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정관리나 파산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의 계산은 일반적인 채권지식이 아닌 또 다른 채권지식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하나하나 분석해 볼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하며, 그러한 사건 발생 시 절차나 제도가 어떻게 진행되고 적용되는지에 대한 경험과 지식도 필요합니다. 참고 하실만한 유튜브 영상 공유드립니다. ruclips.net/video/el1caIWZ_kg/видео.htmlsi=DAH_aQPmtwSFvW6H 일반적인 투자자는 그러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채권을 발행한 회사에 부도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한 부도발생 여부는 신용등급을 통해 어느 정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BBB- 등급 이상을 가진 채권을 추천하는 이유는 평균적인 부도율 통계 등에 따른 것도 있지만 유사시 정부 지원, 또는 기관 단위의 거대자금 투자가 동반되는 한계치도 BBB-등급을 가진 채권까지 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이유 때문에 BBB- 이상의 채권과, BBB- 미만의 채권과의 안전성 차이는 훨씬 더 크게 벌어져 있습니다. 안전성과 금리의 효율성을 위해 BBB등급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댓글 알람이 뜨지 않아서 이제야 댓글을 확인했네요 ㅠㅠ 옵션이 포함되어있는 채권은 그 옵션만큼의 변수가 있지만 옵션이 없는 채권은, 네 발행회사가 부도나지 않으면 원금손실이 없습니다 .ㅎㅎ 오히려 지식이 쌓인다면, 부도가 발생한다고 하여도 원금손실을 보지않을채권들도 찾아내어 큰 수익률의 기회로 활용하실 수도 있는 멋진 자산입니다.
안녕하세요. 아마 제가 영상에서 언급한 회사채가 아닌, 무위험 채권인 국채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1.신용평가 홈페이지에서 채권 등급별 금리 스프레드를 확인하신다면 상기의 수익률이 정상범위의 수익률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공식적으로 채권은 주식보다 쉬운 수단입니다. 다만 주식 투자에 있어서 깊은 경제학 이론들에 무지한 채 투자하는 것이 개인투자자들 사이에 만연해있기 때문에 그런 잘못된 인식이 퍼진 것 같습니다. 3.전재산 채권 매입보다는 일정 부분 하는게 답이라는 내용은 일정 부분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제 기준의 안전성 판단을 충족한 채권 중 수익률이 괜찮은 채권을 그때그때마다 매수하였기에 종목이 늘어난 경우입니다. 물량의 부족, 수익률이 마음에 들지 않는 날 등의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보유 중인 채권은 영상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네 만기일에는 알아서 해당 증권계좌로 원금이 입금 됩니다.
안녕하세요. 채권은 한 회사에서도 여러 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여러 채권의 개별성을 부여하기 위한 이름이며, 통상적으로 채권 이름 뒤에 붙는 숫자는 해당 회사에서 해당 채권을 발행한 순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별 채권마다 그 세부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채권의 세부 정보를 검색 하는 데에 필요합니다.
@@Jakjeondong 매수한 단가에 상관없이 채권 만기시. 처음 발행되었던 첫 채권 금액(액면가)인 10,000원을 기준으로 만기상환금액을 돌려받게 되고, 중간중간 받게 되는 이자 또한 매수한 단가에 상관없이 액면가에 대한 표면이자율을 기준으로 지급되게 됩니다. 즉 액면가인 10,000원보다 높은 단가로 채권을 매수하면 상대적으로 이자와 만기상환금액이 적어지게 되고, 낮은 단가로 채권을 매수하면 상대적으로 이자와 만기상환금액이 많아지게 되겠죠? 이것을 직접 계산하려면 굉장히 복잡할 것입니다. ㅎㅎ 다행히 우리는 HTS의 계산기를 통해 이러한 요소가 자동으로 계산된 수익률을 손쉽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매수 당시에 확정된 이자'라는 것이, 위의 요소가 모두 자동으로 계산되어 산출된 수익률(금리)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ㅎㅎ
이자 날은 치킨치킨 ~♬
___
23년4월 출판한
[채권투자 처음공부]
책도 많은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url.kr/1mlswj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포프리라이프님의 책도보고 영상도봤는데 부도가 났을경우 담보확인은 가능할겠지만 돌려받을수있는 돈을 판단하는건 어려울거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안녕하세요. 법정관리나 파산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의 계산은 일반적인 채권지식이 아닌 또 다른 채권지식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하나하나 분석해 볼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하며, 그러한 사건 발생 시 절차나 제도가 어떻게 진행되고 적용되는지에 대한 경험과 지식도 필요합니다.
