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상 시청 감사드립니다. 일단 실기 책을 구매하셔서 기출문제를 한 번 훑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A4 종이에라도 상관없으니 정답을 보지 않고 그려본 후(엉망이어도, 시간초과해도 상관없음), 학원 or 독학을 고민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을 다녀도, 혼자 독학해도 스스로 많이 그려봐야하는 것은 똑같기 때문에, 잘 고민하신 후 선택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입니다! 필요한 도구나 시험장 환경에 대해서는 저의 또 다른 영상에 촬영한 것이 있으니 프로필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준비하다가 궁금한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님의 영상을 구독후 많이 보고 얼마전 조경기능사 시험에서좋은결과가 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니 저희 일과도 도움이 되고 재미도 있어서 산업기사 나 기사 시험에 응시해 보려고 하는데 혹시 산업기사와 기사 난이도 차이가 심한가요? 그리고 현장에서는 두 자격증에 대한 차이가 많이 생기는지 궁금하네요. ^^
안녕하세요:) 좋은결과 있으셨다니 축하드립니다~ 기사와 산업기사의 난이도는 실기쪽에선 그렇게 차이나지 않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의 대우에 관해서는 저도 정확한 답변 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제 주변에는 이왕 따는거 기사로 도전하는 사람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그럼 축척에 맞춰서 한번은 그려보시는게 어떠실까요? 예를 들어, '200:1에서는 미끄럼틀이 템플릿0번정도 크기구나' '300:1에서 그네는 이정도 크기구나' 그후, 그 다음부터는 해당 템플릿 번호에 맞게 그리시면 빠르게 그리실 수 있으실거같아요!~ 마치 선생님이 수목을 축적별로 구분해놓은 것 처럼요
안녕하세요. 바쁘신 와중에 준비하시느라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1. 나무크기와 같이 자세한 것들은 아마 실기교재에 자세히 나와있던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크기의 기준은 축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큰 축적이면 나무는 작아지고, 작은축척이면 더 확대버전이니까 나무는 더 크게 그려야합니다. 3. 외곽표시라고 하면 기준이 되는 대지 말씀이실까요? 대지는 눈대중이 아닌 문제에서 제시되는 사이즈를 축적으로 변환해서 정확하게 그리셔야합니다. 해당 영상에서 대지그리는 부분을 보시며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모두에게 맞는 정답은 아니며, 선생님께서 직접 공부하시며 맞는 방법을 또 찾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단지 참고용으로만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부 파이팅입니다!
추가설명) 대지를 그릴 때는 아주 아주 얇게(안보일정도) 그리드를 만들었습니다. (영상참고해주세요) 그러면 도면 가운데에 예쁘게 그릴 수 있고 길이를 어림하기가 쉬워서 도면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었습니다. 1/200~300은 5미터 간격, 나머지는 10미터 간격으로 그리드 그었습니다. 그러면 그리드 한칸=10미터이구나 하고 축척 계산하신대로 그리시면됩니나.
1. 네 남아있어도 괜찮습니다. 대신 보조선인 만큼 손에 힘을 빼고 정말 연하게 그리셔야 보조선의 의미가 있습니다. 대부분 도면을 다 그리고 나면 이런 얇은 선은 알아서 사라지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정말 간단한 구획이라면 보조선 없이도 공간 구획이 가능하지만, 어느정도 복잡한 계획이라면 보조선을 그리고 공간 구획을 나눴습니다. 2. 저는 0.9샤프, 0/5샤프 2가지 종류 사용했습니다. 대부분 0.9로 그리고 포장과 같이 조금 작고 세세하게 그려야 할 땐 0.5 사용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일단 기출문제를 보고 따라그린다는 생각으로 도면1,2,3번을 다 그려보세요. 시간이 많이 걸려도, 그렇게 차근차근 연습해가면서 문제와 답안을 맞춰가며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미끄럼틀은 이렇게 그리는 것이구나, 관목은 이렇게 그려야하는 것이구나' 하고 말입니다. 그렇게 하나씩 그려가다보면 점점 익숙해지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슉슉 빠르게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엄청나게 연습한 끝에 겨우 도면하나 그릴 수 있게 되었으니까,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천천히 연습하시면 꼭 실력이 느실거에요:)
표제 기입(글씨)(2.5cm) -> 범례(글씨)(1.5cm)-> 기호, 표시, 규격, 개수(글씨)(1cm)-> 기호들(1cm) 보통 이 순서로 기입했고, 표제란 작성 전에 '이 도면에 시설물 몇개가 필요하구나(도면2번)' '이 도면에 나무가 몇개 필요하구나(도면3번)'을 문제를 읽으면서 체크 후 10개의 시설물이 필요하면 1cm씩 10개 선을 그어 한꺼번에 작도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서울대 조경학을 전공하신 분이 열심히까지 하시니 조경기사 합격이 안될 수가 없겠네요. 영상 업로드 고맙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기 준비 막막 했는데, 업로드 해주신 영상들 덕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경산업기사 준비하면서 보는데 정말 큰 도움 되었습니다 멋있어보이기까지 하네요😂😂
이번 영상도 너무 감사합니다.
