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샘 님, 잘 배웠습니다. 그럼, 문샘 님은 이렇게 obs로 슬라이드 쇼를 녹화하면서 동시에 obs에 음성녹음도 하시나요? 그리고 저번에 말씀하신 것 처럼 프리미어 러쉬로 다시 동영상 편집 후 최종적으로 vrew로 자동자막입히시나요? 정리한다면, 1. 슬라이드 제작을 모두 완료한다. 2. obs 프로그램을 이용해 슬라이드 쇼와 이에 따른 설명 음성을 녹화 및 녹음한다. 3. 완성된 동영상을 프리미어 러쉬로 다시 약간의 필요한 수정(음성보정 등)을 한다. 4. 완성된 영상을 vrew를 이용해 자동 자막 처리하여 최종 영상을 완료한다. 5. 유튜브 채널에 uploading한다. (만약에 이렇게 몇 단계 걸처 영상을 인코딩하면 화질저하는 없나요?) 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Ppt 슬라이드마다 배경음악을 오디오파일로 넣고 설정에서 이전 효과 다음에 재생되도록 해놓았는데 obs에서는 음악이 안나오더라구요 ㅜ 마이크로 제 목소리 녹음과 동시에 ppt속 음악파일이나 영상 재생 소리도 동시에 나오는게 되는건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문샘 님, 그런데 안따까운 마음에 몇 가지 건의를 하고자 합니다. 문샘 님 정도의 강의 수준이면 ppt 관련, 다른 채널과 비교했을 때 지금쯤이면 최소한 구독자가 2,3만은 넘어가야 하는데 아직 1,2천 명 수준인 것이 안탑갑군요. 지금 코로나 사태와 유튜브의 급속한 확산으로 전문가들이 유튜브 채널 개설에 굉장히 관심이 많을 것 입니다. 그리고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채널이라면 배우고 써먹기도 어려운 포토샵보다는 이미지와 도형을 이용해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ppt가 학습면에서나 활용 측면에서나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근래 ppt 강좌가 급속히 인기를 얻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샘 님은 고퀄리티임에도 구독이나 조회수가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채널을 개설하지 않았지만, 채널 개설을 위해 준비작업으로 포토샵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프로를 배우면서 흐름과 수준을 파악키 위해 유튜브를 작년 하반기부터 집중 시청하고 분석해서 저보고 하라면 못 하지만 유튜브를 보는 눈은 생기더군요. 문샘 님의 최대 강점은 ppt 에 관해서는 최고의 전문가인 것 같습니다. 또한 목소리가 아주 좋습니다. 친근하고 따스한 느낌에다 발음도 정확합니다. 그런데 약점(죄송합니다)은 우선 섬네일의 언어표현이 ppt 초보자기 딱 보았을 때 콘텐츠의 내용이 무엇인지 감이 안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지금까지 올린 영상의 30% 정도/참고로 저는 문샘 님의 강의를 처음부터 차례대로 보고 있습니다. 수 일내로 다 보게 될 것 입니다.) 초보자도 금방 알 수 있는 쉬운 용어로 그것도 자극적으로 사용하심이 어떨지요? 그리고 가장 문제점은 영상이 전반적으로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저는 예전에 ppt를 기초적이지만 조금은 했고 또 포토샵도 했기에 너무나 유익한 내용이지만 보통은 ppt에 그리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문샘 님이 시청 대상(주타겟)을 초보자 수준을 벗어나 보다 전문가로 성장하려는 사람들을 목표로 한다고 해도 콘텐츠 내용을 보다 단순하게 (지금 하시는 내용에서 약 20% 정도 줄이시면) 하시고, 그대신 시청하면서 따라서 할 정도로 약간만 내용의 수준과 실습 방식을 보강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제가 선생님에게 무슨 말씀을 드리는 것이 어불성설이지만, 즐겨듣고 공부하는 시청자 입장어서 또 안타까운 마음으로 적어보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아래의 장준원님과 같은 의견입니다.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동영상 내용이 너무 좋고 감사하여 좋아요 구독 눌렀습니다. 질문 드립니다! 비디오 캡쳐 장치를 소스 목록에 추가하여 캠에 제 모습을 추가하였는데, 캠에서 비춰지는 저의 모습만 나오고 나머지 배경을 블러처리 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문샘 님, 잘 배웠습니다.
