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가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필요없는 곁순.손자순은 자르시고 아들순 계속 키우시면 공중에서도 달립니다. 밑부분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퇴비 주시고요 노지재배는 장마철이 큰 변수인데요 크기가 적당하면 두드려보시고 통통통 청명한 소리가 나면 따시면 됩니다. 저도 두들겨보고 땁니다 감사합니다 (처음부터 방임형으로 키웠셨다면 순치기는 안해도 됩니다)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많은 참고 될듯 합니다.... 5/12 복수박 8포기 정식, 땅바닦에 키울 예정,, (약간 경사지게 땅바닦에 비닐 깔고, 들깨줄기등 으로 마감) 1) 애플수박 과 복수박은 방법이 비슷 한가요~~ 2) 1차 적심, 몇일후 2차 아들줄기 3개씩 예정 이며 3) 2차(혹은 3차)줄기 정리 이후, 땅바닦이 복잡하고, 발로 밝기도 하고 거의 방임으로 하려고 합니다..... 4) 꽃필때 벌이 잘 오지 않으면 수정이 안 되는데...? (주말 텃밭이라 인공수정 할수가 없슴, 작년에도 30%도 수정 어려웠슴) 5) 처음부터 방임 하였을때와 아들줄기 3, 4마디 키웠을때의 수량, 크기 비교는 어떻습니까~~ 6) 물 주는기간과 추비 관련,,, 7) 복수박도 수정후 40일정도면 수확 하나요~ (큰 수박은 익은것 골르는 방법이 있던데... 작은 수박은 어떻게 알수 있나요~~) 상기 질문에 대하여 간단히 라도 설명 하여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구벅~~~)
안녕하세요 애플수박 기준으로 말씀 드림 1.서로 비슷 합니다 2.1차 적심후 8~10일 후 2차 적심 3.방임으로 키워도 됨 4.인공수정 현실적으로 어렵고 잘 안됨. 5.매년 방임도 하고 순지르기 2가지 방법으로 재배 하는데 수확 크게 차이 없음(시간이 없을때는 방임 추천) 6.물은 일주일에 2~3번,(수확이 임박 하면 원칙적으로 물 안줌.계속주면 맛이 없음) , 추비는 정식할 때 밑거름 충분했으면 자주 줄 필요없음, 보통은 정식 후 25일~30일 사이에 모종 중간에 퇴비 또는 비료를 줌, 이후에도 성장기를 보고 추가로 주면 됩니다. 7.수확시기 서로 비슷 덩굴손 마르고. 수박달린 줄기에 솜털이 없고.수박배꼽이 오목하게 들어갔고.수박 줄무늬가 선명할때 수확시기라고 합니다(경험상 100%맞는 말은 아님.직감도 있어야 함)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애플수박 줄기 2~3개 가시고 곁순을 다 제거를 하시면 분명히 후회하실겁니다. 왜냐면 숫꽃이 부족해서 수정을 못시키는 경우가 꼭 생깁니다. 그날 핀 숫꽃도 어떤것은 촉촉하니 꽃가루 상태가 좋은것도 있지만 오늘핀 숫꽃도 바짝 말라있는 숫꽃이 있어서 수정시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3~4줄기로 가되 나중에 땅에 멀어질수록 곁순을 제거 하지 않고 액비와 유박추비를 늘리면서 방임식으로 갑니다. 그리고 수정작업도 일일이 암꽃에 숫꽃으로 수정도 시켜 주지만 또 더불어 착과제를 꽃에는 하지않고 열매에만 착과제를 뿌려 줍니다.
진딧물이 없어졌으면 잎이 돌아옵니다. 그래도 돌아오지 않으면 잎을 따서 버리세요 애플수박은 아들순이 몆개되므로 잎을 따도 지장은 없을 거예요 진딧물은 번식이 강해서 또 다시 나타날수 있으므로 추가로 약을 살포하세요 저도 잎하나에 진딧물이 있어서 잎을 따서 묻어버렸는데 확인해서 농약을 살포할려고 합니다.
애플수박이 달렸으면 필요없는 손자순.곁순 은 잘라주시고. (처음부터 방임으로 키우면 그냥 나두어도 됩니다) 추비도 해야 합니다. 모종하나에 아들순을 몆개 두는냐에 따라 갯수가 달라집니다. 보통 아들순 2~3개를 키우는데(이것도 키우는 사람마다 다름) 아들순 하나에 수박이 2개 달리고 잘하시는분은 그이상도 달립니다
잎이 오글오글 거린다면 약을 너무 쌔게 하신거 같습니다. 오글거리는 잎은 약해의 증상이죠. 살짝 약을 약하게 하세요... 저는 농약을 10일정도마다 한번씩 하고 있습니다. 진딧물은 그나마 잘 제어되는 해충이니 약을 과하게 할 필요는 없어요. 잎이 오글거린다면 살짝 식물도 회복할 시간을 주세요
설대감 애플수박 잘기르시네요
감사합니다. 무더운 날씨에 잘 계시죠
영상 잘 봤습니다 저도 잘 참고해서 키우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애플수박 아들순 줄기를
여러 방면으로 적심해서
키우시네요~
적심하는 영상과 설명
잘 보았습니다 😊
저도 주말농장에 심었는데요
방임형과 아들순 서너줄기
유인해 키워보려 합니다.
