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Видео 24
- Просмотров 160 747
GONG Chemi 공케미교실
Добавлен 4 апр 2013
Видео
[실험] 1족 원소의 공통적 성질 탐구 실험 / 리튬 Li, 나트륨 Na / 통합과학
Просмотров 3352 года назад
통합과학 주기율표 단원에서 배우는 1족 원소의 공통적 성질을 탐구해보는 실험입니다. 과정1. 리튬 자르기 및 단면 관찰 과정2. 나트륨 자르기 및 단면 관찰 과정3. 리튬과 물의 반응 관찰 과정4. 나트륨과 물의 반응 관찰 과정5. 리튬과 물의 반응에서 발생한 기체 확인 과정6. 나트륨과 물의 반응에서 발생한 기체 확인
[실험] 다이크로뮴산 칼륨 수용액의 평형 이동
Просмотров 3 тыс.4 года назад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Ⅱ Ⅱ. 반응엔탈피와 화학 평형 2. 화학 평형과 상평형 (2) 평형 이동과 르샤틀리에 원리 다이크로뮴산 칼륨(K2Cr2O7) 수용액에 산성과 염기성 용액을 첨가했을 때 평형 이동에 따른 수용액의 색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실험입니다.
[실험] HCl-NaOH 중화적정 탐구실험
Просмотров 54 тыс.4 года назад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Ⅰ Ⅳ. 역동적인 화학 반응 1. 동적 평형과 산 염기 반응 (3) 중화 적정 미지 농도의 염산(HCl)을 표준 용액인 수산화 나트륨(NaOH) 수용액으로 중화 적정하는 과정을 설명한 영상입니다.
[실험] 헤스 법칙
Просмотров 7 тыс.4 года назад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Ⅱ Ⅱ. 반응엔탈피와 화학 평형 1. 반응엔탈피와 헤스 법칙 (2) 결합 에너지와 헤스 법칙 염산과 수산화 나트륨의 중화 반응을 통해 헤스 법칙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입니다.
[활동중심수업] 몰(mole)(ENG sub)
Просмотров 3304 года назад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Ⅰ Ⅰ. 화학의 첫걸음 1. 몰과 화학 반응식 (1) 몰 팥 한 봉지에 들어 있는 팥의 개수 구하기 활동을 통해 ‘몰’이라는 묶음 단위의 개념을 이해하고, ‘몰’ 단위의 필요성과 질량과 부피를 이용하여 몰수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문제풀이] 2021학년도 대수능 6월 모의평가 화학1 19번
Просмотров 1,6 тыс.4 года назад
2021학년도 대수능 6월 모의평가 화학1 19번 #양적관계 #기체의밀도 #밀도그래프 유사 유형: 2019학년도 4월 학력평가 20번 문제 ruclips.net/video/5F2W8X7uhrw/видео.html
[실험] 몰 농도 용액 제조
Просмотров 33 тыс.4 года назад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Ⅰ Ⅰ. 화학의 첫걸음 1. 몰과 화학 반응식 (2) 몰 농도 수산화 나트륨(NaOH) 몰 농도 용액 제조 과정과 황산 구리(CuSO4) 몰 농도 용액 제조 과정을 설명한 영상입니다.
[실험] 라바램프 만들기
Просмотров 3034 года назад
물, 색소, 식용유, 발포비타민을 이용한 라바램프 만들기 실험입니다. 극성과 무극성, 밀도 개념을 활용하여 실험 결과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험] 과산화 수소 분해 실험(이산화 망간/아이오딘화 칼륨/생 감자/찐 감자 - 촉매의 종류에 따른 반응 속도)
Просмотров 6 тыс.6 лет назад
[실험] 과산화 수소 분해 실험(이산화 망간/아이오딘화 칼륨/생 감자/찐 감자 - 촉매의 종류에 따른 반응 속도)
혹시 과아세트산 농도도 측정가능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궁금한 거 있어서 질문 드려요 물의 수면은 항상 수평이다 맞는 말인가요? 수영장 물의 수면은 늘 수평으로 보이는데요 만약에 엄청 크게 200km 짜리 수영장을 만든다고 가정하면요.. 그래도 수영장 물의 수면은 수평을 이룰 거 같거든요 하지만 지구본 모양 생각하면 휘어 있어야 하고... 뭔가 앞뒤가 안 맞는? 모순? 이라고 느껴지는데요~ 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6:59 만약 2리터를 만든다면 500에 시료4배 넣고 녹이고 500선채우고 나머지 1500은 물만 500을 세번 부으면 되나요?
저도 학교에서 실험을 진행하는데 결과가 헤스법칙에 성립하지 않습니다ㅠㅠ 혹시 실험적 오차에는 뭐가 있을까요??
쌤 사랑해요
강수 안녕 ㅎㅎ 잘 지내고 있지?😊
@@gongchemi9167 네 잘 지네고 있어요
와 안녕하세요 저 예린이예요 보고싶어요 쌤 ㅠㅠㅠ
어디 학교인지는 모르겠지만 짱좋아보이네여.. 저는 지금 미국에 교환학생 왔답니다 연락처가 없어서 이렇게라두 소식 전해요!!!
