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이 이미 풀이 댓글 다신것 같은데 안보고 저도 한번 써볼게요. 일단 6번째 질문을 보면 빨이 부정학파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가 긍정학파라면, 스스로가 부정학파인지 질문할때 답이 아니오가 되므로, 질문 할 수 없습니다. 파가 부정학파라면, 스스로가 부정학파인지 질문할때 답이 예가 되므로, 질문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빨의 질문의 답은 아니오가 되고, 빨은 부정학파입니다. 1번째 질문을 보면 초는 Q족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번째와 7번째 질문을 볼때 주가 P족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 긍정학파라면, 빨은 스스로가 Q족인지 질문 가능하고 빨은 부정학파이므로, 빨은 P족이고 주는 빨과 같은 종족이니까 주는 P족입니다. 주가 부정학파라면, 빨은 스스로가 Q족인지 질문하는게 불가능하고 빨은 부정학파이니까, 빨은 Q족이고 주는 빨과 다른 종족이니까 주는 P족입니다.) 따라서 주는 P족입니다. 4번째 질문을 보면 주와 초는 다른 종족이므로 주와 초가 같은 학파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 긍정학파라면 다른 종족이니까 답이 예, 따라서 초도 긍정학파. 주가 부정학파라면 질문 불가능, 따라서 초도 부정학파) 여기서 8번째 질문을 보면 노가 부정학파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가 긍정학파라면, 8번째 질문에 모순이 생깁니다. 주와 초가 둘 다 긍정학파라면, 주,노,초 3명이 긍정학파, 즉 소수학파가 되지 않습니다. 주와 초가 둘 다 부정학파라면, 빨,주,초 3명이 부정학파, 즉 소수학파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8번째 질문의 답은 아니오가 되고, 노는 부정학파입니다.) 3번째 질문을 보면 노는 주와 다른 종족이 되므로, 노는 Q족입니다. 9번째 질문을 볼때 초가 부정학자라면, 노는 소수 종족에 속하게 되고, 노와 초가 Q족, 주가 P족이니까 빨과 파는 자동으로 P족이 됩니다. 이때 2번째 질문의 답이 예가 되니까 주는 긍정학파가 되는데, 주와 초는 같은 학파이여야 하니까 모순이 생깁니다. 따라서 초는 긍정학자이고, 주도 긍정학자입니다. 이제 다시 2번째 질문을 보면 빨이 P족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9번째 질문을 보면 노는 다수 종족, 즉 Q가 다수 종족이여야 하니까 파는 Q족입니다. (빨,주는 P족, 노,초,파는 Q족) 마지막으로 10번째 질문을 보면 노가 Q족, 부정학파고 초가 Q족, 긍정학파니까 파는 긍정학파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답은 Q족, 긍정학파입니다.
두 번째 문제는 어떤 한 문장도 대입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공통된 증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자기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딱 한 가지씩 거짓 증언을 해야 하므로 범인일 경우 그 증언만 거짓 증언이 되고 나머지 증언은 모두 참이 되겠죠. 이 사실을 바탕으로 두 번째 문제를 보시면 셰릴, 지석 삼촌, 규리 -> 이 세 사람은 모두 자기자신이 범인이 아니라고 하면서 다른 사람을 범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범인이 아니란 말이 거짓 증언이 되면 자동으로 그 증언 또한 거짓 증언이 되므로 한 가지씩 거짓 증언을 했다는 조건에 모순이 생기게 되죠. 샘로이드, 조카 경이 -> 이 둘은 서로서로 모순되는 증언을 두 개씩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건(거짓 증언은 딱 한 가지씩 했다.)에 따라 한 명의 증언은 진실, 한 명의 증언은 거짓이 되어야 하죠. 따라서 두 명 다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는 증언은 진실이여야 하죠. 그렇게 되면 남은 사람은 이부장과 최대리 뿐입니다. 이부장의 증언과 최대리의 증언을 종합해보면 이부장은 자신이 범인이 아니란 증언을 두 번 한 셈이 됩니다. 거짓 증언은 딱 한 가지씩 한다는 조건에 따라 "난 범인이 아니다."라는 주장은 진실이 될 수 밖에 없겠죠. 따라서 범인은 최대리!!!!!