참고가 많이 되었네요
올해는 풍성하게 수확하시길
응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지금 한창 달리고 있습니다. 방임형도 그렇고 적심했는것도 그렇습니다.
아들순4포기에서 수박이 달리면 어떻게 하나요
다음 과정이 어려위요
그냥 방치하는가요 ?
크기가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필요없는 곁순.손자순은 자르시고
아들순 계속 키우시면 공중에서도 달립니다.
밑부분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퇴비 주시고요
노지재배는 장마철이 큰 변수인데요 크기가 적당하면 두드려보시고 통통통 청명한 소리가 나면 따시면 됩니다.
저도 두들겨보고 땁니다
감사합니다
(처음부터 방임형으로 키웠셨다면
순치기는 안해도 됩니다)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많은 참고 될듯 합니다....
5/12 복수박 8포기 정식, 땅바닦에 키울 예정,,
(약간 경사지게 땅바닦에 비닐 깔고, 들깨줄기등 으로 마감)
1) 애플수박 과 복수박은 방법이 비슷 한가요~~
2) 1차 적심, 몇일후 2차 아들줄기 3개씩 예정 이며
3) 2차(혹은 3차)줄기 정리 이후, 땅바닦이 복잡하고, 발로 밝기도 하고 거의 방임으로 하려고 합니다.....
4) 꽃필때 벌이 잘 오지 않으면 수정이 안 되는데...?
(주말 텃밭이라 인공수정 할수가 없슴, 작년에도 30%도 수정 어려웠슴)
5) 처음부터 방임 하였을때와 아들줄기 3, 4마디 키웠을때의 수량, 크기 비교는 어떻습니까~~
6) 물 주는기간과 추비 관련,,,
7) 복수박도 수정후 40일정도면 수확 하나요~
(큰 수박은 익은것 골르는 방법이 있던데... 작은 수박은 어떻게 알수 있나요~~)
상기 질문에 대하여
간단히 라도 설명 하여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구벅~~~)
안녕하세요
애플수박 기준으로 말씀 드림
1.서로 비슷 합니다
2.1차 적심후 8~10일 후 2차 적심
3.방임으로 키워도 됨
4.인공수정 현실적으로 어렵고 잘 안됨.
5.매년 방임도 하고 순지르기 2가지 방법으로 재배 하는데 수확 크게 차이 없음(시간이 없을때는 방임 추천)
6.물은 일주일에 2~3번,(수확이 임박 하면 원칙적으로 물 안줌.계속주면 맛이 없음) , 추비는 정식할 때 밑거름 충분했으면 자주 줄 필요없음, 보통은 정식 후 25일~30일 사이에 모종 중간에 퇴비 또는 비료를 줌, 이후에도 성장기를 보고 추가로 주면 됩니다.
7.수확시기 서로 비슷
덩굴손 마르고. 수박달린 줄기에 솜털이 없고.수박배꼽이 오목하게 들어갔고.수박 줄무늬가 선명할때 수확시기라고 합니다(경험상 100%맞는 말은 아님.직감도 있어야 함)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들순은 2개~3개 정도만 키우는게 좋다는 식의 유튜버분들의 말씀을 들었기 5~6개씩이나 아들순을 남긴다는 말씀에 약간의 혼란이 오네요. 수박씨알이 작아지는 것 말고는 문제가 없나요? 아니 그것보다는 줄기 유인할 장소가 얼마나 되는지가 더 중요하겠지요?
애플수박 아들순은 솔직히 정답은 없습니다.
2.3.4.5.6개 남겨도 되고
방임으로 키워도 됩니다.
열매크기도 별 차이 없습니다
각자 재배면적, 지지대설치여부 등 여건에 따라 적용하시고
본인만의 기준을 세워서 하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자신있게 말합니다.
감사합니다.
