
@poetmk2348 님의 말씀대로 기타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연주 스타일을 고려한 악기 선택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고, 전문 연주자일수록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문 연주자 뿐만 아니라 취미 연주자라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타 레슨의 관점에서 볼 때
손 사이즈에 맞춰 악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배우는 과정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손 사이즈는 키와 비례하기 때문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알기 쉽게 단순한 접근으로 키를 기준으로 말씀드린 것입니다.
손이 아주 작고 힘도 부족한 초등학교 1학년 여학생부터 70대 이상의 노인 분들까지 몇 천 명 아주 다양한 분들을 레슨 해왔습니다.
초,중학생들과 키 150Cm가 조금 넘는 여성 분들을 레슨 할 때는 손가락 길이가 모자라서 꼭 필요한 운지를 못 잡는 경우도 많이 봐왔습니다.
질문 3가지 드리겠습니다.
1. 취미로 기타 연주하는 상황에서 손이 작아서 운지가 안되는 경우에
연습으로 극복하다가 지쳐버리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간단하게 작은 악기로 바꿔서 쉽게 운지하면서 연주하는게 좋을까요?
2. 바이올린과 첼로의 경우엔 어린이용 작은 악기들이 발달해 있습니다.
왜 그렇까요?
3. @poetmk2348 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조건을 만족하면서 자신의 손 사이즈에 딱 맞는 기타로 연주해 운지를 쉽게 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요?
현악기의 경우 손 사이즈에 비례해서 악기 사이즈를 줄여도 정확한 음정을 맞춰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악기 제작사에서 사업성이 안 맞아서 다양한 사이즈의 악기가 안 나올 뿐입니다.
자기 손 사이즈에 맞춘 악기로 연주하면 더 쉽게 운지할 수 있고 배우는 과정에서 흥미를 놓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기타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음악"을 연주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악기 사이즈 때문에 운지 자체가 안되거나 더 힘들게 잡아서는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악기 사이즈 이야기를 했고,
손 사이즈와 키는 거의 비례하므로 쉬운 이해를 위해 단순한 접근으로 키를 기준으로 말씀드렸습니다.
@poetmk2348님의 관점과 달라서 불편했다면 어쩔 수 없지만,
손이 작은 사람에 대한 교육의 관점과 운지의 용이성 등 다른 고려할 사항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