선 하나하나에 자신감이 넘쳐나시네요.👍
항상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정말 잘 만드셨네요
많은 도움이 됬어요
고맙습니다^^
안녕 하세요
저는 영상을 보고 감사 하는것은
자에 쉽게 잡을수 있는 고리를 보고
놀랩습니다.
그리고 조경쪽에 공부하니
반갑네요
저는 그저 일반인 이지만
여성분이 이런쪽에 일하니
대단하네요
저는 식물을 너무사랑해서
늦은.나이에 .조경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양산 입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누님! 영상 감사합니다!
2012년도1회차 실기시험때가 생각나네요. 그때 적산시험끝나고 작업형보려고 제도판꺼냇는데 아이자가 고장나서 ㅋㅋ뒤에잇던 티자들고 합격햇엇네여 !다시보니 추억돋네요
안녕하세요? 좋은영상 고맙습니다 개나리 1.2×5가지이면 제곱미터당 몇주 계산한면 되나요?
왕초보입니다. 도면 그리는 모습을 김선영님꺼 보고 처음 보왔는데 내년도 조경기사 붙어볼려고 합니다. 실기 학원을 등록하는 것이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영상 시청 감사드립니다. 일단 실기 책을 구매하셔서 기출문제를 한 번 훑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A4 종이에라도 상관없으니 정답을 보지 않고 그려본 후(엉망이어도, 시간초과해도 상관없음), 학원 or 독학을 고민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을 다녀도, 혼자 독학해도 스스로 많이 그려봐야하는 것은 똑같기 때문에, 잘 고민하신 후 선택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입니다!
필요한 도구나 시험장 환경에 대해서는 저의 또 다른 영상에 촬영한 것이 있으니 프로필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준비하다가 궁금한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님의 영상을 구독후 많이 보고 얼마전 조경기능사 시험에서좋은결과가 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니 저희 일과도 도움이 되고 재미도 있어서 산업기사 나 기사 시험에 응시해 보려고 하는데 혹시 산업기사와 기사 난이도 차이가 심한가요? 그리고 현장에서는 두 자격증에 대한 차이가 많이 생기는지 궁금하네요. ^^
안녕하세요:) 좋은결과 있으셨다니 축하드립니다~
기사와 산업기사의 난이도는 실기쪽에선 그렇게 차이나지 않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의 대우에 관해서는 저도 정확한 답변 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제 주변에는 이왕 따는거 기사로 도전하는 사람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영상 늘 감사해요. 도면 초보인데 정말 도움 많이 받고 있어요. 놀이기구 그릴때 축척에 비례해서 꼭 그려야되나요? 아님대충 눈대중으로 그려도 되나요? 수목은 탬플릿에 축적별로 구분해놨는데 놀이기구는 잘 모르겧어요
그럼 축척에 맞춰서 한번은 그려보시는게 어떠실까요? 예를 들어, '200:1에서는 미끄럼틀이 템플릿0번정도 크기구나' '300:1에서 그네는 이정도 크기구나' 그후, 그 다음부터는 해당 템플릿 번호에 맞게 그리시면 빠르게 그리실 수 있으실거같아요!~ 마치 선생님이 수목을 축적별로 구분해놓은 것 처럼요
@@todays_sun 아 맞네요 그렇게 해보면 되겠어요 답변 감사합니다^^
배속영상인가요 아니면 그냥 그대로인가요~? 촥촥촥 아주 멋져용..
2배속이에요~~ㅎ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맨처음.감독관 확인란(삼각형)은 몇cm인가요?
꽤 길어 보이는데요
11x11했습니다~!
@@todays_sun
그러시군요
빠르고 명쾌.한 답변 감사드려요
안녕하세요. 50대 중반에 비전공자가 하려니 막막합니다.직장도 다녀야하고.
