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현장에 30년정도 몸담고있는 지방의 흔한 음향감독입니다 맞는 말 잘들었습니다.. 김도헌교수 영상은 어디에 종사하든 처음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되는 영상이죠.. 조금이견이 있어도 부정할순 없습니다 라이브 현장에서는 프리앰프 이후단에서 녹음을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말입니다 레코딩 쪽에서는 위영상에서 지적하듯 어떻게 하든 둘다 맞는 말이지만요. ㅎ 라이브 현장에서 녹음후 후반작업시 믹싱처리한 현장음 가지고는 작업 불가능합니다 그냥 한말씀 드렸습니다 그렇다구요. ㅎ
ISA ONE 유저를 만나니 반갑네요. 저도 얼마전 Focusrite ISA ONE 과 Cloudlifter Z 구입해 SM7B 조합을 셋업했는데 아직도 적응을 못해 녹음을 제대로 못하고 있네요. 저도 이영상을 봤는데 아마도 원래의 의도는 초보분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영상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요즘 홈레코딩이 보편화되면서 경제적여유가 있으신분들은 좋은장비를 사용해서 녹음을 받게되지만 초보들은 저가의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사용한 녹음으로 녹음자체의 질이 떨어지는데 여기에 보컬체인을 걸어서 너무 무리한 가공된 파일을 만들어버리면 믹싱이나 마스터링 단계에서 문제가 된다는 말씀을 하시려고 한것 같습니다. 물론 의도된 사운드라면 상관없지만 깨끗하게 녹음된 상태가 당연히 보정이나 믹싱하기가 좋죠. 김도헌 교수님은 음향전문으로 알고있는데 결과물에 대한 판단만하시다보니 그런말씀을 하신게 아닐까 추측되어지네요. 좋은장비들로 듣게되면 디테일한 부분들이 더 잘들리게 되니까요. 교수님이 말씀하시길 지인분 믹싱을 도와드리는데 보컬이 너무 나쁘게 가공되어있었단 말씀을 했습니다. 이부분때문에 극단적 표현을 하신게 아닐까 추축되네요. 메탈/락이나 랩쪽은 다르겠지만 발라드나 성악같은 노래 실력이 받쳐주지 못하는데 상태에서 잘못된 컴프나 이큐 셋팅으로 녹음후 여기에 또 많은 플러그인들만을 사용해서 많은 가공을 거치면 당연히 원래 의도한 보컬과는 다른 결과물이 탄생하게되고 MR과의 믹싱단계에서 손을 더대야하는 사태가 벌어진다는 말씀을 하신거로 보이네요. 어찌되었건 교수님이 선을 넘은건 맞고 현대 기술과 트렌드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건 맞습니다. 전문가들에게는 당연히 해당사항이 없는 얘기들이라 생각되네요. 여기에 대한 해명 영상은 만드시는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해명 하시는 영상은 봣냐???? 일일이 다시 본인 영상들 살펴 가면서까지 일일이 다 해명 하시구 또 자신의 실수도 다~~ 일일이 인정 하시고 그랫짜나~~~~ 그 영상 보면 어떤 생각이 드냐???? 설마....그 해명영상 보고도.... 납득 안되냐??? 그럼 자네의 수준은 거기까지임!!!!!! 어떠신가??? 해명영상 본 소감은???
라이브현장에 30년정도 몸담고있는 지방의 흔한 음향감독입니다
맞는 말 잘들었습니다..
김도헌교수 영상은 어디에 종사하든 처음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되는 영상이죠.. 조금이견이 있어도 부정할순 없습니다
라이브 현장에서는 프리앰프 이후단에서 녹음을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말입니다
레코딩 쪽에서는 위영상에서 지적하듯 어떻게 하든 둘다 맞는 말이지만요. ㅎ
라이브 현장에서 녹음후 후반작업시 믹싱처리한 현장음 가지고는 작업 불가능합니다
그냥 한말씀 드렸습니다
그렇다구요. ㅎ
ISA ONE 유저를 만나니 반갑네요. 저도 얼마전 Focusrite ISA ONE 과 Cloudlifter Z 구입해 SM7B 조합을 셋업했는데 아직도 적응을 못해 녹음을 제대로 못하고 있네요.
