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희사 4무량심 수행의 중요성을 알게 된 법문입니다. 특히 핵심 가르침만 발췌하여 시간 아껴주신 노고에도 감사합니다. 속세에 속박되어 사는 현대인에게 가장 어려운 것이 자비희사 4무량심 수행 같아요. 나에게 스트레스 주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근데 3:35와 5:53에서 시계수(보시/계율/수행)가 왜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일까요? 오히려 계율과 수행을 하는 것이 '불멸'을 가져오는 공덕 아닐까 궁금합니다.
초기불교TV 채널 관리자입니다. 좋은 질문을 남겨주셨네요. 훌륭하십니다. 당연한 의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보시, 지계, 수행은 선업이기 때문에 말이지요. 저도 정확하게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관련 주석과 주해를 읽어보면 아래와 같은 의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는 「자애 수행 경」(It1:27)의 문맥이라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그 문맥에 맞추어 보아야 하는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즉 공덕 가운데서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과,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을 비교하는 문맥이라는 점이지요. 앞엣것은 윤회, 재생을 가져오는 어떤 공덕행이고 뒤엣것은 본삼매이 증득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본삼매를 증득하면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 장애 등의 반대되는 법들로부터 해탈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해탈이 일시적인 것일지라도 본삼매를 체험한다는 것은 극선업이지요. 이것은 당연히 출세간도를 얻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고요.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이 구체적으로 이 문맥에서 어떤 의미인지는 주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마음의 해탈' 또는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에 대해서는 제27장을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선업도 기본적으로 윤회를 가져오고, 불선업도 윤회를 가져오지요. 선업 중에서 도와 과 같은 출세간법을 얻어야 그때에 비로소 윤회를 벗어나는 것이고요. 어디까지나 저의 추측에 지나지 않는 것이니 가볍게만 참고하시고요, 관련 경문, 주석을 아래에 첨부하니 직접 사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2. … 비구들이여,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을 짓는 토대들은 그것이 무엇이든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의 1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자애를 통한 해탈은 그것들을 능가하고 빛나고 찬란하고 광채를 발한다.” “5. … “무량한 자애를 닦는 마음챙기는 자는 / 족쇄들이 엷어지고 재생의 근거가 파괴됨을 보노라. … 죽이지도 않고 [남을 시켜] 죽이지도 않고 / 정복하지도 않고 [남을 시켜] 정복하게 하지도 않으며 / 모든 존재들에게 자애의 마음을 가진 자 / 그에게는 어떠한 증오도 없노라.” *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을 짓는 토대들’이라고 하셨다. 여기서 재생의 근거란 무더기들(오온)을 말한다. 재생의 근거의 이유가 되는 그런 행위, 혹은 재생의 근거를 목적으로 가지는 것이 ‘재생을 가져오는 것’이다. 공덕을 지음과 이런저런 결실이라는 이익이 되는 토대들이라고 해서 ‘공덕을 짓는 토대들’이다. 이들은 요약하면 보시로 이루어지 것, 계행으로 이루어진 것, 수행으로 이루어진 것의 세 가지이다.”(ItA.ⅰ.89) * “‘재생의 근거가 파괴됨을 보노라.’라고 하셨다. 여기서 ‘재생의 근거가 파괴됨’은 열반을 말한다. 그리고 이것은 [열반의] 실현을 관통함을 통한 도의 지혜로 본다. … 그 오염원의 재생의 근거들을 멸진함이라 부르는 자애를 증득함을 통해서 본다라는 뜻을 알아야 한다.”(ItA.ⅰ.92)
존경합니다 스님() () () 다름이 아니오라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은 자애수행으로 인한 선정을 얻은 상태를 말씀하시는것이지요? 이때 자애수행으로 선정을 얻지 못하더라도 자애의 문구로 수행하는 행위의 공덕은 일반적인 수행의 토대 공덕인지 아니면 자애로 인한 마음의 해탈에 속하는 공덕인지 궁굼합니다
초기불교TV 채널 관리자입니다.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각묵 스님께서는 여기에 댓글을 다신 적이 없으십니다. 스님의 답변을 기대하시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제가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질문]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은 자애수행으로 인한 선정을 얻은 상태를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답변] 예. 그렇다고 보여집니다. [4종선 가운데] 제3선까지와 [5종선 가운데] 제4선까지의 증득이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근접삼매가 아니고 본삼매만을 뜻한다고 나옵니다. 관련 주석서를 옮겨놓겠습니다.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이라는 것은 자애 수행을 통해서 얻은 [4종선 가운데] 제3선까지와 [5종선 가운데] 제4선까지의 증득이다. …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이라고 말했는데 만일 ‘자애’라고만 말할 때에는 근접삼매와 본삼매 둘 다를 의미하겠지만, ‘마음의 해탈’이라는 단어를 취했기 때문에 오로지 본삼매인 禪만을 뜻한다.(ItA.ⅰ.89) [질문] 이때 자애수행으로 선정을 얻지 못하더라도 자애의 문구로 수행하는 행위의 공덕은 일반적인 수행의 토대 공덕인지 아니면 자애로 인한 마음의 해탈에 속하는 공덕인지 궁굼합니다. [답변] 정확하게 제가 답변드릴 만한 것은 아닙니다. 문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둘 다를 포함한 의미로 쓰이는 문맥도 생각해 볼 수 있겠고요. 여기 「자애 수행 경」의 문맥에서 어떤 의미인지는 주석서에 나타나 있지 않은 듯합니다. 『이띠웃따까』 「자애 경」(It1:22)과 관련 주해, 『초기불교 이해』제27장(특히 407쪽~421쪽) 등을 참조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너무 내용이 길어서 여기에 옮겨드리지는 못하겠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구독, 좋아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핵심정리] 영상을 올려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려요.^^ ()()()
