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Lapse (Stuc-o-flex) 스타코플렉스 시공 타임랩스 - 바름건축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1 сен 2024
  • (주)바름건축에서 시공한 스타코플렉스 마감 타임랩스 영상입니다.
    스타코플렉스는 최고급 기능성 외단열마감재로서, EIFS 공법을 기반으로 단열기능과 탄성으로 크랙을 방지하여 오랫동안 건강한 건축물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본 현장은 철원 와수리에 위치한 개인주택으로, 주택주인분의 협의하에 촬영되었습니다. 영상 불법 배포를 금지합니다. 시공문의 환영합니다.
    This video had been recored with Stuc-o-flex which is the best functionality stone finish by Bareum Construction, Korea. It is based on EIFS(Exterior Insulation Finish System) and especially Stuc-o-flex catches crack and flexibility then make the house healthy. This video had been recorded in Cheorwon in Korea. Unauthorized distribution on the Internet is not allowed.
    Inquiry : cupidkdh@naver.com
    whatsapp : +82-10-8825-3639 (cupidkdh)
    skype : +82-10-8825-3639 (cupidkdh)

Комментарии • 20

  • @user-ig9yk9mw6w
    @user-ig9yk9mw6w 3 года назад +1

    소규모 단지를 계획 하면서 공부중입니다.. 기본적으로 경량철골조 + 외단열을 생각중인데... 외단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상당히 많네요...
    제 생각에는 경량철골조의 샌드위치가 기밀하면 단열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시공상 문제가 생기는걸 차단하고자 샌드위치 보다는 외단열의 단열효과에 기대고 싶은데...
    생각하시는분에 따라서는 외단열이 습기를 먹으면 단열효과가 거의 없어 진다는 말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 알고 싶습니다..
    또한 마감재의 오염을 방지할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아.. 전에 공부할때 보면 외단열은 RC조에는 어울리지만 목구조에는 사용은 가능하지만 어울리지 않는다고 배웠는데
    경량철골조에는 어떤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3

      안녕하세요! 바름건축지기입니다. 답을 드린다는게 좀 늦었네요 :[
      일단 말씀주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주아주 많은 사항들을 디테일하게 고려해야하는데요, 간략하게 답변드려봅니다.
      설명드리기가 정말이나 어려운 답변입니다ㅠ
      첫번째 질문 : 외단열이 습기를 먹으면 단열효과가 없어진다?
      - 외단열이 습기를 먹으면 단열효과가 거의 없어진다라.. 사실 이부분은 case by case라고 답변 드리고싶습니다.
      보통 외단열공법과 함께 스타코와 같은 습식마감재를 시공한 건물이 있을 때, 주변이 습하거나 비가오면
      일정부분 벽체에서 물을 빨아들였다가 나중에 건조시기에 다시 내뱉으며 마르게 됩니다.
      근데 이런 효과는 대부분 단열재 외부의 마감재와 몰탈미장면 까지만 흡수가 되었다가(약 1~2mm) 뱉어내게되는데요,
      이는 스타코도 그렇고, 단열재위에 사용되는 몰탈 등의 접착제가 일종의 수용성 수지와 규사(돌가루)로 마치 범벅처럼 되어있는데
      벽체에 전체적으로 발라지면서 일종의 코팅막(coating)이 형성됩니다. 물이 쉽게 침투하지 못한다는 의미이지요.
      그러나 단열효과가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 많습니다.
      예를들어.... 외단열만 하고 내단열은 하지않았다던지, 샷시가 부실하다던지, 비정품단열재, KS에 준하지않는 습식자재를 사용했다던지, 외장마감을 할때 가수를 너무 많이 하여 습식자재의 주성분인 수용성 수지가 너무 많이 희석되어 그 역할이 저하된다던지, 겨울에 시공을 한다던지, 비가많이오는 습한 시기에 시공을 했다던지, 두겁이나 샷시틀 등 습식 마감이 끝나는 구간에 적절한 마감이 되지 않아 누수가 발생한다던지 등등
      그런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는 사실 다양한 주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얘기로... 한 예로 24시간 습한 산지의 배면구간에 스타코 등의 습식 마감이 되어있으면 이런 곳은 단열기능이 떨어질 수도있습니다. 습이 빠지질 않기 때문이겠죠. 주변환경도 잘 고려하여 마감재를 선정해야하는 부분도 있기도 하구요. 스타코가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적용을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무턱대고 저렴하다고 마감재를 선정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좋은 환경에 좋은 제품과 시공방법으로 적용을 했다면, 단열효과에 대한 문제는 걱정거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질문 : 마감재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지?
      - 마감재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영원하지는 않습니다. 습식 마감재들을 보면 대부분의 주성분이 수용성 수지와, 고형분인 규사(대리석가루)입니다. 이 고형분이 벽체에 100% 고르게 발라지지 않고 그 규사사이사이 요철이 생기는게 당연한데요, 이 사이사이에 먼지가 쌓이는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본연으로 돌아가서 어떤 습식마감재이든, 건식마감재이든 오염이 되지않는 마감재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 우선 방지하는 첫번째 방법으로는 스타코류의 마감을 하고, 별도의 코팅제(무색투명)를 적용하면 되는데요, 단점은 이도 소모성 제품이라 2~3년 주기로 재시공을 해주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 두번째 방법으로 최대한 마감재의 오염을 방지하려면, 두겁을 최소 3~5cm 이상 튀어나오게 올린다던지, 샷시물매 작업을 잘해주고, 건물 주변에 자갈을 깔아서 비가올때 흙탕물이 튀어 오염되지 않도록 하는 등 주변 기타 시설에 대한 보완입니다. 특히 건물 주변을 둘러서 자갈을 까는 건 외단열공법이 많이 발전한 일본이 사례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기단부를 좀 많이 올려서 방수를 두르거나, 아래 0.9~1.0m 정도는 조적등을 하여 오염을 방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네번째 질문 : 목구조에는 어울리지않는다, 경량철골조에는 어떤지?
      목구조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기보다, 특화된 외단열자재가 별도로 있습니다. 스타코플렉스라고 하는 지금 영상의 제품인데요, 일반 스타코는 유연성(flexibility)이 떨어지기 때문에 나무가 숨을 쉬는걸 버티지 못하고 터지거나 크랙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경량철골조도 스타코플렉스를 적용하는 것 외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경량철골조+판넬 벽체와 목조주택에 적용할 수 있는 마감재는 저희쪽에서는 스타코플렉스만 추천을 드릴 수 있습니다.
      판넬도 보통 조립식으로 판넬과 판넬을 이어 고정을 하여 벽체가 세워지는데, 판넬 간 고정을 견고하게 하지않으면 유격이 발생합니다. 이는 외단열과 함께 마감한 마감재에 갈라짐(cracks)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는데. 이를 어느정도 커버해줄 수 있는 마감재는 외단열 습식마감재중 스타코플렉스나 국내산 탄성스타코가 유일합니다. 국내산 탄성스타코도 사실 스타코플렉스보다 탄성 기능은 좀 떨어지기 때문에, 비용절감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적극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2~300m2 규모의 작은 건물은 상관없고 벽체 시공면적이 500m2 이상 되는 건물의 경우에는 스타코플렉스가 적합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답변 중간에 적은것도 있지만, 단열의 성능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내단열, 중간단열, 외단열 등 각 단열에 집중하는 것보다 외단열과 내단열을 함께 적절히 적용하고, 단열과 관련된 이외의 시공들도 정확한 방법과 과정을 통해 적용한다면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서양국가에서는 가장 완벽한 공법이 외단열로 평가하는 경우도 있지요. (미국)
      답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kbdlove2
    @kbdlove2 3 года назад +1