참고 하실만한 유튜브 영상 공유드립니다.
ruclips.net/video/el1caIWZ_kg/видео.htmlsi=DAH_aQPmtwSFvW6H
일반적인 투자자는 그러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채권을 발행한 회사에 부도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한 부도발생 여부는 신용등급을 통해 어느 정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혹시 채권의 한바구니투자에서 부도가났을경우 돌려받을수있는 돈까지 판단한다고 하였는데 어떤 기준과 근거로 판단하는지 알수있을까요?
영상 잘 보고있습니다. 일단 저는 채권은 kodex국고채3년 etf로 하고 있는데 포프리님 영상보면 저도 언젠간 회사채에도 투자하고 싶어지네요!
이미 채권의 매력을 알고 투자를 하고 계시는군요!
네 회사채도 분명 채권ETF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제공해 드릴 것입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
영상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채권 활용 응원 드립니다^^!
채권은 한바구니에 투자해도 된다.
다만 채권도 주식처럼 불확실성은 있다. 만기상환일까지 회사가 부도 날 것인가, 안 날 것인가 하는 문제다. 신용등급 평가, 재무제표로 판단할 수 있다. 더 나아가면 부도가 나더라도 돌려받을 수 있는 돈까지 판단할 수 있다.
표면이자율 수익금과 별도로 이자를 지급받나요 ? 배당금처럼??
채권을 보유했을 때 지급되는 이자와 별도로,
채권 자체를 사고팜으로써 매매차익을 얻을 수 는 있습니다.
채권을 시작하는 채린이입니다. 채권투자 등급에 관해서 보통 채권투자를 할때 A 등급이상을 하라고 하던데 BBB등급에 투자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BBB- 등급 이상을 가진 채권을
추천하는 이유는
평균적인 부도율 통계 등에 따른 것도 있지만
유사시 정부 지원,
또는 기관 단위의 거대자금 투자가 동반되는 한계치도
BBB-등급을 가진 채권까지 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이유 때문에
BBB- 이상의 채권과, BBB- 미만의 채권과의
안전성 차이는 훨씬 더 크게 벌어져 있습니다.
안전성과 금리의 효율성을 위해 BBB등급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만기수익률은 뭔가요?
안녕하세요. 만기수익률은 해당 채권을 해당 일자에 해당 가격으로 매수하여, 자동으로 해당채권이 현금으로 상환되게 되는 만기상황일까지 보유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수익률입니다~
채권을 발행한 회사가 부도 나지만 않으면 원금 손실이 발생할 일은 없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댓글 알람이 뜨지 않아서 이제야 댓글을 확인했네요 ㅠㅠ
옵션이 포함되어있는 채권은 그 옵션만큼의 변수가 있지만
옵션이 없는 채권은, 네 발행회사가 부도나지 않으면 원금손실이 없습니다 .ㅎㅎ
오히려 지식이 쌓인다면,
부도가 발생한다고 하여도 원금손실을 보지않을채권들도 찾아내어
큰 수익률의 기회로 활용하실 수도 있는 멋진 자산입니다.
@@TV-vu4ec 감사합니다
이자는 알아서 증권사 계좌로 입금이 되는건가요?? 영상잘봤습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네 발생하는 채권 이자는 해당 증권사 계좌로 입금됩니다!
팩트.. 지금 채권금리 똥망임;; 저렇게 수익률 안나옴;
쉬워보이는데, 현실은 주식보다 어려운게 채권;;
진짜 진성 개미라면 배당주 투자하는거에 한 10배이상은 공부해야 수익나옴
결국 전재산 채권매입보다는 일정부분 하는게 답
안녕하세요.
아마 제가 영상에서 언급한 회사채가 아닌,
무위험 채권인 국채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1.신용평가 홈페이지에서 채권 등급별 금리 스프레드를 확인하신다면 상기의 수익률이
정상범위의 수익률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공식적으로 채권은 주식보다 쉬운 수단입니다.