🙏🏻🙏🏻🙏🏻
고맙습니다, 여래진 법우님. 법우님 댓글로 큰 힘을 얻습니다. 행복한 휴일 저녁 시간 보내세요. ()()()
감사합니다 스님
시청해 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셨네요. 큰 힘을 얻습니다. 자주 들러주시고요,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
각묵스님 번역본 다사서 읽고 있습니다 존경하고 감사드립니다
각묵 스님 번역본을 다 사서 읽으시다니 훌륭하십니다. 진정한 불자이십니다. 스님께서 법우님 댓글을 보신다면 크게 기뻐하실 거예요. 고맙습니다. 행복한 휴일 시간 보내세요. ()()()
스님께서 건강하셔서 세상에 오래 머물러 주시기를 ᆢ
부처님의 고귀한 진리를 오래 오래 전해 주시기를 ᆢ()()()~
고맙습니다. 스님을 아는 불자님들은 한결같은 마음일 것 같아요. 법우님과 함께 스님의 청안하심을 기원합니다.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
스님의 수승한 법문 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오늘도 큰 힘을 주시네요. 항상 고맙습니다, 박경우 법우님. 행복한 휴일 시간 보내세요. ()()()
법문으로 가르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음챙김하며 살겠습니다
스님 항상 건강하십시오 🙏🙏🙏
항상 고맙습니다, 이계숙 법우님. 큰 힘을 얻습니다. 법우님도 늘 건강하시고요,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쏙쏙 들어옵니다. 자애는 로또. 사두 사두 사두
"자애는 로또" 고맙습니다. 큰 힘을 얻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스님 감사합니다.
_()_ ()_ _()_
항상 고맙습니다. 큰 힘을 얻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
시청해 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셨네요. 큰 힘을 얻습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사두 사두 사두
항상 고맙습니다, 이순재 법우님.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가르침에 매우 감사합니다.
스님!!
고맙습니다, 배봉수 법우님. 법우님 댓글로 큰 힘을 얻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정말 맘에 크게 남는 말씀입니다. 자애로워라! 그거 누구나 하는 말인데 막상 그렇게 경계하며 살았나 되돌아 봅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예. 부처님 말씀을 보니 자애는 우주를 관통하는 가르침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자애를 실천하는 불자라면 최고의 불자라고 하겠지요. 고맙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사~두 사~두 사~두
_♡♡♡_()_
항상 고맙습니다, 법우님. 늘 큰 힘을 얻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항상 고맙습니다. 큰 힘을 얻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자비희사 4무량심 수행의 중요성을 알게 된 법문입니다. 특히 핵심 가르침만 발췌하여 시간 아껴주신 노고에도 감사합니다. 속세에 속박되어 사는 현대인에게 가장 어려운 것이 자비희사 4무량심 수행 같아요. 나에게 스트레스 주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근데 3:35와 5:53에서 시계수(보시/계율/수행)가 왜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일까요? 오히려 계율과 수행을 하는 것이 '불멸'을 가져오는 공덕 아닐까 궁금합니다.
초기불교TV 채널 관리자입니다. 좋은 질문을 남겨주셨네요. 훌륭하십니다. 당연한 의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보시, 지계, 수행은 선업이기 때문에 말이지요. 저도 정확하게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관련 주석과 주해를 읽어보면 아래와 같은 의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는 「자애 수행 경」(It1:27)의 문맥이라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그 문맥에 맞추어 보아야 하는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즉 공덕 가운데서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과,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을 비교하는 문맥이라는 점이지요. 앞엣것은 윤회, 재생을 가져오는 어떤 공덕행이고 뒤엣것은 본삼매이 증득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본삼매를 증득하면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 장애 등의 반대되는 법들로부터 해탈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해탈이 일시적인 것일지라도 본삼매를 체험한다는 것은 극선업이지요. 이것은 당연히 출세간도를 얻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고요.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이 구체적으로 이 문맥에서 어떤 의미인지는 주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마음의 해탈' 또는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에 대해서는 제27장을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선업도 기본적으로 윤회를 가져오고, 불선업도 윤회를 가져오지요. 선업 중에서 도와 과 같은 출세간법을 얻어야 그때에 비로소 윤회를 벗어나는 것이고요.
