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봤습니다. 고구려측에서는 “사기”의 배신으로 약점이 들킨것과 백제를 가볍게 본게 패배의 원인으로 작용한걸로 보입니다. (윗동네하고 전쟁을 많이 해봐서 백제를 가볍게 본게 낭패네요.) 그런데 저 당시 시대상으로 말의 관리를 잘못하면 정말 배신할해야할 만큼 사형을 시키는지 궁금해지네요. (지금관점에서 보면 말때문에 배신했다 하니 다소 멕이 빠진다 해야하나..)
저당시 군마가 별볼품 없어 보이나 고대 전쟁에서 기병은 현대전의 탱크와 같은 병과입니다. 고대전쟁은 진과 진이 붙을때가 아닌 진이 무너져 도망가는 적을 죽이는 추격섬멸전때 가장 사상자가 많이 나옵니다. 여기서 기병의 중요성이 나오는데 기병은 탱크처럼 이진을 뚫고 들어가 무너뜨리는 병과이기에 군마 관리를 못하면 전쟁에서 이기지 못합니다. 유목민족이 화약무기가 나오기 전까지 전쟁에서 먼치킨급으로 선전한것도 여기서 나오구요.
잘볼께요 고구려와 백제의 전쟁인 고백전쟁을 다루네요
8:40 저게 도교사상이라 들었어요. '멈출 줄도 알아야 한다' 을지문덕인가? 우중문에게 쓴 글귀도 도교사상.. 근ㄷㅔ 근구수 때는 도교가 전래 되기 전인데. 그죠,
지금 싸움보다.
옛날 전투가 재밎지..ㅎ
드라마 근초고왕에서는 사기는 백제를 위해 고구려에 거짓귀순후 다시 근초고왕에게 돌아온거로 나오는데 헷갈리군요.
0:58 노트필기ㅋㅋ
3:32
한 역사서에서
고구려의 군세는 높으나 그대다수는 오합지졸이다.
허나 고구려의 군대중 가장 강한 군대가 있으니 바로 붉은깃발을 가진 군대다.
잘 봤습니다.
고구려측에서는 “사기”의 배신으로
약점이 들킨것과 백제를 가볍게 본게
패배의 원인으로 작용한걸로 보입니다.
(윗동네하고 전쟁을 많이 해봐서
백제를 가볍게 본게 낭패네요.)
그런데 저 당시 시대상으로 말의 관리를
잘못하면 정말 배신할해야할 만큼
사형을 시키는지 궁금해지네요.
(지금관점에서 보면 말때문에 배신했다
하니 다소 멕이 빠진다 해야하나..)
이당시 군마의 가치는 일반인 생명과는 비교가 되지않을만큼이라 하옵니다. 그런데 왕의 말이라면... 사기로서도 어쩔수없었을것입니다.
적진에 항복하려면 받아줄수 있는 무엇인가를 주어야하는데 (적장의 목같은) 사기는 군사기밀을 주었습니다.
군마 한필은 지금쯤 전투기 한대급이라고 보시면 됨.
지금도 말한마리는 수억에서 수십억합니다.
@@NeighborSider 기병과 보병의 실력차가 어마어마하죠. 네네. 근데 전 출퇴근길을 승마로 하고픈 꿈이 있는데, 몇억이나 하나요.. 값이 페라리만 한가요..
@@맹꼬치료사 말관리하는데도 해마다 억소리 나요 아무나관리 못한데요
저당시 군마가 별볼품 없어 보이나 고대 전쟁에서 기병은 현대전의 탱크와 같은 병과입니다.
고대전쟁은 진과 진이 붙을때가 아닌 진이 무너져 도망가는 적을 죽이는 추격섬멸전때 가장 사상자가 많이 나옵니다.
여기서 기병의 중요성이 나오는데 기병은 탱크처럼 이진을 뚫고 들어가 무너뜨리는 병과이기에 군마 관리를 못하면 전쟁에서 이기지 못합니다.
유목민족이 화약무기가 나오기 전까지 전쟁에서 먼치킨급으로 선전한것도 여기서 나오구요.
지금보면 우리는 점 허저하고 참 사마위 .. 그분은 위에는 ㅇ 뮈라라 하나요
부여근 부여구수 아닌가요?
근구수?
전 경상도라..전체 중국도 전라도 아지리 경상도말이라 듣기 좋으네요 ㅋㅋ
그 유명한 막고해 장군이 여기서 나오는군요.
부여구수가 백제 최강 무력캐인데 근초고왕이 전장에서 날린것도 아들 델고 다녀서인데 고구려 일개 잡장이 뭘 하겠다고..
고구려 고국원왕 백제 근초고왕의 맞 대결
이거보니까 천년의신화 cd게임이 생각나네 ㅋㅋㅋ 근초고왕, 목라근자, 막고해, 태자 근구수 실제로 존재했던 사람들이고 그럼 고흥은 누구지?
천년의신화 개씹레전드 cd게임 ㅋㅋㅋㅋ
왕들은 전쟁할때 존나 단순하네 어느나라간에
즈려 밟으려고 하다가 자기가 밟힘... 상대가 백제 최전성기 왕 근초고왕인데 어쩌겠냐...
대진운이 나빴는것 같습니다
반도식민역사관이안타깝다~
신라는 가만있네
고구려가 신라까지 정벌하지
다 좋은데 백제는 전라도와 상관이 없슴..전라도 사투리로 나레이션하는건 좀.. 영산강 유역의 마한을 복속시켰지만 그 지역은 백제와는 이질적인 곳임.. 서울경기중심의 한성백제의 기간이 493년을 감안해도 전라도 사투리는 아주 그냥..
중앙관료가 아니니까 전라도 사투리 쓰는 건 충분히 일리가 있어 보임
@@강석준-k6z 전라남도의 이랫쪽은 미한 목지국 세력.. 고려에서 조선초까지 함경북도가 여진족 본거지인것처럼..
@@마르져뜨백제의 이미지가 전라도니까 그런건 그냥 넘어가라.지적해야 할건 사기가 고구려인으로 되어있는 부분이지 사소한거 따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