다만 주식 투자에 있어서
깊은 경제학 이론들에 무지한 채 투자하는 것이 개인투자자들 사이에 만연해있기 때문에
그런 잘못된 인식이 퍼진 것 같습니다.
3.전재산 채권 매입보다는 일정 부분 하는게 답이라는 내용은 일정 부분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채권을 한군데에 넣지않고 4개 나눠서 사시는 이유가있는지 궁금합니다 !! ㅎㅎ .. 그리구 채권만기일까지 가지고있으면 알아서 그 만기일에 원금도 입금해주는건가요?? 많은질문 죄송합니다 ㅠ
안녕하세요.
제 기준의 안전성 판단을 충족한 채권 중
수익률이 괜찮은 채권을 그때그때마다 매수하였기에
종목이 늘어난 경우입니다.
물량의 부족, 수익률이 마음에 들지 않는 날 등의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보유 중인 채권은 영상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네 만기일에는 알아서
해당 증권계좌로 원금이 입금 됩니다.
@@TV-vu4ec 댓글 감사합니다!! ^^
영웅문 장내채권을 보면 종목뒤에 숫자가 붙어있는데 무슨뜻인가요? 예를들면 112-1이런식으로,, 이런건 신경 안써도 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채권은 한 회사에서도 여러 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여러 채권의 개별성을 부여하기 위한 이름이며,
통상적으로 채권 이름 뒤에 붙는 숫자는
해당 회사에서 해당 채권을 발행한 순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별 채권마다 그 세부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채권의 세부 정보를 검색 하는 데에 필요합니다.
혹시 채권에 대한 매수세가 강해져서 내가 매수한 금액보다 높은 매수단가를 불렀을 때 매도하면 그거에 대한 수익실현도 가능한가요??
네 맞습니다.
채권투자자는
보유 채권의 단가가 떨어지거나 유지될 때에는
처음 매수 당시에 확정된 이자를 계속 받아나가면 되고,
수요가 높아져 중간에 단가가 오른다면 , 중도 매도하여
그 이상의 추가 수익도 얻어낼 수 있는(빠른 수익 실현) 매력적인 수단입니다.^^
@@TV-vu4ec 그러면 궁금한게 그렇게 매수한 채권도 만기가 되면 그 매수한 금액을 돌려주게 되는건가요? 아니면 회사에서 발행했던 첫 채권금액으로 돌려받게 되나요??
@@Jakjeondong 매수한 단가에 상관없이
채권 만기시.
처음 발행되었던 첫 채권 금액(액면가)인 10,000원을 기준으로 만기상환금액을 돌려받게 되고,
중간중간 받게 되는 이자 또한
매수한 단가에 상관없이 액면가에 대한 표면이자율을 기준으로 지급되게 됩니다.
즉
액면가인 10,000원보다
높은 단가로 채권을 매수하면 상대적으로 이자와 만기상환금액이 적어지게 되고,
낮은 단가로 채권을 매수하면 상대적으로 이자와 만기상환금액이 많아지게 되겠죠?
이것을 직접 계산하려면 굉장히 복잡할 것입니다. ㅎㅎ
다행히 우리는 HTS의 계산기를 통해
이러한 요소가 자동으로 계산된 수익률을 손쉽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매수 당시에 확정된 이자'라는 것이, 위의 요소가 모두 자동으로 계산되어
산출된 수익률(금리)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ㅎㅎ
@@TV-vu4ec예전에 군대에서 미국감자?님 주식 영상처음본것처럼 되게 매력적이게 들리는데 무슨소린지는 이해가 안되네요 ㅋㅋㅋㅋ
영상 잘 보고 갑니다. 또박또박 듣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표면이자율과 진짜 적용된 이자가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도 채권에 처음 투자하려는데 표면이자율 3%더라구요.. 그럼 이자계산이 어떻게 될까요?
채권은 표면이자 뿐만 아니라
매수단가, 잔존기간 등에 따라서도 그 수익률이 달라지는
투자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매수시 확정)
ruclips.net/video/1d81eGy20YA/видео.html
해당 영상 완강하시면 이해에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