그냥 문제가 조금 이해가 안되서 댓글 달아봅니다. 문제에는 "이들은 정답이 '예'인 질문만 하는 긍정학파와 정답이 '아니오'인 질문만 하는 부정학파로 나뉜다"라고 되어있는데요 질문하는 질문자가 그 질문에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 한다는 의미가 아닌지요 ? 제가 잘못 이해한건가요? 만약 전현무씨 정답처럼 되려면 문제가 조금 봐뀌어야 하는게 아닌가요 ?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예' 또는 '아니오'로만 대답 할 수 있다라는 식으로
질문자가 본인의 질문에 대답한다기보다는, 저는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긍정학파 : "1+1은 2인가?" 부정학파 : "1+1은 1인가?" 긍정학파는 질문에 대한 해답이 항상 "예"로만 끝나는 질문을 한다는 겁니다. 아직 문제밖에 안 읽어서 전현무 해답도 보고 얘기할게 더 있음 수정할게요
긍정학파는 예로 대답할수 있어야, 질문을 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예를들어 B: 긍정학파 A가 1+1은 2라는 질문을 할수 있는가? A: 1+1은 2인가? 대답은 예이기때문에 질문 가능 B는 긍정학파. B: 긍정학파 A가 1+1은 1이라는 질문을 할수있는가? A: 1+1은 1인가? 는 아니오이기때문에, 예라는 대답을 못해서 질문을 못함. 그러므로 B는 부정학파.
@@Ellena-tr5oq 영상의 답을 예를 들어 설명드리자면 영상 파는 Q족에 긍정학파입니다. 파의 질문은 '노'는 그와 내가 같은 학파인지 질문 할 수 있는가 ? 입니다. 여기서 노는 Q족에 부정학파입니다. 파는 질문에 답이 아니오인 줄문을 했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는 파의 질문에 노가 대답하는 것을 전제로 두고 답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질문이 잘못된거인가라는 생각을 한것입니다.
6:53 하석진 달달하게말하는데 얄미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인씨가 첫 스타트가 좋진 않았음. 표로 먼저 시작하는 건 좋았지만, 샘 로이드 / 조카 경이/규리/로 시작하는 건 좋지 않고, 누군가를 범인으로 지목한 사람은 용의자에서 제외해나가는 소거법으로 진행했어야 함. 이런 식으로 했어야 논리적임..
논리 문제를 대입해서 풀면.. 다른 경우의 수는 성립하지 않는것 까지 대입해서 증명해야 하는데 그걸 생략했으면 사실 설명까지 정답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움..
타일러씨가 알아챈 부분에서 풀어내는 방식을 기대했는데 찍어 맞추기로 푼게 나와버리다니..
문제2 설명 시작이 좋지 않았고, 대신 중간에 생략된 부분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았음
1. 셰릴의 1, 3번 진술은 참/거짓이 동일하므로, 2번이 거짓말이어야 함 (셰릴, 이부장 무죄)
2. 지석의 3번 진술이 거짓이므로 1, 2번이 참 (지석 무죄, 남의 물건에 손댄 적 없음)
3. 이부장의 3번 진술이 거짓말. 즉, 1, 2번이 참 (이부장 무죄, 최대리2 참)
* (문제 2 설명 시작 부분)
경이와 규리가 같이 있지 않았다면, 샘3 규리2가 거짓 -> 샘1과 규리3이 모두 참이므로 모순이 발생함 -> 즉, 경이와 규리는 같이 있었다.
4. 경이의 3번 진술이 거짓. 1, 2번이 참 (경이 무죄, 샘은 가짜만 삼)
-> 최2, 최3이 참으로 밝혀졌으므로, 최1이 거짓 -> 최대리가 범인
+
5. 샘2가 거짓이므로 샘1, 샘3은 참 (샘 무죄)
6. 규리3이 거짓이므로 규리1, 규리2가 참 (규리 무죄)
다른 분이 이미 풀이 댓글 다신것 같은데 안보고 저도 한번 써볼게요.
일단 6번째 질문을 보면 빨이 부정학파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가 긍정학파라면, 스스로가 부정학파인지 질문할때 답이 아니오가 되므로, 질문 할 수 없습니다.
파가 부정학파라면, 스스로가 부정학파인지 질문할때 답이 예가 되므로, 질문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빨의 질문의 답은 아니오가 되고, 빨은 부정학파입니다.
1번째 질문을 보면 초는 Q족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번째와 7번째 질문을 볼때 주가 P족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 긍정학파라면, 빨은 스스로가 Q족인지 질문 가능하고 빨은 부정학파이므로, 빨은 P족이고 주는 빨과 같은 종족이니까 주는 P족입니다.
주가 부정학파라면, 빨은 스스로가 Q족인지 질문하는게 불가능하고 빨은 부정학파이니까, 빨은 Q족이고 주는 빨과 다른 종족이니까 주는 P족입니다.)
따라서 주는 P족입니다.
4번째 질문을 보면 주와 초는 다른 종족이므로 주와 초가 같은 학파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 긍정학파라면 다른 종족이니까 답이 예, 따라서 초도 긍정학파.
주가 부정학파라면 질문 불가능, 따라서 초도 부정학파)
여기서 8번째 질문을 보면 노가 부정학파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가 긍정학파라면, 8번째 질문에 모순이 생깁니다. 주와 초가 둘 다 긍정학파라면, 주,노,초 3명이 긍정학파, 즉 소수학파가 되지 않습니다. 주와 초가 둘 다 부정학파라면, 빨,주,초 3명이 부정학파, 즉 소수학파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8번째 질문의 답은 아니오가 되고, 노는 부정학파입니다.)
