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존재가 인연연기의 존재로 모두가 무상한것으로 실다운 것은 없다,는 마음으로 눈앞의 모든 존재를 보면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안씁니다. 간화선 수행을 하시는 분들은 행주좌와 어묵동정 언제 어느곳에서든 화두를 들면 모든 망상과 번뇌에 얽혀들지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뭐꼬" 화두를 듭니다. 그런지가 벌써 50년이 넘어습니다. 모두들 해보세요. 화두하나 옳게 들면 사마타위빠사나 수행과 조금도 다르지 않은 수행을 하는 겁니다.
ㅎㅎ 어찌하다. 읽게 됐습니다. 제 얘기 같아서. 남편이 동업자 공금횡령으로 부도 나고 모든게 없어질때도 무슨 정신이였는지 잘버티며 보냈네요. 아직도 정리되지 않았지만 그런 와중에도 그저 이렇게 살고 있는것도 복받았다 생각이 듭니다. 자식 하나 있는거 그저 잘되길 바라면서 맨탈이 나가 정신이 혼미해 질때도 자식 생각하면서 이겨 나가고 있네요. 내 생에서 이 아이에게만 인정 받아도 성공한 삶이라 생각 합니다.
저는 다른 종교를 가졌지만, 이 강의를 들을수록 진리는 통한다는 느낌입니다. 박사님은 대한민국 불교계의 보배시네요!
믿고 보는 전 박사님!
박사님 덕분에 부처님 가르침 잘 배우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 성불하십시요 ~♡
🌳 🙏🙏🙏 🌳
박사님 강의 감사드립니다 🙏🏻🙏🏻🙏🏻
박사님 훌륭한 가르침 감사드립니다
제 올해 신년운세 에 귀인을
만나게 된다고 해서 기다리고있었는데..
전현수 박사님 을 영상으로 만난것이 그것인듯 합니다.
감사 합니다.🙏
박사님, 늘 고맙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
박사님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
박사님! 좋은말씀, 지혜로운 삶을 배울수있어 감사합니다
박사님 언어가 쉬워서 잘 알아듣겠습니다
진짜 그렇군요. 부분적으로보지않고 전체적으로 봐야겠네요..참 좋은 강의 네요. 번뇌를 없애야 겠습니다.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선생님 지혜로운 말씀
감사합니다.
늘 영상을 찾아보며
지혜를 얻으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너무 감사해요~
여자든 남자든. 그냥 사람으로 보면 문제가 안생깁니다. 낭자다, 여자다, 에쁘다. 못생겼다, 멋지다. 등등 차별심 분별심이 생기면서 온갖 번뇌망상과 고통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겁니다.
저는 매사에 집착합니다 물처럼 바람처럼 걸림이 없는 삶. 와닿네요
번뇌 는 조금 어렵습니다 자꾸들어 면 이해가될것같읍니다
몸과 마음을 괴롭히는 번뇌 제거하자
모든 존재가 인연연기의 존재로 모두가 무상한것으로 실다운 것은 없다,는 마음으로 눈앞의 모든 존재를 보면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안씁니다.
간화선 수행을 하시는 분들은 행주좌와 어묵동정 언제 어느곳에서든 화두를 들면 모든 망상과 번뇌에 얽혀들지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뭐꼬" 화두를 듭니다. 그런지가 벌써 50년이 넘어습니다.
모두들 해보세요.
화두하나 옳게 들면 사마타위빠사나 수행과 조금도 다르지 않은 수행을 하는 겁니다.
정치인들을 보노라면ㅡ
수행에 적지않은
경계에 걸리게 되니 괴울때를 만나게 됩니다
번뇌와 집착으로
옳고 그름의 주장으로ㆍ 마음자리를 어지럽히게 되는데ㅡ
무척 어렵습니다!
비고육신금방전에깨달음ㅎ😊
비고❤
❤
번뇌 걱정 고민 ] 우리들 삶중엔 주야로 따라다닌다 이것 해결 방법은 올바른 집착 해로운집착 분명구별할줄 알아야 한다 보통 집착하면 부정적 집착만 연상하는데 버릇고처야한다
번뇌즉 보리...
나무 약사여래불...
예를 들어서 엄청나게 사기를 당해서 분노와 좌절로 자살까지도 생각하는 사람에게 이런 얘기가 해당됩니까?
ㅎㅎ 어찌하다. 읽게 됐습니다.
제 얘기 같아서. 남편이 동업자 공금횡령으로 부도 나고 모든게 없어질때도 무슨 정신이였는지 잘버티며 보냈네요. 아직도 정리되지 않았지만 그런 와중에도 그저 이렇게 살고 있는것도 복받았다 생각이 듭니다.
자식 하나 있는거 그저 잘되길 바라면서 맨탈이 나가 정신이 혼미해 질때도 자식 생각하면서 이겨 나가고 있네요.
내 생에서 이 아이에게만 인정 받아도 성공한 삶이라 생각 합니다.
@@sisimun2817 부처님의 가피가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이거끊나고.ㅎ천안통.육신.번뇌.망사가르처드림ㅎㅋ
보리가 번뇌인가요
비고
비고.ㅋ
너무 원론적이고 관념적인 이야기. 이미 번뇌가 있는 사람에게 번뇌를 없앨 수 없는 구체적인 방법을 말해 줘야 하는데 전혀 번뇌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말해 주지 않고 있습니다.
수정: 없앨 수 없는 ----- 없앨 수 있는
비열하네요
진정으로 번뇌를 없앨수있는 방법은 오직 한가지 진심으로 겸손해야합니다
애가 잘 다뤄진다? 무지한 여편네 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