오!!! 예린아 엄청 오랜만이네 반가와🙌🏼 미국 학교 준비하더니 결국 갔구나! 멋지당 ㅎㅎㅎ 적응은 잘 하고 있어? 궁금하구나😍
우왕 신기행
안녕하세요 선생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가상실험 플랫폼을 만들고 있는데 선생님의 동영상을 선수 학습용으로 학생들이 공부하도록 링크를 걸어둬도 될까요?
아니 우리 나라에 피펫 필터 같은거 없나 ㅜㅜ우리는 빨대 처럼 빨아서 했는데..
실험 과정 및 설명이 꼼꼼하게 이루어져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그런데 아직 화학 공부가 많이 부족한 단계라 이해가 잘 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pH7이 되었을 때가 중성인데, 페놀프탈레인 변색 범위가 pH8부터 시작된다면, 이미 염기성인 용액이 되기에 중화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없는 것이 아닌가요?
그래서 지시약의 색변화로 찾아낸 지점은 종말점이라고 하고, 중화점은 따로 계산해서 구해야해요
씻기병엔 증류수가 들어있는 건가요?
실험 멘토를 준비하고 있는 고등학생 입니다. 1M NaOH용액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Clep Chemistry 준비하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 화학공정 과정 확실히 이해하게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푸하하 수행평가 잘보겠습니다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2-3방울만 쓰는 이유가 뭔가요?
페놀프탈레인 지시약이 약간의 산기를 띄기 때문에 시료에 영향을 주므로 적게 넣고 적정하는 편입니다.
대학생인데 아주 도움받고 갑니다^^ 교재실험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우와 정말 신기해용
책으로만 보다가 실험 직접보니까 이해가 바로 되네요 감사해요 ㅠㅠ🥺
황산구리에서 0.05*250g/mol하면 12.5나오는데 왜
이 실험에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는 무엇인가요?
종속변수는 미지용액의 농도(몰농도), 독립변수는 표준용액의 투입량 입니다. 표준용액(지시약)의 양에 따라 미지용액의 색이 변하고 색이 완전히 변하는 지점을 종말점으로 하여 당량점과 최대한 일치하게 실험하면 미지용액의 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미지용액의 색이 완전히 바뀌는 지점의 표준용액의 투입량에 따라 미지용액의 농도가 짙은지 옅은지 알 수 있습니다.
시험기간에 이해가 안되고 있었는데 여기서 이해하고 갑니다~~ 감사해요
황산구리 12.5g 필요합니다.. 빠르게 암산하시는 과정에서 예기치못한 실수 하신거같네요. 별도로 (이 영상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한국어가 아니지만 한국어 교사가 가르치는 방법을 보러 왔고, 당신은 지금 내가 한국어를 모르고 무슨 짓을했는지 알고 ... 그런데 나는 통역을 사용하고 ☺️☺️
난 분명 검색하지 않았는데?
공채미 ㅌI ㅂI 진짜 유익하네..
시간이 지나면 용액이 다시 무색으로 바뀌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실험 중간에 색상이 생겼다 없어지는것은 뷰렛에서 떨어지는 표준용액과 미지용액이 부분만 반응하여 순간 pH값이 크게 변했다가 용액이 전체적으로 섞이면서 퍼지기 때문입니다. 물 가운데에 파란 잉크를 떨어뜨리고 섞지 않으면 가운데만 진한 파란색이 되는데 흔들어 섞게 되면 전체적으로 연한 파란색이 되는 것과 같은 원리 입니다.
10% H3PO4 제조하는거는 어떤 개념을 검색해서 봐야하는건가요? 이것도 계산을 해서 제조해야하는거 맞죠? 제가 너무 몰라서 답답해서 질문글 남기고갑니다~
통합과학실험은 안올려주시나요?
화학 2는 저에게 버겁네요
좋은영상감사합디다.
선생님이 제 수행을 살리셨습니다
황산구리 12.5g아닌가요?
어머 너무 예쁘세요^^
알고리즘으로 돌아온 이곳...
이런 강의가 있었다니!!
저는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탄산이 공기 중에 노출 되었을 때, 탄산의 농도의 변화를 알아볼려고 H2CO3 요거를 적정할려고 하는데, 이때도 증류수를 넣으면 오차를 줄일수 있나요?ㅎㅎ
ebs수능특강교재 '2 깔때기를 이용해 뷰렛에 0.1M NaOH 표준 용액을 넣고 꼭지를 열어 표준 용액을 흘려주어 뷰렛 끝까지 표준 용액을 채운 후 뷰렛의 눈금을 읽는다.' 이 문장이 뭔 개소린가 싶어서 찾아왔네요. 도움이 됐어요
뷰렛 꼭지랑 헷갈렸음. 깔때기 그림조차 안줬으니 깔때기의 꼭지를 열어 라고 나왔어야 함
궁금한게 있어요! 회사에서 50% 황산을 제조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98%황산 500ml + 증류수 500ml 비커넣고 교반기로 희석. 제조하여 사용중인데요. 궁금한게 있어요! 증류수에 황산을 넣으면 온도가 110도 이상 올라가더라구요. 그래서 인지 온도가 떨어지고나서 총용량을 보면 1000ml 가 아니 900쯤 으로 줄어있는데 이렇게 제조해도 되는건지.. 증류수를 애초에 증발할걸 감안해서 더 넣어서 제조해야 맞는걸까요? 궁금합니다
NAOH는 몇 ml인가요?