3번째 질문을 보면 노는 주와 다른 종족이 되므로, 노는 Q족입니다.
9번째 질문을 볼때 초가 부정학자라면, 노는 소수 종족에 속하게 되고, 노와 초가 Q족, 주가 P족이니까 빨과 파는 자동으로 P족이 됩니다. 이때 2번째 질문의 답이 예가 되니까 주는 긍정학파가 되는데, 주와 초는 같은 학파이여야 하니까 모순이 생깁니다. 따라서 초는 긍정학자이고, 주도 긍정학자입니다.
이제 다시 2번째 질문을 보면 빨이 P족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9번째 질문을 보면 노는 다수 종족, 즉 Q가 다수 종족이여야 하니까 파는 Q족입니다. (빨,주는 P족, 노,초,파는 Q족)
마지막으로 10번째 질문을 보면 노가 Q족, 부정학파고 초가 Q족, 긍정학파니까 파는 긍정학파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답은 Q족, 긍정학파입니다.
두 번째 문제는 어떤 한 문장도 대입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공통된 증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자기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딱 한 가지씩 거짓 증언을 해야 하므로 범인일 경우 그 증언만 거짓 증언이 되고 나머지 증언은 모두 참이 되겠죠. 이 사실을 바탕으로 두 번째 문제를 보시면
셰릴, 지석 삼촌, 규리
-> 이 세 사람은 모두 자기자신이 범인이 아니라고 하면서 다른 사람을 범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범인이 아니란 말이 거짓 증언이 되면 자동으로 그 증언 또한 거짓 증언이 되므로 한 가지씩 거짓 증언을 했다는 조건에 모순이 생기게 되죠.
샘로이드, 조카 경이
-> 이 둘은 서로서로 모순되는 증언을 두 개씩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건(거짓 증언은 딱 한 가지씩 했다.)에 따라 한 명의 증언은 진실, 한 명의 증언은 거짓이 되어야 하죠. 따라서 두 명 다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는 증언은 진실이여야 하죠.
그렇게 되면 남은 사람은 이부장과 최대리 뿐입니다.
이부장의 증언과 최대리의 증언을 종합해보면 이부장은 자신이 범인이 아니란 증언을 두 번 한 셈이 됩니다. 거짓 증언은 딱 한 가지씩 한다는 조건에 따라 "난 범인이 아니다."라는 주장은 진실이 될 수 밖에 없겠죠.
따라서 범인은 최대리!!!!!
저거 파:'노'는 그와 내가 같은학파인지 질문할 수 있는가 이부분이 이해가 잘 안되네 어렵다 문제
와 현무형.. 멋있다..
그냥 문제가 조금 이해가 안되서 댓글 달아봅니다.
문제에는 "이들은 정답이 '예'인 질문만 하는 긍정학파와 정답이 '아니오'인 질문만 하는 부정학파로 나뉜다"라고 되어있는데요
질문하는 질문자가 그 질문에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 한다는 의미가 아닌지요 ?
제가 잘못 이해한건가요?
만약 전현무씨 정답처럼 되려면 문제가 조금 봐뀌어야 하는게 아닌가요 ?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예' 또는 '아니오'로만 대답 할 수 있다라는 식으로
질문자가 본인의 질문에 대답한다기보다는, 저는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긍정학파 : "1+1은 2인가?"
부정학파 : "1+1은 1인가?"
긍정학파는 질문에 대한 해답이 항상 "예"로만 끝나는 질문을 한다는 겁니다.
아직 문제밖에 안 읽어서 전현무 해답도 보고 얘기할게 더 있음 수정할게요
@@ppang_ya 저랑 똑같이 이해하신거 같은데 그럴 경우 답이 이상하지 않나요?
긍정학파는 예로 대답할수 있어야, 질문을 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예를들어
B: 긍정학파 A가 1+1은 2라는 질문을 할수 있는가?
A: 1+1은 2인가? 대답은 예이기때문에 질문 가능
B는 긍정학파.
B: 긍정학파 A가 1+1은 1이라는 질문을 할수있는가?
A: 1+1은 1인가? 는 아니오이기때문에, 예라는 대답을 못해서 질문을 못함.
그러므로 B는 부정학파.
@@Ellena-tr5oq 영상의 답을 예를 들어 설명드리자면
영상 파는 Q족에 긍정학파입니다.
파의 질문은
'노'는 그와 내가 같은 학파인지 질문 할 수 있는가 ?
입니다.
여기서 노는 Q족에 부정학파입니다.
파는 질문에 답이 아니오인 줄문을 했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는 파의 질문에 노가 대답하는 것을 전제로 두고 답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질문이 잘못된거인가라는 생각을 한것입니다.
@@kimha200 '노'와 '파'는 다른 학파니까 '파'가 물어본 질문, 를 다르게 말하면 라고 할 수 있겠죠. '노'는 부정학파이므로, '파'의 질문에 대한 답은 "예"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