식재평면도그릴때 나무크기는 템플릿으로 어떤 기준으로 하나요? 그리고 크기는 기준이 있나요? 처음에 외곽표시 두껍게 그을때 눈대중으로 대충해도 감점은 없나요?
안녕하세요. 바쁘신 와중에 준비하시느라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1. 나무크기와 같이 자세한 것들은 아마 실기교재에 자세히 나와있던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크기의 기준은 축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큰 축적이면 나무는 작아지고, 작은축척이면 더 확대버전이니까 나무는 더 크게 그려야합니다.
3. 외곽표시라고 하면 기준이 되는 대지 말씀이실까요? 대지는 눈대중이 아닌 문제에서 제시되는 사이즈를 축적으로 변환해서 정확하게 그리셔야합니다. 해당 영상에서 대지그리는 부분을 보시며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모두에게 맞는 정답은 아니며, 선생님께서 직접 공부하시며 맞는 방법을 또 찾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단지 참고용으로만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부 파이팅입니다!
추가설명)
대지를 그릴 때는 아주 아주 얇게(안보일정도) 그리드를 만들었습니다. (영상참고해주세요)
그러면 도면 가운데에 예쁘게 그릴 수 있고 길이를 어림하기가 쉬워서 도면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었습니다.
1/200~300은 5미터 간격, 나머지는 10미터 간격으로 그리드 그었습니다.
그러면 그리드 한칸=10미터이구나 하고 축척 계산하신대로 그리시면됩니나.
@@todays_sun 감사합니다. 대지를 말한게 아니고 도면 바깥선 (테두리선)을 말한것이었습니다. 이런 선은 눈대중으로 하면 문제없는거죠? 바깥으로부터 1cm라고들 하던데요. 교재에 수목의 크기는 적당히 그리라고만 되어 있네요.
네 맞습니다ㅎㅎ 저도 눈대중으로 슥슥 빠르게 그렸습니다~
1. (불필요한) 보조선이 남아 있어도 괜찮은 건가요? 그리실 때 대부분 보조선을 긋고 그리시나요?
2. 이 영상에서는 거의 0.9 펜으로만 하는 것 같은데, 힘으로 굵기 조절을 하시는 건가요?
1. 네 남아있어도 괜찮습니다. 대신 보조선인 만큼 손에 힘을 빼고 정말 연하게 그리셔야 보조선의 의미가 있습니다. 대부분 도면을 다 그리고 나면 이런 얇은 선은 알아서 사라지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정말 간단한 구획이라면 보조선 없이도 공간 구획이 가능하지만, 어느정도 복잡한 계획이라면 보조선을 그리고 공간 구획을 나눴습니다.
2. 저는 0.9샤프, 0/5샤프 2가지 종류 사용했습니다. 대부분 0.9로 그리고 포장과 같이 조금 작고 세세하게 그려야 할 땐 0.5 사용했습니다.
@@todays_sun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조경산업기사 준비중인 20대후반의 입문자에요 ㅜ 산업기사준비하고 추후에 조경기사도하고싶은데 어디쪽에서보통일하게되나요??
너무 다양해서 딱 정해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주변 선배들 보면 건축설계 사무소나 리조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계시는 듯 합니다
I'm a machine designer
and architect,
I do my projects by hand
with rulers, squares and drawing pens.
안녕하세요 이번에 독학을 준비하는데
도면을 아예 만져본적이 없는 경우는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까요?ㅠ 지방이라 학원도 마땅치 않고 범례, 도면 외곽선 까지는 그리겠는데 도면 내부는 도통 못 그리겠네요ㅠ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일단 기출문제를 보고 따라그린다는 생각으로 도면1,2,3번을 다 그려보세요. 시간이 많이 걸려도, 그렇게 차근차근 연습해가면서 문제와 답안을 맞춰가며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미끄럼틀은 이렇게 그리는 것이구나, 관목은 이렇게 그려야하는 것이구나' 하고 말입니다. 그렇게 하나씩 그려가다보면 점점 익숙해지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슉슉 빠르게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엄청나게 연습한 끝에 겨우 도면하나 그릴 수 있게 되었으니까,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천천히 연습하시면 꼭 실력이 느실거에요:)
@@todays_sun 너무 감사합니다 선영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todays_sun선영님 안녕하세요 결국 좋은 말씀덕에 작년에 한번에 합격했어요 ㅎㅎ 까먹고 있다 우연히 알고리즘을 보고 와서 감사인사 드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수목은 20개 정도.스펙과 함께 암기해야 한다고 하든데
자료는 어디에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교재있으시면 교재에 다 정리되어 있어서, 교재 1권정도 구비하시면 편하긴 하실거에요~!
