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MI KR
IWMI KR
  • Видео 4
  • Просмотров 13 017
물절약을 위한 자동물꼬 통신 테스트
국내에는 농업용 저수지가 1만7천여개가 있고 그 중 3천4백여개를 한국농어촌공사에서 관리합니다.
농업용저수지의 역할은 수확 이후 빗물을 저수지에 모아 두었다가 다음 해 모내기 등 물이 많이 필요한 때에 농민들에게 물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2000년 이전에는 수세가 있어서 나름 농민들 스스로 물을 절약하는 노력이 있었는데, 물이 공짜가 되고 이후 농촌의 고령화가 심각해져 가는 상황에서 논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즉, 논에 물이 필요한 만큼 차게 되면 급수물꼬를 막아 하류에 있는 농민에 물을 쓸 수 있어야 하는데, 물꼬 관리를 하지 않는 논에서는 배수물꼬를 통해 물이 하천으로 계속 흘러 나가게 됩니다 (참조: ruclips.net/video/WswoJBT7IXA/видео.html)
그래서, 유역통합관리연구원에서는 농민들이 물관리를 하지 않더라도 논에 농민이 세팅해 놓은 수심만큼 물이 차게 되면 자동으로 급수를 차단해 주는 자동물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펌프 옆에 있는 수위센서(하단 및 상단 2개)를 이용하여 논에 물이 상단의 센서까지 차는 경우 무선으로 수신부에 신호를 보내 농업용호스를 눌러 공급되는 물을 차단합니다.
그리고 논에서 물이 줄어들어 모두 Off 상태가 되면 무선으로 수신부에 신호를 보내 누르고 있던 농업용호스를 풀어주어 물을 공급합니다.
자동물꼬 도입을 통해 농어촌공사에서 열심히 저장해 놓은 물이 효율적...
Просмотров: 154

Видео

배수물꼬 현실2
Просмотров 41Год назад
농민께서 배수물꼬가 불편하셨는지 아에 논에서 빼버리셨네요.
배수물꼬의 현실
Просмотров 384Год назад
논에서는 물을 공급해 주는 용수(급수)물꼬와 논에 물이 차면 배수로로 물이 빠져 나가는 배수물꼬가 있습니다. 논에서 물이 빠져 나갈 때 부영양화에 영향을 주는 질소와 인 등의 비료성분이 함께 하천으로 흘러나가고 이를 비점오염이라고 합니다. 하천으로 흘러가는 영양물질을 줄이기 위해서는 시비량을 저절하는 방법도 있지만, 논에서 유출되는 물의 양을 줄이는 물관리도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는 배수물꼬의 높이를 높여 최대한 물이 많이 논에 차있게 하는 것이 공식적인 최적관리기법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처럼 배수물꼬를 농민에게 공급해 주더라도 급수부의 물꼬를 항상 열어 놓으면 논으로 유입된 물이 결국은 넘쳐서 하천으로 흘러 들어 갑니다. 논으로부터 배출되는 비점오염원을 줄이기 위해서는 농민의 편의성을...
새만금 대규모 모니터링 포장 두둑만들기
Просмотров 12 тыс.Год назад
새만금 간척지에 조성된 농경지에서 영농법인들이 실제 영농을 하고 있는 필지에서 강우시 발생하는 유출량과 비점오염(Non-point Source Pollution)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두둑을 만들었습니다. 100m X 400m 규모의 구역에 두둑을 만들어 100m X 100m 규모의 필지를 네개를 만들어 3개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작합니다.