어디까지나 저의 추측에 지나지 않는 것이니 가볍게만 참고하시고요,
관련 경문, 주석을 아래에 첨부하니 직접 사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2. … 비구들이여,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을 짓는 토대들은 그것이 무엇이든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의 1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자애를 통한 해탈은 그것들을 능가하고 빛나고 찬란하고 광채를 발한다.”
“5. … “무량한 자애를 닦는 마음챙기는 자는 / 족쇄들이 엷어지고 재생의 근거가 파괴됨을 보노라. … 죽이지도 않고 [남을 시켜] 죽이지도 않고 / 정복하지도 않고 [남을 시켜] 정복하게 하지도 않으며 / 모든 존재들에게 자애의 마음을 가진 자 / 그에게는 어떠한 증오도 없노라.”
*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을 짓는 토대들’이라고 하셨다. 여기서 재생의 근거란 무더기들(오온)을 말한다. 재생의 근거의 이유가 되는 그런 행위, 혹은 재생의 근거를 목적으로 가지는 것이 ‘재생을 가져오는 것’이다. 공덕을 지음과 이런저런 결실이라는 이익이 되는 토대들이라고 해서 ‘공덕을 짓는 토대들’이다. 이들은 요약하면 보시로 이루어지 것, 계행으로 이루어진 것, 수행으로 이루어진 것의 세 가지이다.”(ItA.ⅰ.89)
* “‘재생의 근거가 파괴됨을 보노라.’라고 하셨다. 여기서 ‘재생의 근거가 파괴됨’은 열반을 말한다. 그리고 이것은 [열반의] 실현을 관통함을 통한 도의 지혜로 본다. … 그 오염원의 재생의 근거들을 멸진함이라 부르는 자애를 증득함을 통해서 본다라는 뜻을 알아야 한다.”(ItA.ⅰ.92)
@@tipitaka1 훌륭하십니다. 상세한 답변으로 이해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제 답변이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수정을 하였습니다. 수정했어도 역시 부정확한 답변이 분명합니다. 제 답변은 가볍게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것은 관련 경문과 주석을 직접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자비는 사랑이고 나와 남이 사라지는 것이니 이것이 보살사상이고 해탈문이네요
존경합니다 스님() () () 다름이 아니오라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은 자애수행으로 인한 선정을 얻은 상태를 말씀하시는것이지요?
이때 자애수행으로 선정을 얻지 못하더라도 자애의 문구로 수행하는 행위의 공덕은 일반적인 수행의 토대 공덕인지 아니면 자애로 인한 마음의 해탈에 속하는 공덕인지 궁굼합니다
초기불교TV 채널 관리자입니다.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각묵 스님께서는 여기에 댓글을 다신 적이 없으십니다. 스님의 답변을 기대하시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제가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질문]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은 자애수행으로 인한 선정을 얻은 상태를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답변] 예. 그렇다고 보여집니다. [4종선 가운데] 제3선까지와 [5종선 가운데] 제4선까지의 증득이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근접삼매가 아니고 본삼매만을 뜻한다고 나옵니다. 관련 주석서를 옮겨놓겠습니다.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이라는 것은 자애 수행을 통해서 얻은 [4종선 가운데] 제3선까지와 [5종선 가운데] 제4선까지의 증득이다. …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이라고 말했는데 만일 ‘자애’라고만 말할 때에는 근접삼매와 본삼매 둘 다를 의미하겠지만, ‘마음의 해탈’이라는 단어를 취했기 때문에 오로지 본삼매인 禪만을 뜻한다.(ItA.ⅰ.89)
[질문] 이때 자애수행으로 선정을 얻지 못하더라도 자애의 문구로 수행하는 행위의 공덕은 일반적인 수행의 토대 공덕인지 아니면 자애로 인한 마음의 해탈에 속하는 공덕인지 궁굼합니다.
[답변] 정확하게 제가 답변드릴 만한 것은 아닙니다. 문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둘 다를 포함한 의미로 쓰이는 문맥도 생각해 볼 수 있겠고요. 여기 「자애 수행 경」의 문맥에서 어떤 의미인지는 주석서에 나타나 있지 않은 듯합니다.
『이띠웃따까』 「자애 경」(It1:22)과 관련 주해, 『초기불교 이해』제27장(특히 407쪽~421쪽) 등을 참조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너무 내용이 길어서 여기에 옮겨드리지는 못하겠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초기불전 상가와 대중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사두()사두()사두() 더 많이 보고 배우겠습니다!
훌륭하십니다. 불교 공부가 날로 향상되고 법우님 행복도 점점 커지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우주는 팽창도 수축도 없습니다. 팽창과 수축은 우주가 어떤 경계가 있다는 것인데,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우주는 수축도 팽창도 하지 않습니다. (경계가 있다면 우주 밖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초기불교TV 채널 관리자입니다. 의견 잘 보았습니다.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사두 사두 사두
항상 고맙습니다. 큰 힘을 얻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