애플수박 줄기 2~3개 가시고 곁순을 다 제거를 하시면 분명히 후회하실겁니다. 왜냐면 숫꽃이 부족해서 수정을 못시키는 경우가 꼭 생깁니다. 그날 핀 숫꽃도 어떤것은 촉촉하니 꽃가루 상태가 좋은것도 있지만 오늘핀 숫꽃도 바짝 말라있는 숫꽃이 있어서 수정시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3~4줄기로 가되 나중에 땅에 멀어질수록 곁순을 제거 하지 않고 액비와 유박추비를 늘리면서 방임식으로 갑니다. 그리고 수정작업도 일일이 암꽃에 숫꽃으로 수정도 시켜 주지만 또 더불어 착과제를 꽃에는 하지않고 열매에만 착과제를 뿌려 줍니다.
감사하게 경청하고 있어요~~
열매는 아들순에서 달리게 하나요 열매간 간격은 몇마디이죠?
예,아들순에서 달립니다.
예외로 손자순에서 달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손자순은 아들순 커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잘라줍니다
열매간격 기준은 없어요
지가 알아서 열매를 달아줍니다
아들순 하나에 보통 3~5개 딸수 있는데 저는 열매 달리는대로
수확 합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애플수박일주일전에진딧물약살포후진딧물은없어졌는데 잎(성장순이심함)이 오글오글한데.더지켜봐야하나요.약을살포해야하나요? 8:10
진딧물이 없어졌으면
잎이 돌아옵니다. 그래도 돌아오지 않으면 잎을 따서 버리세요
애플수박은 아들순이 몆개되므로
잎을 따도 지장은 없을 거예요
진딧물은 번식이 강해서 또 다시 나타날수 있으므로 추가로 약을 살포하세요
저도 잎하나에 진딧물이 있어서
잎을 따서 묻어버렸는데
확인해서 농약을 살포할려고 합니다.
다수확도좋지만열매가 튼실합니가 2ㆍ3가적당할것갖은데요
아무래도 많이 달면 열매가 작을 수도 있습니다.
경험상 큰거도 있고 작은것도 수확 했습니다. 어떻게 재배할지는
각자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저는 아들순2개만 남겼는데요
많이 남겼네요
예.저는 좀 많이 남겨서 다수확 목표입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암꽃이 두개가 연속으로 펴서 혹시 수정 안될수도 있을거같아서 두개다 인공수정했는데 두개 다 수정되었어요.
하나는 제거 해야할까요?
재배방법에 따라 아들순 하나에 열매를 많이 달수도 있고 적게 달수도 있는데요
두개이면 나두어도 됩니다
만약 하나면 달갰다고 하면 한개는 제거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애플 수박이 아래로 향하면 수정됐다고 하는데
왜 열매가 커지지 않을까요?
이런 경우는 아래로 떨어졌지만
수정이 안됀걸 로 봐야 할까요?😂😂😂
애플수박이 달렸어요
다음 단계는 그냥 방치하나요
애플수박 모종 하나로 수박 하나밖에 수확 못하나요
전년도 애플 3포기로 수박 3개 수확이 전부입니다
맞는지요
애플수박이 달렸으면 필요없는 손자순.곁순 은 잘라주시고.
(처음부터 방임으로 키우면 그냥 나두어도 됩니다)
추비도 해야 합니다.
모종하나에 아들순을 몆개 두는냐에 따라 갯수가 달라집니다.
보통 아들순 2~3개를 키우는데(이것도 키우는 사람마다 다름)
아들순 하나에 수박이 2개 달리고
잘하시는분은 그이상도 달립니다
농약을 벌써 살포하나요
이른감이 있지만 예방차원에서
했습니다
이른 감이 있는게 아니라 비가 한번씩 오면 저는 꼭 정량보다 조금 약하게 해서 선제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5월초에 수박,참외 심어서 3번 노균,힌가루,총체,진딧물 타겟으로 잡고 약을 쳤습니다.
2차 까지 하시네요
예,2차까지 하시고
나중에도 작은 순도 정리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지금 모종 심어도 될까요? 모종때는 물을 하루에 한번씩만 주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제가 처음 심을때는 5.27심었는데 갠찮았습니다.
지금 심어도 가능 할것 같고요
물은 하루에 한번 주면 충분합니다.
수확시기에는 맛 때문에
물을 안주는것이 좋습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애플수박일주일전에진딧물약살포후진딧물은없어졌는데 잎(성장순이심함)이 오글오글한데.더지켜봐야하나요.약을살포해야하나요?
💕
잎이 오글오글 거린다면 약을 너무 쌔게 하신거 같습니다. 오글거리는 잎은 약해의 증상이죠. 살짝 약을 약하게 하세요... 저는 농약을 10일정도마다 한번씩 하고 있습니다. 진딧물은 그나마 잘 제어되는 해충이니 약을 과하게 할 필요는 없어요. 잎이 오글거린다면 살짝 식물도 회복할 시간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