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Toss) 앱은 다양한 기술 스택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iOS 및 Android 플랫폼에서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각각의 플랫폼에 맞는 개발 언어와 도구가 사용되었습니다. iOS용 토스 앱: 개발 언어: Swift 프레임워크 및 도구: Apple의 iOS SDK, Xcode 등 Android용 토스 앱: 개발 언어: Kotlin (이전에는 Java를 사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및 도구: Android SDK, Android Studio 등 또한 토스 앱의 서버 측은 주로 Java와 Spring Framework를 사용해 개발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통신에는 RESTful API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토스는 당근마켓 보다도 웹뷰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댓글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앱스토어 출시를 위해선 네이티브 코드가 들어가긴 하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대부분은 웹뷰 기술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서버쪽은 네이티브 코드냐 웹뷰 하이브리드냐와 관계 없이 API 형태로 구성하게 되며 그것은 저희를 포함한 대부분의 서비스가 마찬가지 입니다. blog.toss.im/article/toss-frontendchapter-interview
당근마켓 앱은 다양한 기술 스택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iOS 및 Android 플랫폼에서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각각의 플랫폼에 맞는 개발 언어와 도구가 사용되었습니다. iOS용 당근마켓 앱: 개발 언어: Swift 프레임워크 및 도구: Apple의 iOS SDK, Xcode 등 Android용 당근마켓 앱: 개발 언어: Kotlin (이전에는 Java를 사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및 도구: Android SDK, Android Studio 등 또한 당근마켓 앱의 서버 측은 주로 Ruby on Rails로 개발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통신에는 RESTful API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당근마켓의 기술 블로그 글을 보시면 당근마켓 초기에 비해 웹뷰 비중이 계속 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과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 앱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Xcode와 Swift,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코틀린이 필요하고 저희가 하이브리드앱을 만들 때도 앱 패키징과 푸시 수신 등을 위해 네이티브 코드를 활용합니다. 다만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쪽은 국내외 많은 서비스에서 웹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모두 웹뷰로 처리하여 개발 속도와 업데이트 대응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medium.com/daangn/%EB%8B%B9%EA%B7%BC%EB%A7%88%EC%BC%93%EC%97%90-%EC%9B%B9-%ED%94%84%EB%A1%9C%EC%A0%9D%ED%8A%B8-%EB%B0%B0%ED%8F%AC%ED%95%98%EA%B8%B0-1-%ED%8C%8C%EC%9D%BC-%EA%B8%B0%EB%B0%98-%EC%9B%B9%EB%B7%B0-d312b17e697c
핑거의 프로토타이핑 기능이 힌시적으로 무료로 공개되었습니다!
fingr.io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하시는 일 다 잘 되시길 바랍니다!
뭐 세부 기능에 따라 다르겠죠
말씀하신 내용은 일반적인 서비스라면 충분히 맞는 말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OS 고유의 API 를 호출해야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라면 네이티브 말고는 선택지가 없지 않을까 싶네요
하이브리드앱으로 만들더라도 네이티브 웹뷰로 감싸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네이티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전체 UI를 네이티브 코드로 만들 필요가 없다는 맥락으로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토스(Toss) 앱은 다양한 기술 스택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iOS 및 Android 플랫폼에서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각각의 플랫폼에 맞는 개발 언어와 도구가 사용되었습니다.
iOS용 토스 앱:
개발 언어: Swift
프레임워크 및 도구: Apple의 iOS SDK, Xcode 등
Android용 토스 앱:
개발 언어: Kotlin (이전에는 Java를 사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및 도구: Android SDK, Android Studio 등
또한 토스 앱의 서버 측은 주로 Java와 Spring Framework를 사용해 개발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통신에는 RESTful API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토스는 당근마켓 보다도 웹뷰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댓글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앱스토어 출시를 위해선 네이티브 코드가 들어가긴 하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대부분은 웹뷰 기술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서버쪽은 네이티브 코드냐 웹뷰 하이브리드냐와 관계 없이 API 형태로 구성하게 되며 그것은 저희를 포함한 대부분의 서비스가 마찬가지 입니다.
blog.toss.im/article/toss-frontendchapter-interview
뭔소리임? 토스앱 죄다 웹뷰인데 😂
웹뷰 얘기는 왜 1도 없냐
안드로이드,ios 네이티브로만 개발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플러터는 혁신이라 생각하지만 네이티브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크로스플랫폼의 장점은 확실하지만 네이티브는 절대 못 이긴다고 생각합니다.
비용과 시간만 충분하다면 네이티브가 성능상 장점이 큰 것에 동의합니다!
당근마켓 앱은 다양한 기술 스택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iOS 및 Android 플랫폼에서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각각의 플랫폼에 맞는 개발 언어와 도구가 사용되었습니다.
iOS용 당근마켓 앱:
개발 언어: Swift
프레임워크 및 도구: Apple의 iOS SDK, Xcode 등
Android용 당근마켓 앱:
개발 언어: Kotlin (이전에는 Java를 사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및 도구: Android SDK, Android Studio 등
또한 당근마켓 앱의 서버 측은 주로 Ruby on Rails로 개발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통신에는 RESTful API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당근마켓의 기술 블로그 글을 보시면 당근마켓 초기에 비해 웹뷰 비중이 계속 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과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 앱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Xcode와 Swift,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코틀린이 필요하고 저희가 하이브리드앱을 만들 때도 앱 패키징과 푸시 수신 등을 위해 네이티브 코드를 활용합니다. 다만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쪽은 국내외 많은 서비스에서 웹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모두 웹뷰로 처리하여 개발 속도와 업데이트 대응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medium.com/daangn/%EB%8B%B9%EA%B7%BC%EB%A7%88%EC%BC%93%EC%97%90-%EC%9B%B9-%ED%94%84%EB%A1%9C%EC%A0%9D%ED%8A%B8-%EB%B0%B0%ED%8F%AC%ED%95%98%EA%B8%B0-1-%ED%8C%8C%EC%9D%BC-%EA%B8%B0%EB%B0%98-%EC%9B%B9%EB%B7%B0-d312b17e697c
앵무새임?
플러터 웹뷰에 스벨트 적용하면 가성비 최고의 제품이. 뚝딱
모바일웹에 플러터를 이용한 웹뷰를 합치면 정말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혹시 typescript는 사용하시나요?
사용하거나 하지 않는다면 이유를 알려주실 수 있나요?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저희가 사용하는 스벨트, 테일윈드, 수파베이스 조합이면 프로젝트 코드가 간결한 편이어서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 크게 불편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협업자가 많고 복잡한 프로젝트로 발전하면 부분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하이브리드앱 프레임워크 라면,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 하는건가요 ? 자체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하이브리드 기술로 개발 되는건지, 아이오닉이나, 프레임워크7 등의 하이브리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건지 궁금 합니다.
저희는 스벨트로 제작해서 네이티브 코드로 패키징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은 검토했다가 사용하지 않았고 프레임워크7은 몇 년 정도 사용했었는데 디자인/동작 커스텀이 쉽지 않아서 걷어냈습니다 :)
아이오닉은 왜 사용하지 않으신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하이브리드 어플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지나요?
방법은 다양한데 저희는 스벨트킷 또는 리액트로 화면 개발을 한 후 아이폰/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웹뷰로 패키징하는 방식을 이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