그럼, 문샘 님은 이렇게 obs로 슬라이드 쇼를 녹화하면서 동시에 obs에 음성녹음도 하시나요?
그리고 저번에 말씀하신 것 처럼 프리미어 러쉬로 다시 동영상 편집 후 최종적으로 vrew로 자동자막입히시나요?
정리한다면,
1. 슬라이드 제작을 모두 완료한다.
2. obs 프로그램을 이용해 슬라이드 쇼와 이에 따른 설명 음성을 녹화 및 녹음한다.
3. 완성된 동영상을 프리미어 러쉬로 다시
약간의 필요한 수정(음성보정 등)을 한다.
4. 완성된 영상을 vrew를 이용해 자동 자막 처리하여 최종 영상을 완료한다.
5. 유튜브 채널에 uploading한다.
(만약에 이렇게 몇 단계 걸처 영상을 인코딩하면 화질저하는 없나요?)
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거의 정확합니다. 다만 순서가 1-2-4-3-5 순으로 됩니다. 프로그램은 파워디렉터입니다. 화질저하가 생기지 않도록 1080p로 인코딩 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VREW 작업시 해상도를 최고로 올려주는 정도입니다.
저는 PPT를 녹화하여 컴퓨터에서 MP4로 변환하여 유튜브에 올리고 있어요 단순하게 동영상으로 변환만 필요해요 그런데 요즘 파워포인트 변환이 안되어요 OBS프로그램에서 단순하게 동영상으로만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어요. 강의나 얼굴이 필요없이 PPT에서 MP4동영상만 필요해요
감사합니다ㅠㅠ
초보입니다. 슬라이드 설정 웹형식 후 오비에스에서 슬라이드 녹화를 했는데 제가 해놨던 애니메이션효과가 클릭하면 넘어가는건데 자동으로 실행돼 왜 그런지를 모르겠습니다. 초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알려주세요~
특별한 이유가 없으시다면 웹형식으로 녹화를 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녹화를 해서 동영상으로 저장한 후에 인터넷에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웹 형식으로 진행'하지 마시고 '발표자가 진행'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내용 고맙습니다. 프로그램 설정은 잘 이해했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 것은 파워포인트 녹음슬라이드쇼를 화면에서 시작하고 OBS를 시작하는 것인지, OBS를 시작한 후 파워포인트 녹음내용을 키는지... 시작하는 부분과 끝마치는 부분이 궁금하군요
제 경우에는 먼저 OBS를 실행하고 슬라이드 쇼를 실행(파워포인트를 실행한 상태에서 슬라이드 쇼 보기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OBS의 '녹화시작'을 누른 후 바로 슬라이드 쇼를 진행(엔터를 누르고 밑줄을 긋는 등 실제 프리젠테이션 진행을 의미)합니다.
문쌤 ~ 감사해요 그런데 OBS에서 파워포인트를 어떻게 불러오나요? 화면에서
OBS studio의 '소스 목록'에서 '+' 단추를 클릭하신 후 '디스플레이 캡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mvp9710
문쌤님! 디스플레이
캡처후에는어떻게하는지요?
목소리가 녹음은 되는데 파워포인트에서 어케해야하나요? 파워포인트 녹화 버튼이 따로 없어서 이걸 사용하려구 하거든요 ㅠㅜ
정확하게 어떤 질문이신지 모르겠지만 동영상으로 저장하면 파워포인트와는 무관하게 곰플레이어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생하시면 됩니다. 필요하신 경우 그 동영상을 파워포인트에 삽입하셔도 됩니다. 답변이 부족했다면 보다 자세히 상황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슬라이드쇼 - 웹 형식으로 진행 할때는 슬라이드 번호를 키보드로 입력해서 넘기고 싶은데 다음 슬라이드로 밖에 안넘어가더군요.
예를 들면 슬라이드쇼 중 3번 중에 35를 입력해서 슬라이드35로 넘어가는 방법이 없을까요?