오버워치 시그마 부산노래방 노래 듣고 실험이 궁금해져서 왔습니다
질문이요! 1.몰 수 변화량(부피 변화량)이 반응량 생성량에 비례한다고 하셨는데 이때의 반응량 생성량이 뭐죠? 생성량은 말 그대로 생성된 물질의 양 일텐데 반응량은 뭐죠? 2.한.반이 2배가 되면 반응량 생성량도 2배가 된다고 하셨는데 그건 한.반이 아닌 물질의 양에 따라 결정되는 거 아닌가요? 한.반이 2배가 돼도 한.반 아닌 물질량이 부족하면 생성량이 2배보다 적을 거잖아요.
사투리가 아쉽네요 ㅜㅠ
사투리도 하나의 문화입니다 존중해주시죠
염산의 농도 구할 때 OH의 0.05M은 어디에나온건가요
그냥 0.05M 용액으로 실험하신거 아닌가요?
예빈 네~ 맞습니다 처음에 사용한 표준용액인 수산화나트륨의 농도가 0.05M입니다 ㅎㅎ
알고리즘으로 왔어요!
포도당이 없으면 아예 색 변화가 안일어나는 건가요? 아니면 색이 노란색에서 붉은색, 초록색으로 변하고 다시 원래 색으로 돌아오지 않는 건가요?
잘또 포도당이 없으면 인디고카민 지시약이 환원될 수 없기 때문에 다시 원래 색으로 돌아오지 못합니다. 노란색 붉은색 초록색 순서의 색 변화는 포도당이 없어도 인디고카민의 산화반응에 의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질문 있습니다. 처음에 중화적정이 농도를 모르는 산이나 염기의 농도를 알아내는 방법이라고 하셨는데 이번 실험에 대해 설명하실 때는 반대로 농도를 정확히 아는 산이나 염기 용액을 사용해서 농도를 모르는 용액의 적정을 실시하면 농도를 알수 있다고 하셨어요. 앞뒤가 상반되서 이해가 잘 안됩니다.
이수찬 중화적정이란 농도를 정확히 아는 산이나 염기, 즉 표준 용액으로 농도를 모르는 용액을 적정하여 농도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둘 다 중화적정을 통해 농도를 모르는 용액의 농도를 알아낼 수 있다는 같은 맥락으로 말씀드렸습니다 :)
중화점에 도달했을때는 중성이고 페놀프탈레인 용액은 중성일때 무색인데 왜 붉은색이 되었을때 중화점에 도달했다고 하는것인가요?
붉은색으로 변하는게 한방울 차이라서 중화점에 도달했다고 불릴 수 있어요
김재현 중화점 부근에서 pH가 급격히 변하게 되고, pH가 8~10이 될 때 페놀프탈레인의 변색범위에 해당되기 때문에 붉은색이 됩니다. 구글에 중화적정 곡선을 한 번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
당량점과 중화점의 차이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거보단 염의 가수분해로 설명하는게 적합하지 않을까영.. 약산+강염기의 중화여서 당량점(중화점)에서의 pH가 7보다 약간 큽니다....
@@syy6204 염화이온이랑 나트륨이온은 가수분해를 하지 않는 중성염 아닌가용?
식초 1/10로 묽히는거면 증류수 90넣어야 하는거 아니에요??
묽히기 전 식초의 농도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1/10로 묽히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만약 1/10로 묽히고 싶다면 증류수를 90mL 넣어주어야 합니다. 본 실험에서는 1/11로 묽혀준 셈이 되겠네요.
누님 마스크를 썼음에도 미모가 가려지지않습니다..
선생님~ 산염기 중화적정시 보편적으로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이외의 지시약도 많은데 페놀프탈레인을 주로, 확실하게 쓰는지 알고 싶어요
메틸오렌지나 BTB는 빨주노, 노초파 처럼 색이 연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사실 이는 육안으로 확실히 구분하기 어려워서 (예를 들어 BTB는 연두색이 나타나면 산성인지 중성인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색이 없다가 확실히 붉게 나타나는 페놀프탈레인이 육안으로 하는 간단한 실험 중에 가장 확실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네~~ 답이 늦었습니다 제 생각도 위에 댓글 남겨주신 @서울대유쌤 님과 같습니다 :)
진짜 대박이네요. 저희 교수님보다 설명을 더 잘하세요
ㅋㅋㅋㅋㅋㄷㅋㄷㅋㅋㄱㅋㄱㅋㄲㅋㄱㅋㄱㅋㄱㅋㄱㅋㅋㄲㅋㄱㅋㄱㅋㅋㄱㅋㄲㅋㄱㅋㄱㅋ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