또하나 궁금한게 은선으로 바둑판 모양으로 그리드를 그리셨는데 어떤목적으로 얼마간격으로 그리셨는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드 그리고 시작한건 대지 틀(전체적인 형태)을 쉽게 잡으려고 그렸습니다. 그러면 도면 가운데에 예쁘게 그릴 수 있고 길이를 어림하기가 쉬워서 도면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었습니다.
1/200~300은 5미터 간격, 나머지는 10미터 간격으로 그리드 그었습니다~
@@todays_sun답글 감사합니다^^ 도움되었습니다
@@todays_sun 2미터 간격으로 쳐도 상관없을까요?
2미터로 치시면 그리드 그리는데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실 수도 있으세요! 그리드는 말 그대로 틀만 잡는거니까 너무 시간 많이 투자 안하셔도 되십니다~
안녕하세요~ 구독자인데 혹시 개인과와는 안하시나요? 23년 1회차 2차 준비중입니다.
가능하신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일단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제가 별도의 과외는 진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ㅠ 혹시 공부하시다가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조경기사 필기랑 실기교재는 어떤 걸 사용하셨나요?
그리고 트레싱지 사이즈는 어떤걸로 연습해야하는지 부탁드립니다.
종이는, A2사이즈 사용했습니다. 필기는 시중에 나온 조경기사 필기 기출문제가 들어있는 책 사용했습니다~ 실기는 성운조경에서 나온 책 사용했습니다.
범례에서 기호의 크기는 템플릿 몇번으로 하셨나요?
4번 썼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뒤늦게 조경에 입문하여 내년에 기사시험을 보려합니다. 필기나 실기는 어떤 교재를 보셨나요??
필기는 시중에 나온 조경기사 필기 기출문제가 들어있는 책 사용했습니다~
실기는 성운조경에서 나온 책 사용했습니다!
@@todays_sun 감사합니다
표제란 칸 길이는 얼마로 하나요? 계산해서? 아니면 몇개니까 몇mm로 해야겠다고 감으로하나요?
표제 기입(글씨)(2.5cm) -> 범례(글씨)(1.5cm)-> 기호, 표시, 규격, 개수(글씨)(1cm)-> 기호들(1cm)
보통 이 순서로 기입했고, 표제란 작성 전에 '이 도면에 시설물 몇개가 필요하구나(도면2번)' '이 도면에 나무가 몇개 필요하구나(도면3번)'을 문제를 읽으면서 체크 후 10개의 시설물이 필요하면 1cm씩 10개 선을 그어 한꺼번에 작도했습니다!
@@todays_sun 네! 감사합니다.2cm 2cm 1.5cm... 이렇게도 하던데, 수목12개, 시설물 11개 정도는 칸 간격을 0.7cm로 하더라구요.
@@nhbank 네! 그런식으로 간격을 조절해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대략 10개 이상으로 늘어나면 밑에 들어가는 [도면명, 스케일바, 방위] 이 부분을 줄였던 것 같아요^^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능사처럼 기사도 손으로, 직접도면 그리나요??
네~ 맞습니다!
혹시 샤프를 바꿔가며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바꿔쓰는 이유는 대부분 진하게 그려야하는데, 포장이나 기타 세세한 부분은 0.9샤프로는 조금 그리기가 어려워서 얇은 샤프를 썼습니다~
트렝시지 처음에 3장 받으면 3장을 겹쳐서 제도판에 붙여야하나요?
아니요! 처음에는 한 장 붙이시고 그리신 다음 그 위에 겹쳐서 그립니다. 예를 들어, 2번 도면 먼저 그리고 -> 3번 도면을 그 위에 겹쳐서 그리고 -> 그 위에 1번 도면 겹쳐 그리는 식으로 그렸습니다~
갓울대 ㄷㄷ
기본이 안됐네!
삼각자를 좌측에 놓는 게 기술자의 자세인가?
기능인보다 못한, 기본이 안된 제도의 자세!
내가 감독으로 들어가면 바로 탈락시킵니다
Auto cad로 그리면 금방일텐데 참 쓸대없이 복잡하게 손으로 그리는 구식업무네
비전공 초짜인데..실기책 사는게 도면 그리는데 도움이 될까요?
완전 처음이시면 초반에는 많이 어려우실 수도 있으실 거에요. 책으로만 하시다 부족하다고 느끼시면 유튜브나 강의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되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