    비계 설치도 시공비에 포함되어 있는겁니까?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1

      안녕하세요~ 비계설치비용과 시멘트 현장제공 조건입니다. 전국공사다보니, 공사현장의 지역 주변에서 비계설치 업체를 섭외하는것이 합리적입니다 :)

  • @chloelee4290
    @chloelee4290 3 года назад +2

    프라이머작업은 어떤 제품을 사용 하나요?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1

      프라이머는 국내산 제품 사용했습니다. 테라코코리아, 한국바로코 등 대표적인 국내 스타코 제조회사 제품 모두 이용하며, 본 영상의 현장은 한국바로코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 @kbdlove2
      @kbdlove2 3 года назад +2

      이 현장 크기 헤베당 시공비가 궁금합니다. 다른 유튜버에 나온 금액인가요?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2

      @@kbdlove2 네~ 안녕하세요~! 동일한 시공단가로 공사하고 있습니다! 스타코플렉스는 가등급 네오폴 4호 단열재 50T 기준이 가장 기본이며, 헤베당 5.5만에 시공하고 있습니다. 현장 난이도(건물모양)나 기타 여건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 영상 현장도 5.5만에 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2

      @@kbdlove2 자료를 확인해보니 위 현장 크기는 약 193m2 였습니다.

  • @qwertkim5033
    @qwertkim5033 4 года назад +1

    헤베당 가격이 궁금합니다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4 года назад +2

      답이 늦었습니다 :) 정가는 50T 기준으로 5.5만에 공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영상에 있는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좋겠습니다 :) 바르게 건축하겠습니다.

  • @user-mx1fw6zb1b
    @user-mx1fw6zb1b 3 года назад +2

    단열재도 붙이는 가격인거죠?
    단열재가 어떤건가요?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1

      네 단열재까지 포함합니다. 외단열 공사시 가장 최소로 적용하는 단열재 네오폴(가등급 난연단열재) 4호 50T 기준입니다. 요청에따라 단열재가 바뀌면 그에 따라 시공가가 달라집니다 :)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1

      영상에서도 적용된 단열재는 가등급 4호 50T 입니다.

    • @user-mx1fw6zb1b
      @user-mx1fw6zb1b 3 года назад +1

      @@BareumBuilding
      저희는 5층 건물 철근콘크리트구조 골조는 완성되고 아시바는 있는 상태입니다.
      준불연재로 단열재 하고 eps보드 스타코플렉스 2층까지 블랙 , 5층까지 화이트로 할때 1층은 반정도 필로티구조인데요. 평수가 최대가 14평정도 되는데. 헤베당 어떻게 될까요?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2

      @@user-mx1fw6zb1b 음~ 설명주신걸로보아, 신축이실텐데 도면을 봐야 할거같습니다! 도면에 단열재가 어떤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두께는 몇인지, 정확한 정보가 있거든요! 도면을 공유 주시면 물량 체크도 해서 견적서 보내드리겠습니다. warm7789@naver.com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3 года назад +1

      @@user-mx1fw6zb1b 영상의 현장은 조립식 판넬 구조의 현장으로, 판넬자체에 단열재가 적용이 되어있어 단열기준에 부합하기 때문에 최소 두께인 50T를 적용 했구요, 이자영님의 건물의 경우, 골조에 단열재 정보가 확인이 안되시기에 보내주시면 이에 맞게 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

  • @심정보-m6r
    @심정보-m6r 4 года назад +1

    코너에 코너비드같은것도 시공하나요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4 года назад +1

      네! 스타코, 스타코플렉스 류 같은 단일색상의 마감재의 경우 코너비드는 필수입니다 :)

    • @BareumBuilding
      @BareumBuilding  4 года назад +1

      1:04 부터 보시면 코너구간에 코너비드 대는 모습이 보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