제가 만든 파일을 이용하여 웹 형식(온라인 프레젠테이션)을 테스트 해본 결과 숫자를 누르고 엔터키를 누르면 이상없이 넘어갑니다. 해당 슬라이드 쇼 링크를 알려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mvp9710 슬라이드 쇼 링크를 어떻게 보내지요?ㅠ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Ppt 슬라이드마다 배경음악을 오디오파일로 넣고 설정에서 이전 효과 다음에 재생되도록 해놓았는데 obs에서는 음악이 안나오더라구요 ㅜ 마이크로 제 목소리 녹음과 동시에 ppt속 음악파일이나 영상 재생 소리도 동시에 나오는게 되는건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문샘 님, 그런데 안따까운 마음에 몇 가지 건의를 하고자 합니다.
문샘 님 정도의 강의 수준이면 ppt 관련, 다른 채널과 비교했을 때 지금쯤이면 최소한 구독자가 2,3만은 넘어가야 하는데 아직 1,2천 명 수준인 것이 안탑갑군요. 지금 코로나 사태와 유튜브의 급속한 확산으로 전문가들이 유튜브 채널 개설에 굉장히 관심이 많을 것 입니다.
그리고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채널이라면 배우고 써먹기도 어려운 포토샵보다는 이미지와 도형을 이용해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ppt가 학습면에서나 활용 측면에서나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근래 ppt 강좌가 급속히 인기를 얻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샘 님은 고퀄리티임에도 구독이나 조회수가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채널을 개설하지 않았지만,
채널 개설을 위해 준비작업으로 포토샵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프로를 배우면서 흐름과 수준을 파악키 위해 유튜브를 작년 하반기부터 집중 시청하고 분석해서 저보고 하라면 못 하지만 유튜브를 보는 눈은 생기더군요.
문샘 님의 최대 강점은 ppt 에 관해서는 최고의 전문가인 것 같습니다.
또한 목소리가 아주 좋습니다. 친근하고 따스한 느낌에다 발음도 정확합니다.
그런데 약점(죄송합니다)은 우선 섬네일의 언어표현이 ppt 초보자기 딱 보았을 때 콘텐츠의 내용이 무엇인지 감이 안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지금까지 올린 영상의 30% 정도/참고로 저는 문샘 님의 강의를 처음부터 차례대로 보고 있습니다.
수 일내로 다 보게 될 것 입니다.) 초보자도 금방 알 수 있는 쉬운 용어로 그것도 자극적으로 사용하심이 어떨지요?
그리고 가장 문제점은 영상이 전반적으로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저는 예전에 ppt를 기초적이지만 조금은 했고 또 포토샵도 했기에 너무나 유익한 내용이지만 보통은 ppt에 그리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문샘 님이 시청 대상(주타겟)을 초보자 수준을 벗어나 보다 전문가로 성장하려는
사람들을 목표로 한다고 해도 콘텐츠 내용을 보다 단순하게 (지금 하시는 내용에서 약 20% 정도 줄이시면) 하시고,
그대신 시청하면서 따라서 할 정도로 약간만 내용의 수준과 실습 방식을 보강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제가 선생님에게 무슨 말씀을 드리는 것이 어불성설이지만, 즐겨듣고 공부하는 시청자 입장어서 또 안타까운 마음으로 적어보았습니다. 죄송합니다.
ㅎㅎ 저를 들었다 놨다 하시네요. 진심어린 조언 감사합니다. 1,000명을 넘어서면서 무언가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었는데 적절한 말씀 주셨네요. 안 그래도 변화를 주려고 준비 중이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이크설정을 해놨다면 제 목소리도 녹음이 같이 되는건가요?
네, 맞습니다. 어떤 마이크냐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OBS studio '설정' - '장치'에서 사용하시는 마이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배속으로 녹화하는 방법은 없나요?
제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는 배속 녹화는 없습니다. 모든 설정이나 도움말을 봐도 배속 녹화에 관한 부분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계속 검정 화면만 뜨는데 어떻게 해야하죠?
화면 아래에 있는 '소스 목록'에서 '+' 표시를 누르신 후 '디스플레이 캡쳐'를 눌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