저도 이영상을 봤는데 아마도 원래의 의도는 초보분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영상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요즘 홈레코딩이 보편화되면서 경제적여유가 있으신분들은 좋은장비를 사용해서 녹음을 받게되지만
초보들은 저가의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사용한 녹음으로 녹음자체의 질이 떨어지는데 여기에 보컬체인을 걸어서 너무 무리한 가공된 파일을 만들어버리면
믹싱이나 마스터링 단계에서 문제가 된다는 말씀을 하시려고 한것 같습니다.
물론 의도된 사운드라면 상관없지만 깨끗하게 녹음된 상태가 당연히 보정이나 믹싱하기가 좋죠.
김도헌 교수님은 음향전문으로 알고있는데 결과물에 대한 판단만하시다보니 그런말씀을 하신게 아닐까 추측되어지네요. 좋은장비들로 듣게되면 디테일한 부분들이 더 잘들리게 되니까요.
교수님이 말씀하시길 지인분 믹싱을 도와드리는데 보컬이 너무 나쁘게 가공되어있었단 말씀을 했습니다. 이부분때문에 극단적 표현을 하신게 아닐까 추축되네요.
메탈/락이나 랩쪽은 다르겠지만 발라드나 성악같은 노래 실력이 받쳐주지 못하는데 상태에서 잘못된 컴프나 이큐 셋팅으로 녹음후 여기에 또 많은 플러그인들만을 사용해서 많은 가공을 거치면
당연히 원래 의도한 보컬과는 다른 결과물이 탄생하게되고 MR과의 믹싱단계에서 손을 더대야하는 사태가 벌어진다는 말씀을 하신거로 보이네요.
어찌되었건 교수님이 선을 넘은건 맞고 현대 기술과 트렌드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건 맞습니다.
전문가들에게는 당연히 해당사항이 없는 얘기들이라 생각되네요. 여기에 대한 해명 영상은 만드시는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그러게요 ~ 아웃보드는 애초에 과하게 거는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교수님 말씀이 너무 공감이 안되더라구요…ㅎㅎ 스튜디오쪽 일을 잘 모르시는 게 아닌가 ? 생각도 들구요 ㅎㅎ
쇼킹하셨나요?
말씀하시는 것도 모두 맞는 말씀입니다만, 단어나 표현의 문제로 깊이 논쟁거리로 삼는 것은 좋아보이지는 않네요 저도 두영상 다 봤습니다. 음악에 정답이 없는만큼 음향에도 정답이 없겠죠~영상 잘 봤습니다 😊
먼저 정답 오답 따진게 누구죠?
해명 하시는 영상은 봣냐????
일일이 다시 본인 영상들 살펴 가면서까지 일일이 다 해명 하시구
또 자신의 실수도 다~~ 일일이 인정 하시고 그랫짜나~~~~
그 영상 보면 어떤 생각이 드냐????
설마....그 해명영상 보고도.... 납득 안되냐???
그럼 자네의 수준은 거기까지임!!!!!!
어떠신가??? 해명영상 본 소감은???
그래서 크레신 엔지니어였던 영디비한테 영업사원 운운 하셨던건 사과 하셨구요?
@@ATA-j9b 먼소리야 그딴말 찌끄린적 업꼬...영디비 한텐 악풀쓴적도 업따!
뭐좀 지대로 알고 씨부려라
@@ATA-j9b 먼 헛소리야
그분도 녹음에 있어 커리어는 글쎄요?..... 그 분 녹음실이나 프로덕션 경력이 있던가요?
요새는 장비 회사나 공사 업체에서 음반을 만드나 보죠? ㅎㅎ
너무 커리어에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게요 ㅎㅎ 저도 잘은 모르지만 예전에 몽니 밴드랑 온라인으로 이것 저것 하시길래 음반쪽이나 레코딩쫏도 하시려나 ? 생각만 했었어요. 현장 믹싱을 주로 하시는 것 같긴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