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그랬는데요. 정신병 수준이라고 하신 스님의 말씀이 맞기도 해요. 제가 어릴 때 엄마한테 언어 정서적으로 학대받아서 속에 쌓인 울화가 남편이 실수할 때 터져나오늠 거죠. 내가 작은 실수라도 하면 뒤지게 맞거나 온갖 인격모욕과 상욕을 들으며 혼났는데 그때 무의식적으로 억눌렀던 화가 이제 남편이 실수할 때 무의식 중에 올라오는 거에요. 그런 트라우마로 인해서 복합성 PTSD나 경계성 인격장애에 걸리기도 하는데 이게 특히 가까운 사람한테 감정조절이 안되고 분노가 터져나오는 거에요. 자신을 자책만 하는 게 아니라 짜증과 분노조절이 안되는 부분을 상담사와 상담하고 과거의 트라우마를 치료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신은 다 잊었다고 생각하고 내가 지난 상처 때문에 계속 고통받는지도 모르고 살면서 주위사람를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어요.
동일시하는 사고방식 때문에 화와 스트레스가 일어나는군요
좋은 가르침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님...너무 젊으셨다
언제나 저희들과 오래오래 함께 하시길~~~
기도드립니다...🙏
가족들과 나를 무의식적으로 동일시하기에..괴로움과 갈등이 생긴다는 것..가족의 한사람 한사람이 각기 다르다는 것을 늘 자각하기..감사합니다.스님..수행관점은 제법무아.제행무상.
법문이 끝나지 않았는데 마칠때 나오는 음악이 나오네요
제가 그랬는데요. 정신병 수준이라고 하신 스님의 말씀이 맞기도 해요. 제가 어릴 때 엄마한테 언어 정서적으로 학대받아서 속에 쌓인 울화가 남편이 실수할 때 터져나오늠 거죠. 내가 작은 실수라도 하면 뒤지게 맞거나 온갖 인격모욕과 상욕을 들으며 혼났는데 그때 무의식적으로 억눌렀던 화가 이제 남편이 실수할 때 무의식 중에 올라오는 거에요. 그런 트라우마로 인해서 복합성 PTSD나 경계성 인격장애에 걸리기도 하는데 이게 특히 가까운 사람한테 감정조절이 안되고 분노가 터져나오는 거에요.
자신을 자책만 하는 게 아니라 짜증과 분노조절이 안되는 부분을 상담사와 상담하고 과거의 트라우마를 치료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신은 다 잊었다고 생각하고 내가 지난 상처 때문에 계속 고통받는지도 모르고 살면서 주위사람를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어요.
지혜의 말씀에 어리석은 마음을 알고 집착을 내려놓습니다~~🧎♀️🧎♂️🧎♀️🙏🙏🙏
스님 오늘도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전 아내가 화가나던데.. 하루에 한개 이상의 노래를 만들기 위해 경전을 읽으니 화도 안내고 마음이 편해지는게 좋네요..
스님 존경합니다 ^ㅡ^
음악이?
3:30 누가 벨소리를 내었는가? 👀
😂😂😂😂
최석호 진짜 스님 맞는지요?
성호스님 주장에 답변해 보세요?
진작 알아봤어야 했다
3분40초에 노래갑자기나옴
중간에 음악나와요. 편집이 잘못되엇어요
이재명에 화가납니다
법륜이 최길갈 작은아버지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